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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차체의 형상에 따른 공기 유동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ir Flow Analysis due to the Shape of Automotive Bod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5 no.2, 2014년, pp.19 - 23  

이현창 (강원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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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차체의 형상에 따른 차체 주위의 유동해석을 이용하여 공기 저항을 연구하였다. 입구평면에서 들어가는 공기 유동 속도가 70km/h과 100km/h인 2가지 경우이다. 승용차의 고속 주행 시(100km/h) 정속 주행(70km/h)보다 큰 항력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고 차체의 전방 단면적이 넓은 차가 단면적이 좁은 차보다 항력이 더 크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공기 저항을 줄일 수 있는 자동차 차체의 형상 설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air resistance is studied by using flow analysis near automotive body due to the its shape. Flow velocities of airs entering into inlet plane are two kinds of 70 km/h and 100 km/h. Air resistance in case of high speed driving(100 km/h) becomes higher than regular speed driving(70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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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종적인 자동차의 형상이 갖는 CD(항력계수)값은 단순히 각 부분의 형상이 유동 장에서 가지는 CD의 값들 간의 단순 합으로 나타나지 않고 적용된 형상이 Car body의 후방 압력 회복에 영향을 주어 CD의 값을 변화시킨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각각의 형상(Side mirror, Arch, Wheel)이 적용되면서 이들 형상이 가지는 자체 CD값과 Baseline의 CD값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 그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였다[5,6].
  • 승용차의 고속 주행 시(100km/h) 정속 주행(70km/h)보다 큰 항력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고 차체의 전방 단면적이 넓은 차가 보다 단면적이 작은 차보다 항력이 더 크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Inlet에서 들어온 공기가 차량 뒷부분까지 얼마나 공기가 밀려 왔느냐를 확인하여 항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차체의 형상에 따른 차체 주위의 유동해석을 이용하여 공기 저항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에따라 본 연구에서는 차체 쥐위로 흐르는 외부 유동을 분석·제어하여 CD를 감소시켜 연비를 향상 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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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때 유동은 어떤 현상을 발생시키는가? 자동차는 외형의 아름다움이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되는 특징으로 인해 차량의 외형설계 시공력적요인만을 설계에 반영할 수 없고 디자인적인 측면도 적절히 고려한 형상이 설계되는데, 이로 인해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때 유동은 차의 주위를 흐르게 되면서 A-pillar vortex, Windshield separation, Side mirror separation, C-pillar vortex, COAND Aeffect 그리고 Diffuser effect 등의 다양하고 복잡한 현상을 발생시킨다. 그리고 이러한 난류 현상의 발생을 적절히 제어하는 것이 자동차의 공력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의 핵심이기도 하다.
최종적인 자동차의 형상이 갖는 항력계수 값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번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구들을 참고하여 자동차 형상을 4가지로 나누어(Car body, Side mirror, Arch, Wheel) 자동차의 고속 주행(100km/h) 조건에서 각 부분이 전체 공기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CFD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4]. 최종적인 자동차의 형상이 갖는 CD(항력계수)값은 단순히 각 부분의 형상이 유동 장에서 가지는 CD의 값들 간의 단순 합으로 나타나지 않고 적용된 형상이 Car body의 후방 압력 회복에 영향을 주어 CD의 값을 변화시킨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각각의 형상(Side mirror, Arch, Wheel)이 적용되면서 이들 형상이 가지는 자체 CD값과 Baseline의 CD값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 그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였다[5,6].
자동차 차체의 형상에 따른 차체 주위의 유동해석을 통해서 속도에 따라 항력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알 수 있었는가? 3. 승용차의 고속 주행 시(100km/h) 정속 주행(70km/h)보다 큰 항력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고 차체의 전방 단면적이 넓은 차가 보다 단면적이 작은 차보다 항력이 더 크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Inlet에서 들어온 공기가 차량 뒷부분까지 얼마나 공기가 밀려 왔느냐를 확인하여 항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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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S. Ha, S. Jeong, and S. Obayashi, "Drag Reduction of a Pickup Truck by a Rear Downward Flap",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2, No. 3, pp. 369-374, 2010. 

  2. J. Song, S. Yoshioka, T. Kato, and Y. Kohama, "Characteristics of Flow Behind a Passenger Vehicle", No. 2006-01-1030SAE Paper, 2006. 

  3. P.R.Spalart,W.H.Jou, M. Strelets and S.R. Allmaras, "Comments on the Feasibility of LES for Wings, and on a Hybrid RANS/LES Approach," 1st AFOSR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NS/LES, pp. 137-147, 1997. 

  4. Kim, S. H., Kang, S. W., Kim, M. H., Jang. Y. W., Ha, W. I. and Park, J. S., 2004, "Structural Stress and Fatigue Testing of Edge Details", Proceedings of KWJS Spring conference, pp. 267-269. 

  5. S.O.Kang,S.O. Jun, H.I. Park,Y.C.Ku, J. D.Kee, D.H.Hong, K.H.Kim and D.H.Lee, "Influence of Rotating Wheel and Moving Ground Condition to Aerodynamic Performance of 3-dimensional Automobile Configuration,"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5, pp. 100-107, 2010. 

  6. J.-L. Aider, J.-F. Beaudoin and J. E. Wesfreid, "Drag and Lift Reduction of a 3D Bluffbody Using Active Vortex Generators," Experiments in Fluids, Vol. 48, No. 5, pp .771-78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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