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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배기관에 분사된 우레아 수용액의 분무 거동 및 유동 특성에 관한 연구
Numerical Investigation of the Spray Behavior and Flow Characteristics of Urea-Water Solution Injected into Diesel Exhaust Pip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8 no.1 = no.340, 2014년, pp.41 - 48  

안태현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만영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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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ea-SCR 시스템은 주로 열해리와 증발시간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암모니아 슬립 현상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들은 분사된 요소수용액의 불균일한 분포를 초래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배기가스와 요소수용액 사이의 증발 및 혼합특성을 강화시키기 위해 인젝터 장착 각도 그리고 믹서의 장착 및 설치 각도와 같은 다양한 매개변수들을 바꾸며 전산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와 같은 매개변수들이 배기가스와 요소수용액의 증발 및 혼합특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 매개변수들의 최적화가 요구된다. 또한, 본 논문은 Urea-SCR 분사 시스템의 DeNOx 성능을 증가시키고 암모니아 슬립을 감소시키기 위한 최적 설계 시 유용한 기준을 제안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urea-SCR system suffers from some issues associated with the ammonia slip phenomenon, which mainly occurs because of the shortage of evaporation and thermolysis time, and this makes it difficult to achieve an uniform distribution of injected urea. A numerical study was therefore performed by cha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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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전연구를 확장하여 요소수용액 분사조건 및 믹서의 적용에 따른 SCR 촉매 전단에서의 온도 및 암모니아 분포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상용 CFD 코드인 AVL FireTM를이용하여 Kim 등(3)의 실험값 및 Birkhold 등(4)의 해석값 비교를 통하여, 분열 모델의 매개변수를 설정한 후 측정된 수치해석 값의 비교를 통하여 인젝터 및 믹서의 장착 각도에 따른 결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Urea-SCR 시스템에 설치된 인젝터의 각도에 따른 NH3 전환률 개선 및 비교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3차원 CAD로 구현된 단품의 형상을 유한체적법(FVM)을 기반으로 하는 상용 CFD 코드인 AVL Fire TM가 인식할 수 있는 표 Table 1 Boundary and spray conditions adopted in this work 면데이터(*.stl) 파일로 변환한 후, FAME Hybrid 기능을 이용하여 격자를 생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암모니아를 환원제로 사용하는 Urea-SCR 시스템의 다양한 인젝터 각도 및 믹서의 장착에 따른 요소수용액의 증발 및 혼합특성에 관한 수치해석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한 연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즉,

가설 설정

  • 한편, 액막은 multi-component 모델을 적용하였으며,(10) 벽면으로부터의 영향을 표현하기 위해 액적의 열 및 물리학적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무차원수를 사용하는 Kuhnke의 분무/벽 상호작용(Spray/wall-interaction)모델을 적용하였다.(14) UreaSCR 시스템의 최적 유동 특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부 유동은 비정상 상태의 3차원 난류 유동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결과 비교에 사용된 값은 면적 가중 평균법에 따라 계산된 값을 사용하였다.
  • 요소수용액의 분무는 배기관을 통과한 배출가스가 완전히 발달한 상태라고 가정하고, 정상상태에서 얻은 속도 및 온도장을 비정상상태 해석의 초기조건으로 사용하였다. 또한, 유입 배기가스의 온도는 이전연구에서 유입 배기가스의 온도가 증가할수록 암모니아 생성량이 증가하는 것과(16) 암모니아 산화 반응이 발생하지 않는 온도를 고려하여,(8,9) 유입배기가스 온도를 300℃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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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모니아 슬립과 관련된 문제점은 Urea-SCR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하지만 Urea-SCR 시스템은 열해리 및 증발 시간의 부족에 의한 암모니아 슬립(Ammonia slip)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점 들을 가지고 있다. 이 문제점들은 촉매 전단에서 분사된 요소수용액의 불균일한 분포를 초래하고, Urea-SCR 시스템의 DeNOx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Urea-SCR 시스템의 DeNOx 효율을 높이기 위해, Kim 등(3)은 상온에서 요소수용액의 분무 특성 및 디젤 기관의 배기가스 조건에서의 열분해에 의한 암모니아의 생성을 실험과 전산해석 방법을 병행하여 연구하였으며, 이 결과는 SCR 시스템에 적용되는 혼합기의 최적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가치가 있다.
Urea-SCR 시스템은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Urea-SCR 시스템에서 요소수용액은 배기관에 장착된 인젝터(Injector)를 통해 고온의 배기가스에 분사된 후 열분해(Thermal decomposition) 과정을 통해 암모니아로 분열되어 NOx를 질소(N2)와 물(H2O)로 환원시킨다. 하지만 Urea-SCR 시스템은 열해리 및 증발 시간의 부족에 의한 암모니아 슬립(Ammonia slip)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점 들을 가지고 있다. 이 문제점들은 촉매 전단에서 분사된 요소수용액의 불균일한 분포를 초래하고, Urea-SCR 시스템의 DeNOx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NOx 배기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 어떤 기술들이 연구되고 있는가? 이로 인해 연소방법의 개선,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그리고 고압분사와 같은 엔진기술이 적용됐지만 점점 강화되는 배기규제를 이러한 엔진 기술만으로는 만족시킬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NOx 배기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 LNC(Lean NOx Catalyst), LNT(Lean NOx Trap), 그리고 SCR과 같은 다양한 후처리장치의 기술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1,2) 그중에서 Urea-SCR은 다양한 NOx 저감 장치 중 배기규제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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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im, M. Y., 2003, "Performance Prediction of SCR-DeNOx System for Diesel Engine NOx Emission," Transactions of the KSAE, Vol. 11, No. 3, pp. 71-76. 

