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단계 지시따르기에 의한 수용언어촉진이 아스퍼거 아동의 반응시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rompting through 3-steps compliance training to reaction time for child with Asperger's syndrom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5 no.4, 2014년, pp.137 - 146  

윤현숙 (건양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  윤선영 (건양대학교 아동보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3단계 지시따르기를 통한 수용언어촉진이 아스퍼거 아동의 반응시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자는 3세 8개월 남아로, 반응이 느리고 지시따르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특성을 보였다. 연구 설계는 행동간 복식기초선 설계법(multiple-baseline across behaviors)이었으며, 종속변인은 지시 후 아동의 반응에 걸리는 시간이었다. 연구결과 행동 1(손들기)의 경우 장면 1(자유놀이)의 기초선 반응시간 3회 평균 3.53초였던 것이 중재이후 평균 0.92초로 짧게 나타났다. 장면 2(생각놀이)의 기초선 반응시간 3회 평균 3.63초가 중재이후 평균 0.66초로 짧아졌다. 행동 2(지시수행하기)의 경우 장면 1(자유놀이) 6회 기초선 평균 3.12초에 나타난 반응이 중재 이후 평균 1.58초로 빠르게 나타났다. 장면 2(생각놀이)의 기초선 6회 평균 4.35초 였던 반응이 중재이후 평균 1.72초로 빠르게 나타났다. 행동 3(대답하기)의 경우 장면 1(자유놀이) 9회 기초선 평균 2.51초에 나타난 반응이 중재이후 평균 1.25초로 빠르게 나타났다. 장면 2(생각놀이)의 기초선 9회 평균 3.04초 였던 반응이 중재이후 평균 0.75초로 빠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반응이 느린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수용언어 촉진에 3단계 지시따르기가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response prompting through 3-steps compliance training to reaction time for child with Asperger's syndrome(AS). The participant was 3 and 8 year-old boy who was diagnostic As with non-compliant, delayed receptive language. Study design was multiple-baseline ac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로, 중재기간동안 다른 중재과정을 통제하지 않은 점이다. 본 대상 아동은 오전 중 통합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아동으로, 자연스러운 중재를 위해 1:1 장면에서의 집중적인 지원과 집단수업 안에서 진행되는 동안 자연스러운 반응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통합어린이집에 대한 반응을 통제를 하지 못했다.
  • 본 연구는 3단계 지시따르기를 통한 수용언어 촉진이 아스퍼거 아동의 반응시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사용된 연구설계는 행동간 복식기초선설계(multiful-baseline across behaviors)였다.
  • 본 연구는 융합적 연구로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의 학문적 병합에 의해 진행되었다. 최근 특수교육이나 일반환경 모두 완전통합(full inclusion)을 강조하고 있다.
  • 본 연구는 학령 전 아스퍼거 장애아동에게 3단계 지시 따르기 훈련을 사용한 수용언어촉진이 반응시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3단계 지시따르기를 활용하여 통합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 셋째, 아스퍼거 장애의 진단에 관한 논의점이다. DSM-5[29]에서는 더 이상 아스퍼거 장애에 대한 독립적인 진단체계를 갖지 않고 자폐스펙트럼 장애에 포함시켰다.
  • 본 연구는 학령 전 아스퍼거 장애아동에게 3단계 지시 따르기 훈련을 사용한 수용언어촉진이 반응시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3단계 지시따르기를 활용하여 통합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단계 지시따르기를 통한 수용언어촉진이 아스퍼거 아동의 반응시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행동간복식기초선 설계법에 따른 연구 결과는? 연구 설계는 행동간 복식기초선 설계법(multiple-baseline across behaviors)이었으며, 종속변인은 지시 후 아동의 반응에 걸리는 시간이었다. 연구결과 행동 1(손들기)의 경우 장면 1(자유놀이)의 기초선 반응시간 3회 평균 3.53초였던 것이 중재이후 평균 0.92초로 짧게 나타났다. 장면 2(생각놀이)의 기초선 반응시간 3회 평균 3.63초가 중재이후 평균 0.66초로 짧아졌다. 행동 2(지시수행하기)의 경우 장면 1(자유놀이) 6회 기초선 평균 3.12초에 나타난 반응이 중재 이후 평균 1.58초로 빠르게 나타났다. 장면 2(생각놀이)의 기초선 6회 평균 4.35초 였던 반응이 중재이후 평균 1.72초로 빠르게 나타났다. 행동 3(대답하기)의 경우 장면 1(자유놀이) 9회 기초선 평균 2.51초에 나타난 반응이 중재이후 평균 1.25초로 빠르게 나타났다. 장면 2(생각놀이)의 기초선 9회 평균 3.04초 였던 반응이 중재이후 평균 0.75초로 빠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반응이 느린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수용언어 촉진에 3단계 지시따르기가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아스퍼거 장애란? 아스퍼거 장애(Asperger's disorders)는 사회적 상호작용상의 장애, 행동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하위유형이다[10]. ICD-10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상의 장애의 특징을 눈 접촉, 얼굴표정, 자세, 제스처 등 사회적 상호작용의 조절에 필요한 기능 조절실패와 발달수준에 맞는 적정또래 관계 형성 능력 개발 실패, 기쁨, 흥미, 다른 사람과의 흥미나 성취감을 공유하는데 필요한 능동적 참여 실패, 사회적, 정서적 상호성 결여 등에서 1~2가지 특징을 보이는 장애로 규정하고 있다[11].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경우 통합 환경에서 교육 및 보육시키고자 하는 가족의 요구가 늘고 있는 이유는? 통합교육의 보편화에 따라 학교 장면 뿐 아니라 어린이집, 유치원 장면에서도 영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1-3]. 사회성 장애를 주 어려움으로 호소하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경우 통합 환경에서 교육 및 보육시키고자 하는 가족의 요구가 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데 일반유아교육기관이 최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4]. 자폐스펙트럼 장애 중에서도 언어 및 인지 발달이 상대적으로 덜 지연되고, 행동 문제가 덜 심각한 아스퍼거 장애의 통합교육에 그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Eun-Su Park, Eun-Kyung .Kim, "The Effect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Self-Initiation and Problem Behaviors of the Socailly Withdrawn At-risk Child in the Kindergarten", Special Education Research. Vol. 13, No. 3, pp. 205-225, 2014. 

