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5 no.4, 2014년, pp.137 - 146
윤현숙 (건양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 윤선영 (건양대학교 아동보육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response prompting through 3-steps compliance training to reaction time for child with Asperger's syndrome(AS). The participant was 3 and 8 year-old boy who was diagnostic As with non-compliant, delayed receptive language. Study design was multiple-baseline ac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3단계 지시따르기를 통한 수용언어촉진이 아스퍼거 아동의 반응시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행동간복식기초선 설계법에 따른 연구 결과는? | 연구 설계는 행동간 복식기초선 설계법(multiple-baseline across behaviors)이었으며, 종속변인은 지시 후 아동의 반응에 걸리는 시간이었다. 연구결과 행동 1(손들기)의 경우 장면 1(자유놀이)의 기초선 반응시간 3회 평균 3.53초였던 것이 중재이후 평균 0.92초로 짧게 나타났다. 장면 2(생각놀이)의 기초선 반응시간 3회 평균 3.63초가 중재이후 평균 0.66초로 짧아졌다. 행동 2(지시수행하기)의 경우 장면 1(자유놀이) 6회 기초선 평균 3.12초에 나타난 반응이 중재 이후 평균 1.58초로 빠르게 나타났다. 장면 2(생각놀이)의 기초선 6회 평균 4.35초 였던 반응이 중재이후 평균 1.72초로 빠르게 나타났다. 행동 3(대답하기)의 경우 장면 1(자유놀이) 9회 기초선 평균 2.51초에 나타난 반응이 중재이후 평균 1.25초로 빠르게 나타났다. 장면 2(생각놀이)의 기초선 9회 평균 3.04초 였던 반응이 중재이후 평균 0.75초로 빠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반응이 느린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수용언어 촉진에 3단계 지시따르기가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 |
아스퍼거 장애란? | 아스퍼거 장애(Asperger's disorders)는 사회적 상호작용상의 장애, 행동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하위유형이다[10]. ICD-10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상의 장애의 특징을 눈 접촉, 얼굴표정, 자세, 제스처 등 사회적 상호작용의 조절에 필요한 기능 조절실패와 발달수준에 맞는 적정또래 관계 형성 능력 개발 실패, 기쁨, 흥미, 다른 사람과의 흥미나 성취감을 공유하는데 필요한 능동적 참여 실패, 사회적, 정서적 상호성 결여 등에서 1~2가지 특징을 보이는 장애로 규정하고 있다[11]. | |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경우 통합 환경에서 교육 및 보육시키고자 하는 가족의 요구가 늘고 있는 이유는? | 통합교육의 보편화에 따라 학교 장면 뿐 아니라 어린이집, 유치원 장면에서도 영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1-3]. 사회성 장애를 주 어려움으로 호소하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경우 통합 환경에서 교육 및 보육시키고자 하는 가족의 요구가 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데 일반유아교육기관이 최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4]. 자폐스펙트럼 장애 중에서도 언어 및 인지 발달이 상대적으로 덜 지연되고, 행동 문제가 덜 심각한 아스퍼거 장애의 통합교육에 그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
Eun-Su Park, Eun-Kyung .Kim, "The Effect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Self-Initiation and Problem Behaviors of the Socailly Withdrawn At-risk Child in the Kindergarten", Special Education Research. Vol. 13, No. 3, pp. 205-225, 2014.
Sun-Kyung Sim., Keon-Hee Kim, "Teacher's Perspctive on Children's Challenging Behavior in an Inclusive Daycare Center", Special Education Research, Vol. 13, No. 3, pp. 77-98, 2014.
Eun-Suk Hong, Jina Noh, Mi-Ae Lee, "Current Status and Support Needs for Early Intervention/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Program of Special Education Support Centers",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10, No. 2, pp. 1-22, 2010.
Mi-Hee Lim, Jea-Hwa Lee, Sung-Ae Kim, "Influence of Class-wide Mutual Praise Activities upon Social Interaction and Engagement Behavior in Integrated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10, No. 3, pp. 49-68, 2010.
