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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6, 2014년, pp.683 - 688
이상민 (군산대학교 해양생산학과) , 이진아 (군산대학교 대학원)
The vessel should prevent dragging anchor against the external forces by utilizing the anchor and secure the stability of it. A fundamental understanding on the embedding motion and holding power of the anchor is necessary to perform the safe operating of anchor work. In this study, the embedding 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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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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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의 주묘 및 파주 특성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선박은 해상에서 정박시 앵커를 이용하여 선박에 작용하는 외력에 대항하여 주묘를 방지하고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한다. 선박의 안전한 투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앵커의 파주운동과 파주력 특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하지만 실제 수면 아래 깊은 곳에서 운용되고 있는 앵커에 대한 파주운동 특성을 직접 확인하기에는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육상의 앵커 투묘 실습장을 활용하여 모형 앵커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앵커의 주묘 및 파주 특성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현재까지 수행된 대부분의 연구는 고성능 앵커의 개발(Nakayama and Wakiyama, 1987) 및 DA-1형 앵커와 같이 새로 개발된 앵커와 기존의 ASS, AC-14형 앵커와의 파주력 등에 대한 비교·검증 연구(Shoji et al. | |
선박은 해상에서 정박시 어떻게 안전성을 확보합니까? | 선박은 해상에서 정박시 앵커를 이용하여 선박에 작용하는 외력에 대항하여 주묘를 방지하고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한다. 선박의 안전한 투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앵커의 파주운동과 파주력 특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 |
앵커의 파주운동을 3단계로 구분할 경우 각 단계의 세부사항은 어떠합니까? | 4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이것을 각 단계별로 살펴보면, 1단계에서는 초기 파주 운동 단계로서 앵커 크라운 끝단부에 작용하는 모래에 의한 항력과 플루크의 자중에 의해 앵커 플루크에 회전력이 작용하여 플루크가 회전하며 파주 운동을 시작하게 된다. 2단계에서는 회전하던 플루크가 최대 각도가 되면 플루크에 모래에 의한 항력이 작용함에 따라 앵커 핀 포인트를 기준으로 앵커 전체가 해저 속으로 파고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 3단계에서는 앵커의 파주운동이 깊어짐에 따라 앵커 섕크에 작용하는 상방향 항력이 증가하게 되고, 플루크에 작용하는 하방향 항력과 서로 같아지는 힘의 평형 상태에 이르게 됨에 따라 파주 깊이가 일정한 상태로 지속되며 최대 파주력 값을 나타나게 된다(Lee et al., 2011). |
Hinata, H., Michimoto, J., Kawamura, Y., Sugiura, T. and Shoji, K.(2006), "Experimental Studies on the Holding Power of Anchors", The Proceedings of Autumn Meeting of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s, 2006A-G7-15, pp. 517-518.
Nakamura, S. and Honda, K.(1973), "Experimental Study on Holding Power of Anchor", Journal of the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No. 149, pp. 31-42.
Nakayama, K. and Wakiyama, Y.(1987), "Development of Higher Performance Anchors", Transactions of the West-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No. 75, pp. 141-154.
Shoji, K., Kiyokazu, M., Akio, K., Shigeo, M., Rei, T. and Yoshiaki, K.(2006), "On the Holding Performance of 3 Type Anchor by the Model Experiment", The Proceedings of Spring Meeting of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s, 2006E-G1-1, pp. 45-46.
Yoon, J. D.(2002), Theory and Practice of Ship Handling, Sejong Press, pp.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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