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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5 no.3, 2014년, pp.81 - 93
유자혜 (영동대학교 치위생학과) , 이민영 (영동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정희 (영동대학교 치위생학과)
Objectives: This study aims to find status of the oral health care, the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utilization and the oral health guidance according to the experience status of oral health education of special school teachers. Methods: The study subjects were 133 teachers at special schools in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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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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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장애인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 우리나라에서 장애인은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정신지체 등 결함으로 인해 일상 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이규환, 2009). | |
보조의료 욕구 중, 성장발달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시급한 의료수요인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장애아동의 의료결핍 중 가장 부족한 부문이 치과로 미국에서는 약, 안경 등 보조의료 욕구보다 더 흔하고 크다고 하였다 (Newachheck 등, 2000). 그 중 성장발달이 왕성한 아동기에 적절한 영양섭취의 1차 소화기관인 구강 건강 문제의 해결은 영양상태 개선, 발음 및 심미 의 개선 등의 이유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시급한 의료수요라고 할 수 있다(심수현 등, 2010). | |
장애인 치과진료에서 요구되는 것 및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장애인 치과진료는 비장애인에 비하여 많은 시간과 전문성이 요구되어지며 진료의 난이도가 높아 일반 환자보다 두, 세배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장애인의 구강진료기관 이용 시 접근성의 제한에 대한 문제는 계속 제기되어 왔다(전현선 등, 2007). 특히 의료기관의 대도시 편중과 사회의 이해부족, 편의시설 및 교통의 불편, 장애인 전문 치과 의료기관 시설 부족 등은 장애인들의 치과의료 이용을 더욱 더 어렵게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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