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구과학회 창립 50주년을 맞아 1979년 창간 한 이후 36년간 지구과학과 지구과학교육 전문가들의 학술교류와 다음 세대 교육에 큰 역할을 한 한국지구과학회지에 출판된 논문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한국지구과학회지를 통하여 2014년 8월 기준 35권 1,544편의 논문이 실렸고, 년 간 실리는 논문 수도 증가하여 왔다. 한국지구과학회지에 실린 논문들은 지구과학 내용학 관련 논문이 69.3%, 지구과학 교육학 논문이 30.7%이며, 내용학 논문 중 지질학 55.2%, 대기과학 17.6%, 환경과학 16.0%, 해양학 6.0%, 천문학 5.2%의 분포를 보였다. 최근 들어 대기과학과 환경과학 논문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지구과학 교육학 관련 논문수는 15년 전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이는 2008년 12월 창간호를 낸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의 창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구과학회지에 게재된 외국인 저자들의 공동 참여 논문 수는 53편으로 전체 논문의 3.4%에 불과하여 한국지구과학회지가 우수등재학술지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학회지의 양적인 팽창 뿐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영문 홈페이지 개선과 함께 국제적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교육부는 앞으로 학술지 등재제도의 지나친 문제점의 발생으로 학술지 등재제도 폐지를 통한 학계 자율평가체제로의 전환을 구상 중이며 한국지구과학회지도 이러한 미래의 변화에 대해 철저히 준비하여 학회의 위상을 제고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국지구과학회 창립 50주년을 맞아 1979년 창간 한 이후 36년간 지구과학과 지구과학교육 전문가들의 학술교류와 다음 세대 교육에 큰 역할을 한 한국지구과학회지에 출판된 논문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한국지구과학회지를 통하여 2014년 8월 기준 35권 1,544편의 논문이 실렸고, 년 간 실리는 논문 수도 증가하여 왔다. 한국지구과학회지에 실린 논문들은 지구과학 내용학 관련 논문이 69.3%, 지구과학 교육학 논문이 30.7%이며, 내용학 논문 중 지질학 55.2%, 대기과학 17.6%, 환경과학 16.0%, 해양학 6.0%, 천문학 5.2%의 분포를 보였다. 최근 들어 대기과학과 환경과학 논문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지구과학 교육학 관련 논문수는 15년 전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이는 2008년 12월 창간호를 낸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의 창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구과학회지에 게재된 외국인 저자들의 공동 참여 논문 수는 53편으로 전체 논문의 3.4%에 불과하여 한국지구과학회지가 우수등재학술지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학회지의 양적인 팽창 뿐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영문 홈페이지 개선과 함께 국제적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교육부는 앞으로 학술지 등재제도의 지나친 문제점의 발생으로 학술지 등재제도 폐지를 통한 학계 자율평가체제로의 전환을 구상 중이며 한국지구과학회지도 이러한 미래의 변화에 대해 철저히 준비하여 학회의 위상을 제고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In the celebration of the $50^{th}$ anniversary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the whole articles published in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JKESS) were quantitatively analyzed. JKESS has played a major role in exchanging academically among earth science education spe...
In the celebration of the $50^{th}$ anniversary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the whole articles published in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JKESS) were quantitatively analyzed. JKESS has played a major role in exchanging academically among earth science education specialists and in educating next generation for the last 36 years since it was founded in 1979. The total number of 1544 articles in thirty five volumes about the earth sciences and the earth science pedagogy has been published by August, 2014, and the number of the yearly published articles has been increasing. Regarding the research area, 69.3% was published in earth sciences and the other 30.7% was in earth science education; the percentage of research articles in geology, atmospheric science, environmental science, oceanography, and astronomy was 55.2, 17.6, 16.0, 6.0, and 5.2%, respectively. The number of research articles on atmospheric science and environmental science has recently been increasing, whereas, earth science education research articles have been" decreasing, which was similar to the pattern seen fifteen years ago. We thought that one of the reasons was related to a new journal name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started to publish in December, 2008. The number of articles authored or co-authored with foreigner scholars was totaled 53, which is only 3.4% of the entire number of published articles. It suggests that international advertisement via public relations as well as the development of English homepage be necessary. In order to become an excellent registered academic journal, it is the time to comprehensively discuss how to improve both the quality growth and the quantity of JKESS. According to the Ministry of Education, it is now in its planning stage to convert the current registration system of the academic journals to the autonomous evaluation system in academia. Therefore, we recommend that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be prepared for the upcoming future change.