Hyun-Ok Park., Hye-Kyung Kang., Taeg-Hwan Kwon., Eun-Joo Kim., Jin-Hee Kim., You-Soon Back., "A Qualitative Inquiry on Implementation of Compulsor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10, No. 3, pp. 209-239, 2010.
Hee-Yun Kang, "A narrative inquiry into the experiences of teachers in an inclusive setting". Research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 No. 3, pp. 151-177, 2011.
Sun-Kyung, Sim., Keon-Hee, Kim, "Teacher's Perspctive on Children's Challenging Behavior in an Inclusive Daycare Center", Special Education Research, Vol. 13, No. 3, pp. 77-98, 2014.
Kyung-Im Han, Mi-Seung Song, Yeon-Sil Han, "A Subjectivity Study on the Attitude of Child Care Teachers on the Inclusion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Vol. 12, No. 4, pp. 553-576. 201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TR(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pp. 221-236, 2000.
Seung-Bong Lee, Myung-Ae Bang, Eun-Kyung Kim, "The Education for Emotional and Behavior Disordered", pp. 395, Hakjisa, Seoul, 2014.
Eun-Sil Oh., Mi-Na Hwang, Jong-Ah Lim, "The Composition of Emotional Contexts in Children with Asperger's Disord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Vol. 13, No. 2, pp. 1-14. 2013.
Hyeon-Sook Yoon, "Effectiveness Behavior Checklist for Early Finding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by Parents vs CHAT",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10, No. 1, pp. 107-120, 2010.
Hyeon-Sook Yoon, "The Effects of High-Probability through Structured Material for Primary Autistic Disorder Girl's On-Task Behaviors and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Vol. 11, "No. 3, pp. 115-130, 2011.
Sung-Ha Jung, Seung-Hee Park, "Stress Factors of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Affilated with Their Children's Transition to Inclusive Elementary Schools",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10, No. 4, pp. 19-43, 2010.
Kang-E Hong, "Autistic Disorder-an overview of the nature and the changing" Korean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ol. 4, No.1, pp. 3-26, 1993.
Su-Kyoung Kim, Hyeon-Sook Yoon, "The Change over Time of Brain Activities during Reading Task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9, No. 3, pp. 83-101, 2009.
Hyeon-Sook Yoon., Keum-Joo Kwak., "The effect of AAC through familiar photograph for Autistic Spectrum Children's selecting activities, language development and behavior problem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 11, No. 2, pp. 41-58, 2004.
Bo-In Jung, "The Instruction of challenging Behavior by Behavior Modification", Seoul, Jung-Ang Jeok-Sung Publishing. 2005.
Mi-Ae Lee, Seong-Hee Han, "The Effects of Allied Strategy of Least-to-Most Promting and Constant Time on Communicative Skills of a Child eith Rett Syndrome",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6, No. 1, pp. 21-44, 2006.
Myung-Hee, "Yang, Behavior Support based on Behavior Modification", pp. 320-331, 2012.
Freeman, K. A., & Piazza, C. C.. Combining stimulus fading, reinforcement, and extinction to treat food refusal.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Vol.31, pp. 691-694, 1998.
C. C Piazza, S. A. Contrucci, G. P. Hanley, W. W. Fisher, Nondirective prompting and non-contingent reinforcement in the treatment of destructive behavior during hygiene routines.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Vol.30, pp. 705-708, 1997.
B. A. Taylor, L. Levin, Teaching a student with autism to make verbal initiation: Effects of a tactile prompt.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Vol. 31, pp. 651-654, 1998.
Tae-Ryun. Kim., Rang-Gyu Park. Psycheducational Profile-Revised. pp. 1-206. Seoul, special education publishing, 2005.
Ee-Rea Hong, "Using the Pivotal Response Treatment(PRT) Model to Teach Language and Communication Skills of One Child with Autism",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Vol.11, "No. 3, pp. 1-14, 201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pp. 50-59, 20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