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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에 재현된 동아시아 자본주의 사회의 담론 : 슈퍼히어로 애니메이션 <타이거 앤 버니>를 중심으로
The Discourse of Capitalist Society on East Asian Pop Culture: A TV Series of Superhero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7, 2014년, pp.45 - 82  

우지운 (고려대학교 정보문화연구소) ,  노광우 (고려대학교 정보문화연구소) ,  권재웅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디지털콘텐츠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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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의 슈퍼히어로 장르는 캐릭터들의 탄생과 성장을 다루는 과정에서 정치, 경제, 사회 환경과 함께 각종 기호체계와 타 예술 장르들을 외적으로 흡수하고, 기존의 작품들을 패러디(parody) 등의 여러 형식으로 받아들였다. 본 논문에서는 슈퍼히어로 장르의 이와 같은 발전과정을 인식의 토대로 하여, 미국적 정신의 구현으로 여겨지던 이 장르가 어떻게 동아시아에서 입체적으로 활용되고 다양하게 재구성되었는지, 일본 선라이즈(Sunrise)사의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타이거 앤 버니>(Tiger & Bunny,2011)를 통해 사례 분석하였다. <타이거 앤 버니>는 상호텍스트성에 기반을 둔 패러디적 유형과 특징들을 보이고 있으며, 내면 정서와 가치관의 동양적 재현에 더해, 자본주의 사회의 회사 중심적인 현대인들의 특징을 차용하여 적극적으로 사회의 외적인 부분을 반영하였다. 서구 히어로물과의 유사성과 차이점 비교를 통해 제시되는 부분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된다. 하나는 서구적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부정적 풍자이고, 다른 하나는 동양적 가족주의 가치관에 대한 긍정적 강조이다. 개인주의와 성과 위주의 평가가 만연한 서구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풍자는 히어로들의 TV 활동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이는 자본과 미디어에 수동적으로 종속된 현대 인간과 공공적 목표조차도 이윤의 도구로 이용하는 자본주의 시스템에 대한 은유적 비판이다. <타이거 앤 버니>의 설정과 내러티브에서 강조되는 덕목은 개인과 사회에 대한 동아시아적 가치관인데, 이는 국가와 사회의 구성원들을 가족적 정서로 연결시켜 공동체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협조적 관계를 말한다. 타이거는 각자 사적인 목적에 충실하여 대의명분 없이 경쟁만 하던 히어로 집단에 정신적 지주 역할을 수행하고, 버니와 동료들은 타이거의 인간적인 가족주의적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점차 감화된다. <타이거 앤 버니>는 이 과정을 통해서 현대사회의 사회병리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세계시민으로서 이러한 공동체 중심적, 자기희생적 정서를 갖추는 것임을 강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ics and cartoons of superheroes in the West have adopted various semiotic systems and other art-forms, including their politico-socio-economic condition, and made parody of other popular texts, as well. Based on the idea of the development of superhero genre, this article focuses on how East Asi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 분석에 가장 시사성이 큰 범주는 무엇인가? 영화 분석에 가장 시사성이 큰 범주는 하이퍼텍스트성이다. 이는 하나의 텍스트(hypertext)가 앞선 텍스트나 혹은 그것의 변형, 정교화, 혹은 확장인 하이포텍스트(hypotext)와 맺는 잠재적 관계를 지칭한다.
미국이 세계대전에 참전한 30년대 이후, 슈퍼히어로 장르는 가시적인 적이 사라지며 어떠한 변화가 나타났는가? 미국이 세계대전에 참전한 30년대 이후, 슈퍼히어로 장르는 연합국의 적을 무찌르는 내용의 최강 캐릭터와 플롯으로 최고 전성기를 맞이했다. 그러나 가시적인 적이 사라진 50, 60년대의 중흥기, 70, 80년대의 해체적 시대를 거치면서 변화가 나타났다. 능력은 출중하나 인간적인 결점과 번민에 시달리는 각종 캐릭터들이 현실과 마주치며 어두운 내면을 드러내는 스토리로 인기를 끌게 된 것이다. 이 시기부터는 슈퍼히어로들이 점점 자신의 탄생이나 성장사를 고민하고 성찰하였고, 이에 따라 장르의 상호텍스트성이 구체화되어갔다. 주인공들이 서로의 위상과 자아에 대해 고민하고, 사회에서 일반인들과 함께 살아가는 소설 같은 이야기로 플롯이 변모하면서, ‘현실에 없는 것들을 지시하는 시뮬라르크적 재현’이 일어났다.
대화주의란 무엇인가? 상호주관성의 자리에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이 들어선다’고 규정하였다. 여기서 대화주의는 다른 ‘기호적 복합체(문학, 노래, 연극, 미술, 영화 등)인 하나의 언술이 다른 언술들과 필연적으로 맺는 관계’를 말하며, 모든 상호텍스트적 대화주의는 무한하고 열린 가능성으로 텍스트 표면의 상호교차를 만들어낸다. 그러므로 각각의 텍스트는 다양한 텍스트 면들의‘교차 지점’으로서, 그 속에서 다른 텍스트들의 독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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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권재웅, 의 패러디/패스티쉬적 성격에 관한 사례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7권 4호(2011), pp.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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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호영, 상호텍스트적 영화와 패러디 영화, 현대영화연구, 4권 (2007), pp.2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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