In the celebration of the $50^{th}$ anniversary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the whole articles published in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JKESS) were quantitatively analyzed. JKESS has played a major role in exchanging academically among earth science education specialists and in educating next generation for the last 36 years since it was founded in 1979. The total number of 1544 articles in thirty five volumes about the earth sciences and the earth science pedagogy has been published by August, 2014, and the number of the yearly published articles has been increasing. Regarding the research area, 69.3% was published in earth sciences and the other 30.7% was in earth science education; the percentage of research articles in geology, atmospheric science, environmental science, oceanography, and astronomy was 55.2, 17.6, 16.0, 6.0, and 5.2%, respectively. The number of research articles on atmospheric science and environmental science has recently been increasing, whereas, earth science education research articles have been" decreasing, which was similar to the pattern seen fifteen years ago. We thought that one of the reasons was related to a new journal name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started to publish in December, 2008. The number of articles authored or co-authored with foreigner scholars was totaled 53, which is only 3.4% of the entire number of published articles. It suggests that international advertisement via public relations as well as the development of English homepage be necessary. In order to become an excellent registered academic journal, it is the time to comprehensively discuss how to improve both the quality growth and the quantity of JKESS. According to the Ministry of Education, it is now in its planning stage to convert the current registration system of the academic journals to the autonomous evaluation system in academia. Therefore, we recommend that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be prepared for the upcoming future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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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1979년 창간 이후로 2014년 8월까지 발행된 논문을 지구과학과 지구과학교육학 논문으로 양분하여 보았다(Table 2). 2014년 8월 현재 한국지구과학회지 총 논문 1544편 중 지구과학 내용학 논문은 1070편으로 전체 69.
1979년부터 2014년 8월까지 36년 동안 발간된 한국지구과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대상으로 양적인 변화와 더불어 논문을 지구과학 내용학, 지구과학 교육학으로 영역별로 분류하여 년에 따른 논문 주제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연구 대상인 논문 자료들은 ‘환경지질연구정보센터(http://ieg.
그러나 년도 별 논문수의 양적인 변화와 외국인 참여 논문 수의 변화를 알아 볼 때는 2014년 35권이 아직 완전히 발행되지 않고 진행 중인 관계로 2013년까지 발행된 1권부터 34권까지의 학회지에 실린 논문들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둘째, 전체 논문을 지구과학 내용 학과 지구과학교육학으로 크게 두 영역으로 나누어 양적인 조사를 하였고, 지구과학 내용학은 연구 주제에 따라 천문학, 지질학, 해양학, 대기과학, 환경과학으로 나누었다. 특히 논문수가 제일 많은 지질학 영역은 일반지질학, 지사학, 지구물리학으로 세분하여 양적인 조사를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회 창립 50주년을 맞아 본 논문에서는 첫째, 한국지구과학회지를 정량적으로 고찰하여 지난 36년간 게재된 논문의 양적인 분석과 지구과학 내용학 관련 논문들을 분야별로 세분하여 시간에 따른 양적인 변화를 분석하였다. 둘째, 지구과학 교육학 관련 논문들을 연구 소재 별로 나누어 연구의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셋째, 논문의 저자인 연구자들의 연구 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논문의 저자 수와 한국지구과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주저자와 제 2저자들의 성비를 알아보고, 논문 저자에 외국인의 참여 정도를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한 논문들을 1인 집필, 2인 집필, 3인 이상 집필로 그 비율을 알아보았고, 주저자와 제2저자들의 논문 저술 횟수, 주저자와 제2저자들의 성비, 외국인 저자 참여 정도를 알아보았다.
둘째, 지구과학 교육학 관련 논문들을 연구 소재 별로 나누어 연구의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셋째, 논문의 저자인 연구자들의 연구 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논문의 저자 수와 한국지구과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주저자와 제 2저자들의 성비를 알아보고, 논문 저자에 외국인의 참여 정도를 알아보았다.
특히 논문수가 제일 많은 지질학 영역은 일반지질학, 지사학, 지구물리학으로 세분하여 양적인 조사를 하였다. 셋째, 한국지구과학회 저자들의 저술 활동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논문 당 저자 수, 논문 저자의 성비, 외국인 참여 비율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회 창립 50주년을 맞아 본 논문에서는 첫째, 한국지구과학회지를 정량적으로 고찰하여 지난 36년간 게재된 논문의 양적인 분석과 지구과학 내용학 관련 논문들을 분야별로 세분하여 시간에 따른 양적인 변화를 분석하였다. 둘째, 지구과학 교육학 관련 논문들을 연구 소재 별로 나누어 연구의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일반교육학 관련 논문을 제외한 나머지 지구과학교육학 논문을 논문 소재에 따라 천문학 교육학, 지질학 교육학, 해양학 교육학, 대기과학 교육학, 환경과학 교육학 논문으로 나누어 상대적인 양을 비교하였다(Fig. 8). 지질학 논문은 지구과학 내용학 논문 중 55.
