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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서의 냉각팬의 날개 형상에 대한 유동해석
A Flow Analysis on Wing Shape of Cooling Fan at Automobil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5 no.4, 2014년, pp.75 - 79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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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냉각팬에 대해서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냉각팬의 형상에 대하여 유동 조건은 같게 하여 Canival, Teracan 및 basic 3가지의 모델을 CATIA프로그램으로 설계하여 본 해석을 실시하였다. 날개의 모양에 따라 유체의 속도의 등고선이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날개의 모양 또는 넓이에 따라 각기 다른 압력분포를 볼 수 있었다. 세 가지 모델 중, Teracan 모델인 냉각팬이 공기의 유동이 많아 라디에이터의 열을 식히는데 가장 효율적이 된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디자인 면에서의 융합 기술로의 접목도 가능하여 미적인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flow analysis is carried out on the wing shape of cooling fan at automobile. By designing three kinds of Canival, Teracan and basic models with CATIA program, this analysis is done on the configuration of cooling fan with the same flow condition. It can be seen that the contour of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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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ront End Cooling Pack System은 최근 자동차 산업 기술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개발기간과 개발비용 저감, 생산성 향상, 제조원가 저감, 품질향상 등을 위한 부품의 모듈화 및 통합화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추진회고 잇다. 본 내용은 자동차의 프런트 엔드 쿨링 팩 시스템에서 공기 냉각계의 핵심을 이루는 자동차 냉각팬의 형상에 따른 성능 및 효율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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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ont End Cooling Pack System는 최근 무엇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가? 자동차는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옛날에 비해 보편화가 많이 되어 가정해서 많이 사용하는 기기중 하나이다. Front End Cooling Pack System은 최근 자동차 산업 기술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개발기간과 개발비용 저감, 생산성 향상, 제조원가 저감, 품질향상 등을 위한 부품의 모듈화 및 통합화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추진회고 잇다. 본 내용은 자동차의 프런트 엔드 쿨링 팩 시스템에서 공기 냉각계의 핵심을 이루는 자동차 냉각팬의 형상에 따른 성능 및 효율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1-3].
공기 냉각계의 팬을 중심으로 공기 유동 형상 분석을 어떻게 수행하였나? 공기 냉각계의 팬을 중심으로 공기 유동 현상의 분석을 위해서3가지의 가로, 세로의 크기가 동일하지 않고 CATI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로 모델링하여 ANSY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실험 과정은 CFD를 이용하여 모델링한 CATIA 모델에 mesh를 만들었고 CFX-POST 결과 값을 이용하여 각각의 속도, 압력, 온도를 측정하고 그릴에 모양에 따른 공기 저항을 관찰하였다.
냉각팬의 형상에 대해 Canival, Teracan 및 basic 모델을 CATIA프로그램으로 설계하여 해석한 결과 어떤 것을 알 수 있었나? 냉각팬의 형상에 대하여 유동 조건은 같게 하여 Canival, Teracan 및 basic 3가지의 모델을 CATIA프로그램으로 설계하여 본 해석을 실시하였다. 날개의 모양에 따라 유체의 속도의 등고선이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날개의 모양 또는 넓이에 따라 각기 다른 압력분포를 볼 수 있었다. 세 가지 모델 중, Teracan 모델인 냉각팬이 공기의 유동이 많아 라디에이터의 열을 식히는데 가장 효율적이 된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디자인 면에서의 융합 기술로의 접목도 가능하여 미적인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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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Y. Jeong, K. S. Lee and K. H. Kim. "An Analysis of the Flow Field of an Automotive Cooling Fan", KSAE, pp. 1107-1112, 2002. 

  2. K. S. Koo and D, J, Kweon. "The analysis on audible noise level and cooling perfomance for the low noise cooling fan of power transformer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II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23, No. 8, pp. 110-115, 2009. 

  3. J, U, Cho and M. S. Han. "Analysis of the Sir Flow due to the Number of Electric Fan Blad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1, No. 1, pp. 107-112, 2012. 

  4. K. J. Oh and C. K. Bae. "Numerical Analysis of the Viscous Flow Around a Front End Cooling Fan of the Car", J.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pplication, Vol. 10, No. 4, pp. 221-226, 2007. 

  5. K. J. Oh, W. B. Cho, C. K. Bae, S. H. Lee, S. B. Lee, P. H. Ju and J. C. Kim. "Development of the Front End Cooling Fan of a Car", KSFM, pp. 384-389, 2005. 

  6. J. H. Kim, I. S. Jung, J. M. Seo, N. K. Hur and J. H. Jung. "An investigation on development of bus electrical cooling fan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New and Renewable Energy, pp. 144.1-144.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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