  2. Sun-Kyung Sim., Keon-Hee Kim, "Teacher's Perspctive on Children's Challenging Behavior in an Inclusive Daycare Center", Special Education Research, Vol. 13, No. 3, pp. 77-98, 2014. 

  3. Eun-Suk Hong, Jina Noh, Mi-Ae Lee, "Current Status and Support Needs for Early Intervention/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Program of Special Education Support Centers",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10, No. 2, pp. 1-22, 2010. 

  4. Mi-Hee Lim, Jea-Hwa Lee, Sung-Ae Kim, "Influence of Class-wide Mutual Praise Activities upon Social Interaction and Engagement Behavior in Integrated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10, No. 3, pp. 49-68, 2010. 

  5. Hyun-Ok Park., Hye-Kyung Kang., Taeg-Hwan Kwon., Eun-Joo Kim., Jin-Hee Kim., You-Soon Back., "A Qualitative Inquiry on Implementation of Compulsor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10, No. 3, pp. 209-239, 2010. 

  6. Hee-Yun Kang, "A narrative inquiry into the experiences of teachers in an inclusive setting". Research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 No. 3, pp. 151-177, 2011. 

  7. Sun-Kyung, Sim., Keon-Hee, Kim, "Teacher's Perspctive on Children's Challenging Behavior in an Inclusive Daycare Center", Special Education Research, Vol. 13, No. 3, pp. 77-98, 2014. 

