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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노입자 첨가를 통한 우레탄수지의 캐비테이션 저항 향상
Addition of nano particle to increase the cavitation resistance of urethane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1 no.4, 2014년, pp.679 - 687  

이익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  김낙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  박대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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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캐비테이션에 의한 부식에 강한 도료를 개발하기 위하여 고탄성의 우레탄 수지에 내마모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첨가제로서 Multi wall과 Single wall type의 Carbon nano tube(CNT)와 Spherical과 Fiber type의 Graphite 나노 입자를 첨가하여 물성과 캐비테이션에 대한 저항성, 작업성 등을 비교 평가하였다. 나노 입자로서 Graphite에서는 캐비테이션 저항성($t_{50}$)이 Spherical type($t_{50}$ 182min)보다는 Fiber type($t_{50}$ 292min)이 높은 캐비테이션 저항성을 갖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또한 CNT에서는 Single wall type의 캐비테이션 저항성($t_{50}$ 286min)이 Multi wall보다는 더 높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나노 입자중에서 가격 및 캐비테이션 저항성을 감안하면 가장 최적의 나노 입자는 Fiber type의 Graphite로 관찰되었다. 도료의 작업성 평가에서 수동 작업에 의해 제작된 표면은 매끈한 표면을 가지고 있으나 Spray 작업에 의해 제작된 표면은 표면이 균일하지 않으며 Spray시 발생된 Dust가 표면에 고착된 형태로 관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new paint which is able to resist the cavitation erosion is tried to be developed by using urethane added with nano particles such as multi-wall and single-wall carbon nano tube and spherical and fiber type graphite. The new paint synthesized was characterized with physical proper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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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캐비테이션에 의한 응력 부식 한계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탄성의 우레탄 수지에 내마모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Graphite, Carbon nanotube 등 나노 입자를 첨가하여 물성의 변화를 측정하고, 혼합비율 이상에 의한 캐비테이션 저항성을 확인하기 위해 FT-IR(Fourier Transform Infrared Spectroscopy)16 및 DSC(Differential Scanning Calorimetry)17를 분석해서 고기능성과 고성능의 특성을 가진 특수 선박용 도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실험시 플라스크 상부에서 계속적으로 질소를 불어 넣어준다. 이는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하여 이소시아네이트가 공기 중 수분과의 반응을 최소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상온에서 이소시아네이트를 정량 투입하여 1시간에 걸쳐 설정한 반응온도(60~80℃)까지 승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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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캐비테이션 저항 코팅 도료의 문제점은? 캐비테이션에 의한 피도막의 손상을 줄이기 위하여 프로펠러 형태에 대한 연구, Rudder 구조에 대한 연구, 프로펠러와 Rudder 재질, 구조물에 따른 형태, 부착물에 의한 연구 등에 대해 논문과 학회지를 통해 발표되고 있다.10-14 캐비테이션에 의한 피도막의 손상을 줄이기 위한 캐비테이션 저항 코팅 도료는 선박의 스크류, 펌프, 등 유체가 흐름에 의해 캐비테이션 현상에 의해 침식이 심한 장비15 혹은 소재에 사용되는 도료로 양은 미미하나 매우 고가일 뿐 아니라 기술적인 난이도가 매우 높아 외국의 주요 제품이 장악하고 있는 시장으로 국산화가 매우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논문에서 사용한 나노 입자 중 성능과 가격을 모두 고려했을 때 가장 최적의 캐비테이션용 도료라 판단된 것은 무엇인가? 또한 CNT에서는 Single wall type의 캐비테이션 저항성(t50 286min)이 Multi wall보다는 더 높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Single wall CNT의 경우 제품의 가격이 상당히 고가라서 가격 경쟁력을 감안하면 적용이 어렵다고 판단되어 나노 입자중에서 가격 및 캐비테이션 저항성을 감안하면 가장 최적의 나노 입자는 Fiber type의 Graphite로 판단된다. 도료의 작업성 평가에서 수동 작업에 의해 제작된 표면은 매끈한 표면을 가지고 있으나 Spray 작업에 의해 제작된 표면은 표면이 균일하지 않으며 Spray시 발생된 Dust가 표면에 고착된 형태로 관찰되었다.
캐비테이션에 의한 피도막의 손상이란 무엇인가? 최근 선박도료에서 캐비테이션에 의한 피도막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캐비테이션에 의한 피도막의 손상은 유체의 흐름에 의한 부분적인 진공현상이 발생하여 기체를 포함한 액체가 표면에 계속적인 충격을 가하여 도료표면이 손상되는 현상을 말한다.1,2 주로 선박의 경우 빠른 운항속도, 선박의 초대형화, 프로펠러 최대화에 따라 현재 LNG선, 컨테이너선 등 주요 선박에서 대부분 발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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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u-Geun Paik, Kyung-Youl Kim, Jong-Woo Ahn, Sunho Park, Jaekyung Heo and Byeong-Seok, Cavitation Observation and Visualization of the Gap Flows on a Rudder Influenced by Propeller Slipstream and Hull Wak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5, No. 3, 2008 

