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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의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요인
Service Quality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Social Commer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3, 2012년, pp.311 - 321  

김국선 (국립 공주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  이종호 (국립 공주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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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 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소셜커머스사회적 네트워크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소셜커머스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형태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SNS의 확산과 더불어 급성장하고 있어 이에 관한 연구가 매우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문헌에 관한 고찰 결과를 토대로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을 정보성, 상품다양성, 소통가능성, 반응성, 가격성 등의 다섯 가지 요인을 도출하고 이들이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인 반응성을 제외한 나머지 변수는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소셜커서스의 서비스품질인 가격성을 제외한 나머지 변수는 모두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소설커머스의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들을 분석하여 소셜커머스 이용고객의 만족도와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rived from 5 variables(information, product diversity, communication possibility, responsiveness, price) of service quality on social commerce from literature studies and set up the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The 167 questionnaires are used in this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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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소셜 커머스 소비자를 중심으로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에 적용되는 서비스 품질요소를 살펴보고 서비스품질의 문제점을 제시하며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의 만족은 고객의 충성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고객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유지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 구매를 통하여 신규 고객의 창출에도 기여하게 된다[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을 고객입장에서 어느 정도 만족하는가와 이의 결과로 방문했던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를 활용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에 적용되는 서비스품질요소를 살펴보고 서비스품질의 문제점을 제시하며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상의 문헌고찰 결과를 토대로 소셜커머스의 향후 지속적인 성장 및 발전을 위해서는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이 소비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 관점에서 정보성, 상품다양성, 소통가능성, 반응성 요인을 도출하고 소셜커머스의 반값 할인서비스를 이용한 가격성을 추가로 서비스품질평가 차원에 포함해 총 5개 요인을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서비스 품질을 소비자가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구매 전부터 후까지 소비자가 사이트에서 받는 기본적인 서비스로 규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 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와 재구매의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특성요인으로서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을 규명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기존의 관련연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본 결과, 다음 [표 2]와 같이 나타났다.
  • 본 연구의 주요목적은 소셜커머스 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어떤 형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구글 독스 문서로 현재 소셜커머스 사용경험이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트위터, 페이스북을 이용하여 2011년 11월 1일부터 31일까지 온라인조사한 결과, 180개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소셜 커머스 소비자를 중심으로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에 적용되는 서비스 품질요소를 살펴보고 서비스품질의 문제점을 제시하며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은 재구매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소셜커머스의 만족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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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품질은 무엇이라 정의할 수 있는가?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의 우수한 성과에 관련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판단이나 태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Parasuraman, Zeithaml과 Berry[7]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다차원적인 척도인 SERVQUAL을 개발하였는데, 이들 척도는 다양한 서비스 카테고리에 적용시킬 수 있어 여러 분야의 서비스 품질 연구나 마케팅 전략 개발에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소셜커머스가 최근 인터넷 상거래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인터넷 상거래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단연 ‘소셜커머스’ 열풍일 것이다. 기존의 오픈마켓에서 시행되고 있던 커머스 2.0의 방식을 넘어 SNS라는 새로운 툴을 접목하여 소비자의 참여율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대량구매를 통해 50%에 가까운 할인율을 제공함으로써 국내에 도입 된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빠른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쇼핑몰 공동구매와 소셜커머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온라인 쇼핑몰 공동구매와 소셜커머스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온라인 쇼핑몰의 공동구매는, 가능한 많은 수요자를 모집하여, 구매력을 상승시키고, 낮은 가격에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여 판매율을 증가시키는 상거래방식이다. 반면, 소셜커머스는 업체 자체에서 선정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가격할인을 제공해줌으로써 일정 고객에게만 제한된 수량의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도록 되어있어 구매 욕구를 촉진시키고 계획되지 않은 수요를 창출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온라인 쇼핑몰 공동구매와는 차이가 있다[5]. 그러므로 소셜커머스는 온라인 쇼핑몰과는 상이한 구매방법의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지각하는 서비스품질에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에 따라, 구매 의사결정과, 구매행위에도 다른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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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김철환, 소셜커머스 : 신뢰가 돈이 되는 사람 중심상거래 혁명, 블로터앤미디어, 2011. 

  2. 권순우, 신창목, SERI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11. 

  3. Y. Liu, "Word of Mouth for Movies: Its Dynamics and Impact on Box Office Revenue," Journal of Marketing, Vol.70, No.3, pp.74-89, 2006. 

  4. 한은경, 송석재, 임한나, "소셜커머스의 이용 동기와 만족,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3호, pp.298-325, 2011. 

  5. 김유리, 소셜커머스의 구매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2011. 

  6. 이경탁, 구동모, 노미진,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가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제13권, 제3호, pp.135-161, 2011. 

  7.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Berry,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8. V. A. Zeithaml, A. Parasuraman and A. Malhotra, "Conceptu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e-Service Quality: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and Managerial Practice," Marketing Science Institute, pp.1-46, 2000. 

  9. B. H. Yoo and D. Naveen, "Developing a Scale to Measure the Perceived Quality of an Internet Shopping Site(SITEQUAL)," Quarterly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2, No.1, pp.31-47, 2001. 

  10. 이문규, "e-SERVQUAL: 인터넷 서비스 품질의 소비자 평가 측정도구", 마케팅연구, 제17권, 제1 호, pp.76-95, 2002. 

  11. K. C. Tan, M. Xie, and Y. N. Li, "A Service Quality Framework for Web-based Information System," The TQM Magazine, Vol.15, No.3, pp.164-172, 2003. 

  12. Y. L. Jung, "Assessment of Employees'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with e-Busi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64, No.9, pp.926- 938, 2006. 

  13. 임채관,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재구매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1권, 제1호, pp.69-82, 2005. 

  14. 전현배,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 産業經營硏究, 제29권, 제1호, pp.1-18, 2006. 

  15. 황경순, 황선진,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감정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服飾, 제57권, 제9호, pp.149-160, 2007. 

  16. 전대근, 강은미, 최주영,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 만족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0권, 제6호, pp.890-899, 2008. 

  17. 장기영, 정분도, 윤봉주,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9권, 제4호, pp.277-295, 2009. 

  18. 김광희, 전상택, 이형주, "인터넷쇼핑몰 서비스품질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자상거래학회지, 제11권, 제4호, pp.3-28, 2010. 

  19. 윤정근, 이영찬, 이영구,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지각된 가치 및 고객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정보학회지, 제13권, 제1호, pp.5-28, 2011. 

  20. 이유재, 이준엽, "서비스품질의 측정과 기대효과에 대한 재고찰", 마케팅연구, 제16권, 제1호, pp.1-26, 2001. 

  21. 이병호, 전인오, "서비스품질이 기업성과, 고객만족 및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275-29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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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이은진, 홍병숙, "서비스품질 평가와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쇼핑몰에서의 패션 상품구매의도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제44권, 제5호, pp.79-87, 2006. 

  25. 안운석, 엄준영, "전자상거래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2권, 제2호, pp.51-7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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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김화석, B2C에서의 재구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2004. 

  31. 장영실,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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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S. L. Jarvenpaa and A. T. Peter,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1, No.2, pp.59-88,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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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곽현수,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밭대학교 창업경영 대학원, 2011. 

  36. 정세용,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특성에 따른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2011. 

  37. 김국선, 이종호, "의류제품의 쇼핑몰 이미지가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연구, 제18권, 제1호, pp.21-38, 2011. 

  38. 김정흠, 서수석, 이종호, "인터넷 쇼핑몰의 물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pp.443-461, 2011. 

  39.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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