첫째, 지난 1979년부터 2014년 8월까지 36년간 발행된 전체 논문을 대상으로 그 동안 발행된 발간 권수, 발행 회수, 게재된 논문수를 조사하였다. 그러나 년도 별 논문수의 양적인 변화와 외국인 참여 논문 수의 변화를 알아 볼 때는 2014년 35권이 아직 완전히 발행되지 않고 진행 중인 관계로 2013년까지 발행된 1권부터 34권까지의 학회지에 실린 논문들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한국지구과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주저자와 제2저자의 남·녀 성비를 알아보았다.
한편, 지구과학 내용학의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1979년부터 2014년 8월까지 게재된 지구과학 내용학 논문을 천문학, 지질학, 해양학, 대기과학, 환경과학 분야 별로 양적 분석을 하였다. 전체 지구과학 내용학 논문 1070편 중 지질학 논문은 591편으로 55.
한편, 지구과학교육학 논문을 논문 소재에 따라 천문학, 지질학, 해양학, 대기과학, 환경과학, 일반교육학 관련 교육학 논문으로 분류하였다(Fig. 7). 교과서 분석, 교사에 관한 연구, 교육학 전반에 관한 것, 예비 교사 연구, 영재아 연구, 영재아 부모에 관한 연구, 과학관이나 박물관에 관한 연구, 교육제도 개선에 대한 연구, 과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예비고사, 학력고사, 수학능력시험에 대한 문항 분석 등을 다룬 일반 교육학 관련 논문이 279편으로 전체 교육학 논문의 58.
대상 데이터
첫째, 지난 1979년부터 2014년 8월까지 36년간 발행된 전체 논문을 대상으로 그 동안 발행된 발간 권수, 발행 회수, 게재된 논문수를 조사하였다. 그러나 년도 별 논문수의 양적인 변화와 외국인 참여 논문 수의 변화를 알아 볼 때는 2014년 35권이 아직 완전히 발행되지 않고 진행 중인 관계로 2013년까지 발행된 1권부터 34권까지의 학회지에 실린 논문들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둘째, 전체 논문을 지구과학 내용 학과 지구과학교육학으로 크게 두 영역으로 나누어 양적인 조사를 하였고, 지구과학 내용학은 연구 주제에 따라 천문학, 지질학, 해양학, 대기과학, 환경과학으로 나누었다.
본 연구에서 연구 대상인 논문 자료들은 ‘환경지질연구정보센터(http://ieg.or.kr)’에서 검색할 수 있다.
외국인 공동 저자들의 국적은 일본, 미국, 인도, 캐나다, 중국, 브라질 등 14개국이었다. 이 중 8명의 외국인이 주저자로 논문을 게재하였다. 이는 2008년 SCI(E)급 국내 논문의 평균 외국인 참여 비율인 22% (Kim and Chung, 2010)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치임을 알 수 있어 앞으로 활발한 지구과학회지의 영문 홈페이지 개선과 함께 홍보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학문의 발달에 있어서 국제화 교류는 필수적이다. 창립부터 2013년까지 한국지구과학회지의 년도 별 외국인 저자 참여 논문 수의 변동을 알아보았다(Fig. 11). 국제 공동 연구의 논문 통계는 저자의 소속 기관 주소로부터 작성하였다.
한편, 1963년부터 서울대 지구과학교육과 졸업생들이 배출되면서 1969년 5월 4일 중·고등학교 교사들을 중심으로 일선 교육을 향상시키고 친목 도모를 취지로 ‘한국지구과학교육회’가 창설되었다. 초대회장에 당시 동성고등학교의 조선형 선생이 선출 되었다. 이 무렵 ‘지학교육연구회’와 ‘한국지구과학교육회’를 합치자는 의견이 제의되어 1973년 5월 26일 두 단체의 간부들이 모여서 통합된 새로운 학회를 만들기로 합의하고, 학회 명칭은 ‘한국지구과학교육회’로 하였으며 초대 회장에 유경로 교수가 취임하였다.
