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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 일부 학교 내 구강보건교육 경험에 따른 간식섭취 및 칫솔질 행태에 연구: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ake of Snack and Brushing Behavior according to the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in Some Schools in Busan: Focusing on the 4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20 no.3, 2019년, pp.113 - 122  

도윤정 (동의대학교 대학원 보건의과학과 및 임상치위생학연구소) ,  박규정 (동의대학교 대학원 보건의과학과 및 임상치위생학연구소) ,  곽은비 (동의대학교 대학원 보건의과학과 및 임상치위생학연구소) ,  박혜영 (동의대학교 대학원 보건의과학과 및 임상치위생학연구소) ,  김혜진 (동의대학교 대학원 보건의과학과 및 임상치위생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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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snack intake and brushing behavior according to the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in some schools in Busan, and to investigate whether the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affects the snack intake and brushing behavior. Methods: This study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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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구강보건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간식섭취 및 칫솔질 행태에 관해 알아보고, 구강보건교육 및 칫솔질 행태 실천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의 구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간식섭취 시의 변별력을 배양하며, 구강보건지식 제공 및 구강보건행동 변화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학령기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개구 소재하는 전체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관할 교육청 사업으로 운영되는 대학연계 구강보건교육활동에 참여하여 초등학생의 간식섭취와 칫솔질 행태를 조사하였다. 초등학교 구강보건교육활동은 [Table 1]과 같으며 교육 전 구강보건교육경험, 양치교실 운영 여부, 간식섭취와 칫솔질 행태와 관련된 내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부산지역 일부 학교 내 구강보건교육경험에 따른 간식섭취 및 칫솔질 행태에 대해 알아보고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간식섭취와 칫솔질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시행하였다.2019년 3월부터 동년 6월 30일까지 B시 2개(부산 진구와 남구) 구에 소재한 52개 초등학교 4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2945명을 연구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그러나 부모의 보호 및 지도 아래에 있는 시간이 줄어들고 학교와 학원 등 다양한 환경에서 접할 수 있는 무분별한 간식섭취는 불량한 구강상태를 유발하며, 구강환경을 관리하는 행위가 감시되지 않기 때문에 치아우식감수성이 증가될 수 있다(Ahn Ys et al,2001). 본 연구에서는 구강보건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간식섭취 및 칫솔질 행태에 관해 알아보고, 구강보건교육 및 칫솔질 행태 실천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의 구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간식섭취 시의 변별력을 배양하며, 구강보건지식 제공 및 구강보건행동 변화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학령기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2019년 상반기에 B시 D대학과 교육청 연계사업의 일환으로 두 개 구에 소재하는 52개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유무, 부모의 설탕인지에 대한 교육 유무, 칫솔질 행태와 간식섭취 실태를 조사하여 구강보건교육 경험에 따른 간식섭취 및 칫솔질 행태의 행동 변화를 파악하여 향후 초등학교 구강보건교육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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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아동의 치과진료를 받지 못한 주요 원인은? 3%→’18년 15.0%)하였으며, 치과진료를 받지 못한 주요 원인은 시간부족(56.6%), 가벼운 증상(25.5%), 진료에 대한 무서움(10.2%) 순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도・시 지역이 특・광역시에 비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보건복지부, 2018).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낮은 우리나라 아동의 구강건강 수준을 높이기 위해 아동구강건강실태 조사를 기반으로 지역별 또는 경제 상태에 따른 격차를 줄이기 위해 적은 비용을 가지고 운영되는 다양한 방법의 정책과 사업 등이 시도 되고 있다.
학령기아동에 대한 구강보건교육의 올바른 방향은? 하지만 아동은 설탕 섭취에 대한 분별력,불소에 대한 이해, 점심식사 후 칫솔질, 칫솔질 횟수, 방법, 시기 등 구강에 관련된 이해와 스스로 치아를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에서 부모의 관심과 교육이 필요하며 학교에서 구강보건교육을 통하여 구강의 건강을 위해구강관리에 대한 인식과 행동을 변화시켜야 한다.
학령기아동 시기는? 학령기아동(6세∼12세)이 습득하는 구강보건교육은 앞으로 평생 구강관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구강보건교육 습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하지만 아동은 설탕 섭취에 대한 분별력,불소에 대한 이해, 점심식사 후 칫솔질, 칫솔질 횟수, 방법, 시기 등 구강에 관련된 이해와 스스로 치아를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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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현주, 권현숙, 유병철. (2014). 양치교실과 학교구강보건실 이용 학생들의 구강보건실태 비교, 한국치위생학회지, 14(2), 173-179. 

  2. 공중구강보건학, (2011). 고문사. 

  3. 김설악, 노은미 외. (2018). 최신예방치과학 제3판, 대한나래출판사, 6-7. 

  4. 김주효. (2016). 초등학생 구강보건교육이 구강보건지식과 구강보건행동 및 구강위생상태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창원: 창원대학교 대학원. 

  5. 문소정, 배성숙, 정원균. (2014). 강원도 일부 초등학생의 자가 구강건강인식과 구강건강상태의 관련성,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지, 15(2), 103-113. 

  6. 문원숙, 문선정, 김은희, 구은영. (2014). 학교구강보건실 유무에 따른 초등학생의 구강보건지식과 구강보건행동 비교연구. 보건의료산업학회지, 8(4), 131-140. 

  7. 박선우. (2019). 부모의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자녀의 구강건강 관리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서울: 서울대학교 대학원. 

  8. 박정현. (2014). 양산시 일부 초등학생들의 학교구강보건실 이용 유무에 따른 구강건강행태조사, 대한치위생학회지, 16(3), 159-166. 

  9. 보건복지부. (2018). http://www.mohw.go.kr/react/search/search.jsp 

  10. 양진영. (2014).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초등학생의 구강보건지식과 교육효과분석, 치위생과학회지, 14(2), 248-255. 

  11. 이광희, 김종배. (1984). 10대 학생들의 섭식실태 조사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 8(1), 7-44. 

  12. 이은정, 황인경, 진보형, 백대일. (2008). 초등학생의 간식섭취실태와 치아우식증과의 상관관계, 한국식음조리과학회지, 24(2), 251-257. 

  13. 임미희 외 5명. (2013). 양치시설 설치여부에 따른 초등학생의 구강환경관리능력 및 구강건강관리 행태 변화,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14(3), 27-40. 

  14. 정재연 외 6명. (2001). 초등학교 체험구강보건교육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 25(4), 403-414. 

  15. 황지애. (2017). 서울지역 초등학생의 간식섭취와 치아건강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16. Ahn YS, Kim ES, Lim DS, Jung SH, Kim MJ. (2001). A study on preschool teachers'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s in Sung-nam city. J dent Hyg Sci 1,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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