  8. Kyung-Im Han, Mi-Seung Song, Yeon-Sil Han, "A Subjectivity Study on the Attitude of Child Care Teachers on the Inclusion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Vol. 12, No. 4, pp. 553-576. 2012. 

  9. Jung-Hee Bae, Young-Kyung Cho. "The Role Recognition and Ideal Role Implement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 and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 in Inclusive Setting", Special Education Research. Vol. 8, No. 2, pp. 85-111, 2009. 

  10.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TR(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pp. 221-236, 2000. 

  11. Seung-Bong Lee, Myung-Ae Bang, Eun-Kyung Kim, "The Education for Emotional and Behavior Disordered", pp. 395, Hakjisa, Seoul, 2014. 

  12. Eun-Sil Oh., Mi-Na Hwang, Jong-Ah Lim, "The Composition of Emotional Contexts in Children with Asperger's Disord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Vol. 13, No. 2, pp. 1-14. 2013. 

  13. Hyeon-Sook Yoon, "Effectiveness Behavior Checklist for Early Finding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by Parents vs CHAT",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10, No. 1, pp. 107-120, 2010. 

  14. Hyeon-Sook Yoon, "The Effects of High-Probability through Structured Material for Primary Autistic Disorder Girl's On-Task Behaviors and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Vol. 11, "No. 3, pp. 115-130, 2011. 

  15. Sung-Ha Jung, Seung-Hee Park, "Stress Factors of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Affilated with Their Children's Transition to Inclusive Elementary Schools",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10, No. 4, pp. 19-43, 2010. 

  16. Kang-E Hong, "Autistic Disorder-an overview of the nature and the changing" Korean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ol. 4, No.1, pp. 3-26, 1993. 

  17. Su-Kyoung Kim, Hyeon-Sook Yoon, "The Change over Time of Brain Activities during Reading Task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9, No. 3, pp. 83-101, 2009. 

  18. Hyeon-Sook Yoon., Keum-Joo Kwak., "The effect of AAC through familiar photograph for Autistic Spectrum Children's selecting activities, language development and behavior problem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 11, No. 2, pp. 41-58, 2004. 

  19. Bo-In Jung, "The Instruction of challenging Behavior by Behavior Modification", Seoul, Jung-Ang Jeok-Sung Publishing. 2005. 

  20. Mi-Ae Lee, Seong-Hee Han, "The Effects of Allied Strategy of Least-to-Most Promting and Constant Time on Communicative Skills of a Child eith Rett Syndrome",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6, No. 1, pp. 21-44, 2006. 

  21. Myung-Hee, "Yang, Behavior Support based on Behavior Modification", pp. 320-331, 2012. 

  22. Freeman, K. A., & Piazza, C. C.. Combining stimulus fading, reinforcement, and extinction to treat food refusal.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Vol.31, pp. 691-694, 1998. 

  23. C. C Piazza, S. A. Contrucci, G. P. Hanley, W. W. Fisher, Nondirective prompting and non-contingent reinforcement in the treatment of destructive behavior during hygiene routines.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Vol.30, pp. 705-708, 1997. 

  24. B. A. Taylor, L. Levin, Teaching a student with autism to make verbal initiation: Effects of a tactile prompt.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Vol. 31, pp. 651-654, 1998. 

  25. Tae-Ryun. Kim., Rang-Gyu Park. Psycheducational Profile-Revised. pp. 1-206. Seoul, special education publishing, 2005. 

  26. Eun-Ju Lee, Young-Tae Kim, Special Education Research. Vol. 8, No. 2, pp. 239-258, 2009. 

  27. Chae Soojung, Three Common Early Indicators of Autism Spectrum Disorders(ASD) and Their Roles in Screening and Assessment. Special Education Research. Vol.11, No. 3, pp. 65-90, 2012. 

  28. Ee-Rea Hong, "Using the Pivotal Response Treatment(PRT) Model to Teach Language and Communication Skills of One Child with Autism",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Vol.11, "No. 3, pp. 1-14, 2011. 

  29.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pp. 50-59, 20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