한국지구과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주저자와 제2저자의 남·녀 성비를 알아보았다. 통계자료는 한국지구과학회 회원 명단과 KCI (Korea Citation Index)에서 제공한 학회 DB에서 추출하여 사용하였으며, 주저자와 제2저자 중 외국인 32명, 성별을 확인하지 못한 30명을 제외한 999명의 주저자와 제2저자에 대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이 중 763명, 76.
한국지구과학회지에 1979년부터 2014년 8월까지 36년간 총 35권, 1544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Table. 1). 권당 발행 횟수는 1회에서 8회까지 양적인 변화를 보였고 평균적으로 년 간 4.
2000년도 초반에 외국인 참여 논문 수가 많은데, 특히 2003년에는 외국인 참여 논문 수가 6편이었다. 한국지구과학회지에 2014년 8월까지 게재된 논문 중 외국인이 참여한 논문 수는 53편으로 전체 논문의 3.4%였고, 68명의 외국인이 저자로 공동 참여하였다. 외국인 공동 저자들의 국적은 일본, 미국, 인도, 캐나다, 중국, 브라질 등 14개국이었다.
한국지구과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한 저자들의 연구 활동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해 논문의 주저자와 제2저자들을 대상으로 저술 횟수를 조사하였다(Table 5). 주저자와 제2저자들 중 1회 저술 활동으로 그친 연구자는 1,061명 중 664명으로 62.
성능/효과
넷째, 학문의 활발한 교류를 보여주는 외국인 저자들의 공동 참여 논문 수는 2014년 8월 현재 53편으로 전체 논문의 3.4%를 차지하였다. 이는 2008년 SCI(E)급 국내 논문의 평균 외국인 참여 비율인 22%(Kim and Chung, 2010)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치여서 앞으로 활발한 국제 협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다섯째, 한국지구과학회지가 타 과학 관련 학회지에 비하여 년 간 7회의 많은 학회지를 발행하며 영향력 지수(impact factor)가 월등히 높은 것은 학회 회원들의 끊임없는 노력의 결실로 자랑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한국지구과학회지가 우수등재학술지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학회지의 양적인 팽창 뿐만 아니라,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 과정을 포함한 논문의 질적인 성장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 지구과학 내용학 논문 수는 영역에 따라 지질학, 대기과학, 환경과학, 해양학, 천문학 순이었는데, 이 결과는 한국지구과학회 회원들 중 지질학 전공자들이 확연히 많은데 기인한다. 또한, 10년 전의 결과에 비해 대기과학 논문 수와 환경과학 분야 논문 수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지질학 분야 논문 중에서 일반 지질학 논문 수가 상대적으로 줄고 지구물리, 지사학 분야 논문이 소폭으로 증가하였다.
여러 편의 논문을 게재한 저자들을 중복하여 산정할 때 전체 저자 수는 4,024명이었다. 따라서 논문 한 편당 평균 저자 수는 2.61명으로 대부분의 논문들을 2명 이상의 저자들이 공동으로 집필하였음을 알 수 있다(Table 4). Table 4에서 논문에 저자 이름 표시 없이 소속 기관으로만 발표된 논문의 경우에 저자수를 0으로 간주하였다.
둘째, 지구과학 내용학 논문 수는 영역에 따라 지질학, 대기과학, 환경과학, 해양학, 천문학 순이었는데, 이 결과는 한국지구과학회 회원들 중 지질학 전공자들이 확연히 많은데 기인한다. 또한, 10년 전의 결과에 비해 대기과학 논문 수와 환경과학 분야 논문 수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지질학 분야 논문 중에서 일반 지질학 논문 수가 상대적으로 줄고 지구물리, 지사학 분야 논문이 소폭으로 증가하였다. 지구과학 교육학 논문은 교과서 분석, 교사와 학생에 대한 연구, 교육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등을 다룬 일반 교육학 논문이 지구과학 교육학 논문의 반 이상으로 제일 많은 수를 차지하였다.
셋째, 2014년 8월까지 한국지구과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저자들의 저술 형태는 평균 논문 한 편 당 2.6명으로 대부분의 논문들이 공동으로 집필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주저자와 제2저자 1,061명들의 평균 게재 논문 수는 1.5편으로 62.6%의 저자들이 1회 논문 게재로 끝나 대부분의 한국지구과학회 회원들이 지속적인 연구 활동으로 연결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지구과학회지의 논문 저자의 남·여 비율을 보면 아직 여성 저자가 전체의 약 1/4정도이나 10년 전 약 1/8에 비해 여성 주저자의 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6으로 나타내었다. 암석, 지형 변화를 다룬 일반 지질학 논문 수는 243편으로 전체 지질학 논문의 41.1%를 차지하였고 층서나 고 생물학을 다룬 지사학 논문 수는 131편으로 22.2%, 지진이나 물리탐사 등을 다루는 지구물리 논문 수는 217편으로 지질학 전체의 36.7%를 차지하였다. 이는 10년 전인 2004년에 비해 지사학 관련 논문과 지구 물리 관련 논문이 상대적으로 일반 지질학 논문에 비해 증가하였다는 것을 보여준다(Fig.
