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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5 no.11, 2016년, pp.1589 - 1595
정응호 (계명대학교 환경학부) , 노백호 (계명대학교 환경학부) , 김해동 (계명대학교 환경학부)
From December 2014 to November 2015, an automatic weather system (AWS) was installed over a wide road of Daegu to continuously measure meteorological factors and surface temperature. We investigated the effective operating period of the clean-road system using the daily maximum and minimum air and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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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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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의 클린 로드 시스템의 목적은 무엇인가? | 대구의 클린 로드 시스템은 도로의 비산먼지 제거와 여름철 도로 상의 열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매년 4월 15일부터 9월 30일 사이에 가동되고 있다. 이러한 가동 기간의 타당성과 시스템의 확대 운영 가능성을 조사해 보기 위하여 아스팔트 도로 상에서 기상요소와 도로 표면 온도를 1년간 관측하였다. | |
클린 로드 시스템을 도입한 지역에서 이 시스템을 난후기 중심으로 운영하는 이유는? | 클린 로드 시스템이 여름철 도로 변의 고온 경감대책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한후기(cold climate season)에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에 클린 로드 시스템을 가동하여 도로변의 비산먼지를 제거할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동계에 클린 로드 시스템을 가동하면 도로 결빙과 도로 이용자들에게 저온 피해를 유발할 우려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클린 로드 시스템을 도입한 지역에서도 이 시스템을 난후기(warm climate season)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 |
한후기에 클린 로드 시스템을 작동해야 할 필요는 언제 발생하는가? | 클린 로드 시스템이 여름철 도로 변의 고온 경감대책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한후기(cold climate season)에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에 클린 로드 시스템을 가동하여 도로변의 비산먼지를 제거할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동계에 클린 로드 시스템을 가동하면 도로 결빙과 도로 이용자들에게 저온 피해를 유발할 우려가 있다. |
Baek, S. O., 2011, Assessment of air quality at a heavy-traffic site in Daegu City with respect to the operation of clean-road system, Daegu Regional Environmental Technology Development Center, 1-7.
Hujibe, H., 2012, Urban climate change and abnormal weather phenomenon, Asakusa Press, Tokyo, 161.
Nakamura, S., Kitamura, K., 1987, Meteorological data manual, Maruzen Press, Tokyo, 204.
Kim, H. D., Kim, S. B., 2001, On the property of climatological environment with discomfort index in Korea, J. Environ. Sci., 10, 129-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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