  2. Bu-Geun Paik, Kyung-Youl Kim, Ki-Sup Kim, Tae-Gyu Kim, Kyung-Rae Kim, Young-Hun Jang and Sang-Uk Lee, Development of New Cavitation Erosion Test Method for Analyzing the Durability of Erosion Resistance Pai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7, No. 2, 2010 

  3. Shaoshi Dai, Bassam A. Younis, Liping Sun, Large-Eddy Simulations of cavitation in a square surface cavity, Applied Mathematical Modelling, 2014 

  4. G.L. Garcia, V. Lopez-Rios, A. Espinosa, J. Abenojar, F. Velasco, A. Toro, Cavitation resistance of epoxy-based multilayer coatings: Surface damage and crack growth kinetics during the incubation stage, Wear, Vol. 316, 2014 

  5. Shuji Hattori, Norihiro Mikami, Cavitation erosion resistance of stellite alloy weld overlays, Wear, Vol. 267, 2009 

  6. J.T.Chang, C.H.Yeh, J.L.He, K.C.Chen, Cavitation erosion and corrosion behavior of Ni-Al intermetallic coatings, Wear, Vol. 255, 2003 

  7. Bin Liu, Jun Cai, Xiulan Huai, Heat transfer with the growth and collapse of cavitation bubble between two parallel heated wall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fer, Vol. 78, 2014 

  8. Matevz Dular, Bernd Bachert, Bernd Stoffel, Brane Sirok, Relationship between cavitation structures and cavitation damage, Wear, Vol. 257, 2004 

  9. ZHAO Wei-guo, ZHANG Ling-xin, NUMERICAL SIMULATION OF CAVITATION FLOW UNDER HIGH PRESSURE AND TEMPERATURE, Journal of Hydrodynamics, Vol. 23(3), 2011 

  10. Bu-Geun Paik, Kyung-Youl Kim, Ki-Sup Kim, Sunho Park, JaeKyung Heo, Byeong-Seok Yu, Influence of propeller wake sheet on rubber gap flow and gap cavitation, Ocean Engineering, Vol. 37, 2010 

  11. Bu-Geun Paik, Gun-Do Kim, Kyung-Youl Kim, Han-Shin Seol, Beom-Soo Hyun, Sang-Gab Lee, Young-Rae Jung, Investigation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flexible propellers, Ocean Engineering, Vol. 73, 2013 

  12. Polymer impellers set to beat cavitation wear, WORLD PUMPS, October 2013 

  13. Gil-Hwan Choi, Bong-Jun Chang and Dae-Seung Cho, Cavitation Test at High Reynolds Number Using a Partial Propeller Blade Mode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6, No. 6, 2009 

  14. C.P. Qin, Y.G. Zheng, R. Wei, Cavitation erosion behavior of nanocomposite Ti-Si-C-N and Ti/Ti-Si-C-N coatings deposited on 2Cr13 stainless steel using a Plasma Enhanced Magnetron Sputtering process, Surface & Coatings Technology, Vol. 201, 2010 

  15. Changmin Lee, Junkeun Oh and Shin Hyun Rhee, Two-dimensional Model Tests for Rubber Gap Cavitation and Suppression Devic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7, No. 2, 2010 

  16. David W. Hatchett, Gayani Kodippili, John M. Kinyanjui, Flocerfida Benincasa, Linda Sapochak, FTIR analysis of thermally processed PU foam, Polymer Degradation and Stability, Vol. 87, 2005 

  17. Jin Liu, Dezhu Ma, Zhen Li, FTIR studies on the compatibility of hard-soft segments for polyurethane-imide copolymers with different soft segments, European Polymer Journal, Vol. 3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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