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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의 클린로드 시스템 운영에 따른 대기 질 개선효과 평가
Evaluation on the Effect of Air Quality Improvement Due to the Employment of Clean-Road System in Daegu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3 no.12, 2014년, pp.2029 - 2034  

김성락 (계명대학교 환경대학) ,  정응호 (계명대학교 환경대학) ,  김해동 (계명대학교 환경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air quality around a broad way, Daegu Metropolitan city employed the clean-road system at a part of the broad way of Dalgubul (Daigubul-daero) in 2011. The clean-road system in general is operated two times (4 am, 2 pm) during summertime. In case of scorching alert, the system is operat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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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구시의 연간 대기오염 배출량 중 약 80%가 선 오염 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박명희 등, 2003), 도로 상의 기상조건에 따라서 차이를 보이긴 하지만 도로 상에서 생성된 선 오염원은 도로변 부근 지역의 대기 질에 절대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김해동 등, 2003; 안원식 등, 2007).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추정해 보면, 대구시에서 운영 중인 클린로드 시스템은 대구의 간선도로인 달구벌 대로 부근의 대기질 개선에 기여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이를 확인해 보는 것이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이다.
  • 1은 클린로드 시스템이 운영 중인 도로의 사진이다. 클린 로드 시스템을 운영하는 주요 목적은 도심지 도로변에 차량 관련 미세먼지의 비산발생을 억제하는 것과 고온 시에 도로의 표면온도를 낮추어 도로변의 열적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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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클린 로드 시스템을 운영하는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1은 클린로드 시스템이 운영 중인 도로의 사진이다. 클린 로드 시스템을 운영하는 주요 목적은 도심지 도로변에 차량 관련 미세먼지의 비산발생을 억제하는 것과 고온 시에 도로의 표면온도를 낮추어 도로변의 열적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다.
클린로드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1 km 구간에 클린로드 시스템이라고 부르는 도로 살수장치를 설치하여 2011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다. 이는 도로 중앙분리대에 살수 노즐을 3 m간격으로 총 3,591개소 설치하여 도로를 세척하는 시스템이다. 하루 300톤의 물을 04시와 14시에 살수하며 1회당 40분씩 살수하는데, 폭염발생 시기에는 16시에 추가로 1회 더 살 수하고 있다.
본 연구에 이용한 미세먼지 농도자료는 어느 지점의 자료인가? 자료의 분석에 이용한 미세먼지 농도자료는 대구보건환경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정점 관측 망의 남산동, 평리동 및 대명동의 3개 지점 자료이다(Fig.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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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hn, W. S., Park, M. H., Kim, H. D., 2007, Sensitivity analysis of air pollutants dispersion model in the road neighboring area due to the line source - the object on ISCST3, CALINE4 model, 16,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715-723. 

  2. Baek, S. O., 2011, Assessment of air quality at a heavy-traffic site in Daegu city with respect to the operation of clean-road system, Daegu regional environmental technology development center, 1-7. 

  3. Daegu metropolitan city, 2013, Environmental white book, 99-169. 

  4. Lee, S. H., 2008, A study of the impact of an improvement road pavement technology on the thermal structure of atmospheric boundary layer,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24, 551-561. 

  5. Ministry of environment, 2008, A feasibility study on the model project to reduce re-dispersed minute dust over road, Seoul, Korea. 

  6. Park, M. H., Kim, H. D., Hong, J. H., 2003, Emission estimation of air pollutants in Daegu,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12, 23-34. 

  7. Kim, H. D., Park, M. H., Lee, J. Y., 2003, On the meteorological influence on the automobil air pollution in Daegu,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12, 987-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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