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신세기 에반게리온>으로 본 메카닉 디자인의 정체성 분석
An identity analysis of Mechanic Design through the Japan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50, 2018년, pp.275 - 297  

이종한 (호서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  유사첩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예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본의 메카물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 범위에서 널리 알려져 있고 유명한 작품들이 많이 있다. 1952년, 일본 최초의 메카닉 애니메이션이며 최초의 TV 애니메이션인 <우주소년아톰>은 탄생한 후부터 긴 세월에 걸쳐 지금까지 인 기가 있다. 아톰은 한 시대의 코드로서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었다. 일본 메카닉 애니메이션은 자신만의 독특한 특색과 세계관을 대중에게 전달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일본 90년대에서부터 지금까지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신세기 에반게리온> 메카닉 디자인을 <기동전사 건담>과 비교분석을 통해 일본 메카닉 디자인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함에 있다. 이런 분석 결과는 애니메이션에 반영된 일본 문화와 사상을 알려 줄 것이며 이는 애니메이션의 문화반영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 기대한다. <신세기 에반게리온>은 1995년에 상영한 후 일본 애니메이션계에 예상치 못한 영향을 주었으며 지금까지도 이를 재해석하고 분석하는 사람들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이는 작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미스테리와 끝나지 않은 결론을 예상하기 위한 관객들의 반응이라 할 수 있다. 그런 특징을 반영하듯 에반게리온의 디자인에도 다른 메카물과 차별되는 디자인적 요소들을 찾아볼 수 있다. 인체 생명공학을 기반으로 한 메카닉 디자인은 기계라는 한계성을 극복하고 더욱 인간다운 모습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인간 본성을 담을 수 있는 파일럿의 탑승구조는 엔터리 플러그라는 형식으로 강화되었고, 전굴 자세는 꼿꼿한 로봇이 아닌 인간다움을 더 부각시킨다. 이렇듯 <신세기 에반게리온>은 인간의 정체성을 반영할 수 있는 메카닉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다. 80년대의 메카닉 애니메이션으로 <건담>을 뽑을 수 있는데, 90년대의 <신세기 에반게리온>이 이를 전혀 다른 디자인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두 작품의 메카닉 디자인을 비교해봄으로써 작품의 메시지와 디자인의 상관관계를 살펴본다. <신세기 에반게리온>에서 메카닉 디자인의 정체성과 작품 내용의 밀접한 관계를 제시한다. 향후 메카닉 디자인에게 좋은 사례 및 이론적인 바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려고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apan's mechanic animation is widely known throughout the world. 1952년, Japan's first mechanic animation and the first TV animation, , has been popular since it's creation in 1952. Atom, a big hit at the time, has influenced many people. Japanese mechanic animations convey their unique traits and w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로봇물로 건담을 뽑을 수 있는데, 1995 년도에 발표된 <신세기 에반게리온>이 이를 전혀 다른 디자인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두 작품의 메카닉 디자인을 비교해 봄으로써 작품의 메시지와 디자인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다른 메카닉 애니메이션과 달리 <신세기 에반게리온>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단지 소년의 성장이나 열정이 끓어오르는 소년 만화처럼 괴물을 쓰러뜨리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복잡한 인간 사회 및 복잡한 인간관계에서 악한 상황이나 절망감만 차지한 환경에서 그만큼 충격을 먹을 때약한 인간으로서 어떤 선택을 할 건지 주인공의 선택을 통해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다. 게다가 인간다운 메카닉 디자인을 통해 더욱 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강화시켰다.
  • 좋은 작품들은 항상 많은 정보 및 인식을 담겨져 있다. 본 논문에서 그 작품의 빙산의 일각으로 메카닉을 이러게 디자인 한 이유를 분석해 봤다. 이러한 요소를 통하여 애니메이션의 흥행 요소가 다양하고 섬세한 특징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과 메카닉 디자인을 비교분석하여 더 직관적으로 메카닉의 외부 디자인 및 내부 구조의 색다른 디자인 변화를 분석한다.
  • 본 논문은 위에 제시한 방식대로 의 메카닉을 내부구조부터 외모까지 기본적인 설정을 정리하여 이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 이러한 <신세기 에반게리온>은 작품내용과 호응하며 독특한 메카닉 디자인 분석에서의 특징은 오래가고 시들지 않는 것이 다. 이를 디자인의 관점으로 출발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신세기 에반게리온>에서 메카닉 디자인의 정체성과 작품 내용의 밀접한 관계를 제시한다.
  • 이와 같이 작품 속에 메카닉 디자인 분석을 통해서 반영되고 있는 세계관을 분석하면서 이 작품을 또다른 시각으로 알아본다.
  • <신세기 에반게리온>에서 메카닉 디자인의 정체성과 작품 내용의 밀접한 관계를 제시한다. 향후 메카닉 디자인에게 좋은 사례 및 이론적인 바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려고 한다.