  2. Yun, B. K. and Kim, M. Y., 2013, "Modeling th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Ox by Ammonia over a Vanadia-Based Catalyst from Heavy Duty Diesel Exhaust Gase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50, No. 1, pp. 152-158, January 2013. 

  3. Kim, J. Y., Ryu, S. H. and Ha, J. S., 2004, "Numerical Prediction on the Characteristics of Spray-Induced Mixing and Thermal Decomposition of Urea Solution in SCR System," Proc. 2004 Fall Technical Conference of the ASME Internal Combustion Engine Division, Long Beach, California, USA, pp. 165-170. 

  4. Birkhold, F., Meingast, U., Wassermann, P. and Deutschmann, O., 2007, "Modeling and Simulation of the Injection of Urea-Water-Solution for Automotive SCR DeNOx-Systems,"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Vol. 70, pp. 119-127. 

  5. Jeong, S. J., Lee, S. J. and Kim, W. S., 2008, "Numerical Study on the Optimum Injection of Urea-Water Solution for SCR DeNOx System of a Heavy-Duty Diesel Engine to Improve DeNOx Performance and Reduce $NH_3$ Slip," Environmental Engineering Science, Vol. 25, No. 7, pp. 1017-1035. 

  6. Kang, K. N., Lee, J. K. and Kim, M. Y., 2012, "Numerical Study of the Flow Characteristics in a Diesel Exhaust System with a Vane-Type Static Mixer,"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6, No. 4, pp. 397-404. 

  7. Koebel, M., Elsener, M. and Kleemann, M., 2000, "Urea-SCR: A Promising Technique to Reduce NOx Emissions from Automotive Diesel Engines," Catalysis Today, Vol. 59, pp. 335-345. 

  8. Seong, H. J., 2012,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of NO by $NH_{3}$ in a Fixed-bed Reactor," M. S.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ennsylvania. 

  9. Tsinoglou, D. and Koltsakis, G., 2007, "Modeling of the Selective Catalytic NOx Reduction in Diesel Exhaust including Ammonia Storage," Proceedings of the I Mech E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1, pp. 117-133. 

  10. AVL $FIRE^{TM}$ , 2011, Lagrangian Multiphase Module, Edition 10/2011. 

  11. Strom, H., Lundstrom, A. and Andersson, B., 2009, "Choice of Urea-Spray Models in CFD Simulations of Urea-SCR Systems,"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Vol. 150, No. 1, pp. 69-82. 

  12. Gosman, A. D. and Ioannides, E., 1983, "Aspects of Computer Simulation of Liquid-Fueled Combustors," AIAA Journal of energy, Vol. 7, No. 6, pp. 482-490. 

  13. Kee, R. J., Rupley, F. M., Meeks, E. and Miller, J. A., 1996, "Chemkin III: A Fortran Chemical Kinetics Package for the Analysis of Gas-Phase Chemical and Plasma Kinetics," Technical Report SAND 96-8216,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14. Kuhnke, D., 2004, "Spray/Wall-Interation Modelling by Dimensionless Data Analysis," Shaker, Verlag, ISBN 3-8322-3539-6. 

  15. H. Weltens, H. Bressler, F. Terres, H. Neumaier, and D. Rammoser, 1993, "Optimisation of Catalytic Converter Gas Flow Distribution by CFD Predictions," SAE Paper 930780. 

  16. An, T. H., Kim M. Y., Jung, H. S., Kim, H. S. and Cho, G. B., 2013, "Investigation of the Urea Evaporation and Mixing with Various Temperatures and Injector and Injection Angles in the Catalytic Muffler," SAE World Congress, Detroit, Michigan, USA, SAE 2013-01-1078. 

  17. Han, Y. D., Oh, J. M., Mun, W. K., Kim, K. B., Lee, J. H. and Lee. K. H., 2009, "An Effect of Various Mixer-Types on Spatial Distribution of LNT Reducing Agent," Proceedings of the KSME Thermal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p. 246-249, Busan, 2009. 5.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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