한편, 지구과학 내용학의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1979년부터 2014년 8월까지 게재된 지구과학 내용학 논문을 천문학, 지질학, 해양학, 대기과학, 환경과학 분야 별로 양적 분석을 하였다. 전체 지구과학 내용학 논문 1070편 중 지질학 논문은 591편으로 55.2%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였고, 대기과학 논문은 188편으로 17.6%, 환경과학 논문은 171편으로 16.0%, 해양학 논문은 64편으로 6.0%, 천문학 논문은 56편으로 5.2%인 양적 분포를 보였다(Fig. 4). 이로써 전통적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에는 지질학 논문이 많이 실렸음을 알 수 있다.
8). 지질학 논문은 지구과학 내용학 논문 중 55.2%였으나 지질학을 소재로 한 지질학 교육학 논문은 44.6%로 약간 적은 양을 보였고, 해양학 논문과 해양학 교육학 논문은 6.0%와 5.6%로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대기과학 논문과 대기과학 교육학 논문은 17.
이 값들을 10년 전의 것(Seo, 2005)과 비교하여 Table 3로 나타내었다. 천문학 분야 논문 수는 전체 논문의 5%에서 5.2%로 소량 증가하였고, 지질학 분야 논문 수는 58%에서 55.2%로 감소하였고, 해양학 분야 논문 수가 16%에서 6.0%로 대폭 감소한 반면, 대기과학 논문이 12%에서 17.6%로 크게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 환경과학 논문 수도 8%에서 16.
첫째, 한국지구과학회지를 통하여 36년간 35권 1,544편의 지구과학과 지구과학교육학 논문이 실렸고, 년 간 한국지구과학회지에 실리는 논문 수가 등락을 보이며 증가하여 왔으며, 한국지구과학회지에 실린 논문들의 연구 영역은 지구과학 내용학 관련 논문이 69.3%, 지구과학 교육학 논문이 30.7%로 10년 전의 25%에 비해 지구과학 교육학 논문의 비중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지구과학교육학 논문 수가 15년 전 수준으로 급감하였는데 이는 2008년 12월부터 창간호를 낸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의 창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그러나 한국지구과학회지가 우수등재학술지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학회지의 양적인 팽창 뿐만 아니라,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 과정을 포함한 논문의 질적인 성장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학계 자율평가 체제로의 전환을 구상 중인 교육부의 학술지 평가 제도 변화에 대비하여 양적인 확대와 더불어 인용 지수(citation index)와 영향력 지수를 더욱 높이도록 학회지의 질적 향상에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지구과학교육회는 어떤 취지로 창설되었는가?
한편, 1963년부터 서울대 지구과학교육과 졸업생들이 배출되면서 1969년 5월 4일 중·고등학교 교사들을 중심으로 일선 교육을 향상시키고 친목 도모를 취지로 ‘한국지구과학교육회’가 창설되었다. 초대회장에 당시 동성고등학교의 조선형 선생이 선출 되었다.
'지학교육연구회'의 성과에 대해 설명하라.
한국지구과학회는 1965년 한국자연과학교육연구회(Korean Science Education Study Committee)의 지학분과인 ‘지학교육연구회’로 출발했으며 1대 회장은 손치무 교수이다(Yoo, 1989; Woo, 2004). ‘지학교육연구회’는 우리나라 지구과학 교육과정 및 ESCP(Earth Science Curriculum Project)연구, 세미나 개최, 1967년 지구과학 교사 양성, 1968년 지구과학이 고등학교에서 필수과목으로 인정되도록 노력하는 등 많은 지구과학과 지구과학교육관련 성과를 거두었다.
학국지구과학회지의 학술지의 영향력지수는?
37,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의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지’는 0.89, ‘한국지구과학회’의 ‘한국지구과학회지’는 0.72,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의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는 0.28로 ‘한국지구과학회지’의 영향력 지수가 다른 자연과학 학술지에 비해 월등하게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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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R.H., 2005, An analysis on articles published in the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Unpublished M.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68 p.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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