가설 설정

  • <에반게리온>에 등장하는 로봇의 디자인은 100% 기계와 금속으로 구성된 로봇보다는 유기물에 생명을 부여해서 제작된 인조생명체의 면이 부각되어 있다. 9) 이는 아담 (후에 릴리스로 밝혀짐)이 라는 미지의 생명체로부터 복제한 인공생명체 정도라고 해석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에반게리온의 정식명칭은 '범용인형결전병기 인조인간 에반게리온'으로서 로봇이라기보다 인조인간과 병기의 측면이 부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동전사 건담이 가진 혁신은 무엇인가? <건담>의 세계는 서로 양립할 수 없는 신념에 둘러싸인 인간 들의 몸부림 같은 드라마이다. 1979년도에 제작된 "기동전사 건담"은 기존의 슈퍼로봇 개념을 과감히 제거하였으며, 권선징악적인 스토리와 이분법적인 인물설정을 버리고 각각의 개성 부여하 였고 그 개성과 신념의 충돌을 그림으로써 애니메이션에 일대 대전환점을 제시했다. 물론 세계관의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신 세기 에반게리온>의 선(善)과 악(惡)이 해체된 세계관의 모태가 되었다고 보여진다. 8)
'메카닉'이란 용어의 의미는 무엇인가? 메카닉 애니메이션이 사람 들에게 주어진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인공생명체'의 설정부터 인간과 똑같이 생명력이 있는 인간다운 기계를 디자인 했다. 메카닉(mechanics)의 사전적인 의미는 "기계적인, 기계장치" 등을 뜻하는 것과 같이 애니메이션에서도 극중에서 등장하는 생물체가 아닌 기계로 이루어진 장치, 물건, 캐릭터 등을 지칭하는 용어로써 현재애니메이션 전 장르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SF(ScienceFiction)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원옥 역, Foulquie Paul, 실존주의, 탐구당, 1995, p68 

  2. 김청송,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북스, 2016 

  3. 조하선, 에반게리온: 비밀의 문을 열다, 나무와 숲, 2009 

  4. 최인식, 유대교 산책(예수와 함께 걷는), 예루살렘아카데미, 2008, 

  5. 안병욱, 로봇을 향한 열정, 일본 애니메이션-아톰에서 에반게리온까지, 살림출판사,2009. 4. 10 

  6. 양세혁, 류범열, 캐릭터의 자아방어기제를 은유하는 "안티돔" 공간의 성격화 전략- TV 판 시리즈와 극장판 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41호(2015년), p.81 

  7. 홍륜영, 메카닉 애니메이션 분석 및 발전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 일본 메카닉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2010, p6 

  8. 이길용, 의 구원관 연구: '인류보완계획'을 중심으로,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0, p.1-16. 

  9. 임소향, 안노 히데야키의 '신세게 에반게리온'에 나타난 해체적 특성에 관한 연구, 2003, p66. 

  10. 鄭安?, 鐵面中的少年神化-以 映照精神分析下的主?形構,華藝線上,2012 

  11. Cohen, R., Theatre. Mountain View, Mayfield Publishing Company. 2014. 

  12. Joel Blau, The Ideology of Human Nature,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p123-126 

  13. Kirsner, Inge (Hg.), Religion im Kino, Vandenhoeck & Ruprecht, New york Univ. 2000. 

  14. 위키백과: 신세기 에반게리온: https://ko.wikipedia.org/wiki/%EC%8B%A0%EC%84%B8%EA%B8%B0_%EC%97%90%EB%B0%98%EA%B2%8C%EB%A6%AC%EC%98%A8#cite_note-8 2017.4.13. 

  15. 위키백과: 메카(장르) https://ko.wikipedia.org/wiki/%EB%A9%94%EC%B9%B4_(%EC%9E%A5%EB%A5%B4). 2016.3.15. 

  16. 나무위키: 거대로봇물/애니메이션 https://namu.wiki/w/%EA%B1%B0%EB%8C%80%EB%A1%9C%EB%B4%87%EB%AC%BC/%EC%95%A0%EB%8B%88%EB%A9%94%EC%9D%B4%EC%85%98#s-1.2.2.2. 2017.4.29. 

  17. 나무위키: 신세기 에반게리온 https://namu.wiki/w/%EC%8B%A0%EC%84%B8%EA%B8%B0%20%EC%97%90%EB%B0%98%EA%B2%8C%EB%A6%AC%EC%98%A8. 2017-05-16 

  18. 나무위키: 건담 https://namu.wiki/w/%EA%B1%B4%EB%8B%B4. 2017.05.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