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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묘 사례를 통한 AC-14형과 ASS형 앵커의 파주계수 비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Holding Power Coefficient of AC-14 type and ASS type Anchor in Actual Ship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5 no.8, 2011년, pp.613 - 618  

정창현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김종성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공길영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묘박중인 선박은 외력이 점점 강해짐에 따라 항상 주묘의 위험에 노출되게 된다. 선박에서는 주묘를 예방하기 위하여 파주력을 크게 유지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파주력은 앵커에 의해 형성된다. 앵커의 파주력은 앵커의 형태, 수중무게 그리고 해저 저질에 따른 파주계수에 따라 상당히 달라지는데, 특히 AC-14형 앵커는 ASS형 앵커에 비하여 2~2.5배의 파주력을 형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파주계수는 모형실험 등을 통하여 정해진 기준으로 실선에서의 검증은 상당히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선박의 실제 주묘 사례를 검토하여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파주계수와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AC-14형 앵커의 경우 펄에서 7~10 정도로 확인되었으며, ASS형 앵커의 경우 모래에서 3 정도이고, 모래와 펄이 혼합된 곳에서는 3.5 정도로 기존의 파주계수와 비교적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ssels on anchoring are sometimes dragged due to the increased external forces. For preventing the dragging, it is required to enhance the holding power of the anchor. The holding power depends on the type and weight of the anchor and the seabed condition. Especially, the holding power of AC-14 ty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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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묘박중인 선박에 영향을 주는 외력으로 바람에 의한 풍압력(FW), 파랑에 의한 표류력(FD) 그리고 조류에 의한 조류력(FC)을 고려하였다.
  • Table 2는 주묘 전후의 묘박지에서의 환경 조건에 대한 내용으로 한바다호의 경우 수심이 57m로 비교적 깊은 곳에 투묘가 되었으며, 한나라호의 경우에는 저질이 모래인 곳에 투묘가 되었다. 수심과 저질은 측심기(echo sounder)와 해도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 실선에서의 AC-14형 앵커와 ASS형 앵커의 주묘 사례를 분석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는 파주계수와 비교․분석하였다.
  • Table 5는 이와 같이 실제로 주묘가 발생되었던 실습선 한바다호와 한나라호의 사례를 바탕으로 파주계수를 계산한 결과이다. 주묘 전후의 시점을 기준으로 선박에 작용하는 전체 외력을 계산하고, 그 값을 선박의 총 파주력으로 정하였다. 그리고 식(6)에서와 같이 체인의 파주력을 뺀 나머지인 앵커의 파주력으로 부터 앵커의 파주계수를 산출하였다.
  • 한바다호의 경우 주묘 발생 시점 전후 조건을 비교 · 분석하였으며, 한나라호의 경우에는 주묘가 발생된 첫 번째 투묘지에서의 조건과 다시 투묘한 두 번째 투묘지에서의 조건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논문은 두 실습선이 각각 주묘된 상황을 분석한 것으로 실습선 한바다호는 Fig.2에서와 같이 2009년 6월 10일 부산 남항 N-5 묘박지에서 주묘가 발생하였으며, 한나라호는 Fig.3에서와 같이 2010년 4월 27일 제주도 서귀포항 묘박지 인근에서 주묘가 발생하였다.
  • 실선 시험 대상인 한바다호와 한나라호는 한국해양대학교의 실습선으로 Table 1은 각 선박의 주요 제원을 나타내고 있으며, Fig.1은 해당 선박에 설치되어 있는 앵커의 모습이다. 한바다호는 AC-14형 앵커가 설치되어 있고, 한나라호에는 ASS형 앵커가 설치되어 있다.

이론/모형

  • ; Force by wind)은 식(1)에 의하여 산출하였으며, 정면 풍압계수는 Fujiwara et al.(1998)에 의해 제안된 추정식을 이용하였다.
  • 조류에 의한 유체력은 마찰저항과 압력저항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하지만, 투묘지의 수심과 흘수 비가 상당히 크고, 조류의 입사각이 작을 경우 선수방향에 가까운 유체의 흐름에 대한 저항은 대부분 마찰저항에 해당되므로 식(3)에서와 같이 Froude가 제안한 식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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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주력은 주로 무엇에 의해 형성되는가? 외력에 대항하여 선박이 끌리지 않도록 잡아주는 힘을 파 주력이라 하는데, 이러한 파주력의 대부분은 앵커에 의해 형성되고, 또한 앵커의 파주력은 앵커의 형태와 해저 저질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내므로 파주계수의 사용에 상당한 주의가 요구된다.
파주력이란? 외력에 대항하여 선박이 끌리지 않도록 잡아주는 힘을 파 주력이라 하는데, 이러한 파주력의 대부분은 앵커에 의해 형성되고, 또한 앵커의 파주력은 앵커의 형태와 해저 저질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내므로 파주계수의 사용에 상당한 주의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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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국립해양조사원(2002), "부산항 및 서귀포항 부근의 조류도" 

  2. 김세원, 김기윤(1991), "Hall형 묘 및 묘쇄의 파주력계수에 관한 모형실험", 어업기술, 제27(2)호, pp.97-104. 

  3. 설동일(2010), "지구 온난화와 태풍의 변화 경향",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4권, 제6호, pp.453-458. 

  4. 윤점동(2002), "선박조종의 이론과 실무", 세종출판사, pp.1-17. 

  5. 本田啓之輔(2005),"操船通論"成山堂書店, pp.104-116. 

  6. Fujiwara, T., Ueno, M., Nimura, T.(1998), "The Estimation of Wind Force and Moments Acting on Ships",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No.183, pp.77-90. 

  7. Hirano, M.(1995), "The Application of Maneuvering Study to Ship's Design",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pp.48-50. 

  8. Remery, G.F.M.(1973), "The Mean Wave and Current Forces of Offshore Structures and their Role in the Design of Mooring Systems", The 5th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Houston, USA, pp.5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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