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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의 초기 투묘 상태에 따르는 파주운동과 파주력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the Embedding Motion and Holding Power of Anchor According to Initial Posi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6, 2014년, pp.683 - 688  

이상민 (군산대학교 해양생산학과) ,  이진아 (군산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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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은 해상에서 정박시 앵커를 이용함으로써 선박에 작용하는 외력에 대항하여 주묘를 방지하고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선박의 안전한 투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앵커의 파주운동과 파주력 특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앵커의 초기 투묘시 해저에서의 앵커 자세에 따르는 파주운동과 파주력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길이 6미터의 저질이 모래인 수조에서 앵커 모형의 예인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앵커 모형은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ASS형과 AC-14형 앵커를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결과 앵커 형태와 관계없이 앵커의 초기 위치가 예인 방향과 동일한 경우와 직각으로 놓여 진 상태에서는 앵커 플루크가 최대 깊이까지 파고 들어 가고, 이 최대 깊이에서 일정한 심도를 유지한 채 파주운동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앵커가 예인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초기 투묘된 경우 다른 초기 위치상태에 비해서 파주력 계수 값이 작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므로 앵커 투묘시 특히 주의를 해야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essel should prevent dragging anchor against the external forces by utilizing the anchor and secure the stability of it. A fundamental understanding on the embedding motion and holding power of the anchor is necessary to perform the safe operating of anchor work. In this study, the embedding m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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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제 선박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두 종류의 앵커 모형을 대상으로 앵커 투묘 실습용 수조에서 앵커 형태별 초기 투묘 상태에 따르는 앵커의 파주운동과 파주력 특성을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실제 선박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ASS형과 AC-14형 두 종류의 앵커 모형을 대상으로 길이 6미터의 수조에서 앵커 형태별 초기 투묘 상태에 따르는 앵커의 파주운동과 파주력 특성을 조사·분석하기 위하여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실험 결과에 대하여 논의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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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앵커의 주묘 및 파주 특성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선박은 해상에서 정박시 앵커를 이용하여 선박에 작용하는 외력에 대항하여 주묘를 방지하고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한다. 선박의 안전한 투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앵커의 파주운동과 파주력 특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하지만 실제 수면 아래 깊은 곳에서 운용되고 있는 앵커에 대한 파주운동 특성을 직접 확인하기에는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육상의 앵커 투묘 실습장을 활용하여 모형 앵커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앵커의 주묘 및 파주 특성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현재까지 수행된 대부분의 연구는 고성능 앵커의 개발(Nakayama and Wakiyama, 1987) 및 DA-1형 앵커와 같이 새로 개발된 앵커와 기존의 ASS, AC-14형 앵커와의 파주력 등에 대한 비교·검증 연구(Shoji et al.
선박은 해상에서 정박시 어떻게 안전성을 확보합니까? 선박은 해상에서 정박시 앵커를 이용하여 선박에 작용하는 외력에 대항하여 주묘를 방지하고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한다. 선박의 안전한 투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앵커의 파주운동과 파주력 특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앵커의 파주운동을 3단계로 구분할 경우 각 단계의 세부사항은 어떠합니까? 4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이것을 각 단계별로 살펴보면, 1단계에서는 초기 파주 운동 단계로서 앵커 크라운 끝단부에 작용하는 모래에 의한 항력과 플루크의 자중에 의해 앵커 플루크에 회전력이 작용하여 플루크가 회전하며 파주 운동을 시작하게 된다. 2단계에서는 회전하던 플루크가 최대 각도가 되면 플루크에 모래에 의한 항력이 작용함에 따라 앵커 핀 포인트를 기준으로 앵커 전체가 해저 속으로 파고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 3단계에서는 앵커의 파주운동이 깊어짐에 따라 앵커 섕크에 작용하는 상방향 항력이 증가하게 되고, 플루크에 작용하는 하방향 항력과 서로 같아지는 힘의 평형 상태에 이르게 됨에 따라 파주 깊이가 일정한 상태로 지속되며 최대 파주력 값을 나타나게 된다(Lee et a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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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inata, H., Michimoto, J., Kawamura, Y., Sugiura, T. and Shoji, K.(2006), "Experimental Studies on the Holding Power of Anchors", The Proceedings of Autumn Meeting of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s, 2006A-G7-15, pp. 517-518. 

  2. Jung, C. H., Lee, Y. S., Kim, J. S. and Kong, G. Y.(2011), "A Study on the Holding Power Coefficient of AC-14 Type and ASS Type Anchor in Actual Ship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8, pp. 613-618. 

  3. Lee, J. H., Seo, B. C. and Shin, H. K.(2011), "Experimental Study of Embedding Motion and Holding Power of Drag Embedment Type Anchor(DEA) on Sand Seafloo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8, No. 2, pp. 183-187. 

  4. Nakamura, S. and Honda, K.(1973), "Experimental Study on Holding Power of Anchor", Journal of the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No. 149, pp. 31-42. 

  5. Nakayama, K. and Wakiyama, Y.(1987), "Development of Higher Performance Anchors", Transactions of the West-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No. 75, pp. 141-154. 

  6. Shoji, K., Kiyokazu, M., Akio, K., Shigeo, M., Rei, T. and Yoshiaki, K.(2006), "On the Holding Performance of 3 Type Anchor by the Model Experiment", The Proceedings of Spring Meeting of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s, 2006E-G1-1, pp. 45-46. 

  7. Yoon, J. D.(2002), Theory and Practice of Ship Handling, Sejong Press, pp.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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