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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3 no.5, 2014년, pp.43 - 49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mprove the design of an intercooler for a small marine diesel engine. Diesel engines for small marine ships have mainly been developed by changing the structure of the vehicle engine. Sea water was most commonly used in the intercooler of small marine diesel engines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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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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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NOx가 가능한 소형 선박용 디젤엔진을 제작하기 위해서 어떤 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는가? | 디젤엔진에 있어서는 NOx를 저감시킬 수 있는 문제도 중요하다. 저 NOx가 가능한 소형 선박용 디젤엔진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엔진의 주요 부품 즉 흡기 매니폴드, 인터쿨러, 엔진 동력/속도 제어장치, 연료분사량 제어장치, 열교환기, 배기 매니폴드 등과 같은 모든 부품들의 최적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같은 최적 설계를 위해 디젤엔진의 구성품인 열교환기와 더불어 인터쿨러에 관한 수치해석도 병행되어져 왔다[2,6]. | |
선박디젤엔진에서 고온 흡입공기를 냉각시키기 위하여 무엇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 이를 해결하기 위해 통상 인터쿨러 (intercooler)를 사용하여 흡기공기를 냉각시켜, 즉 흡기공기의 밀도를 높여 엔진 출력을 향상시키고 있다[2]. 차량용 디젤엔진에서 고온 흡입공기를 냉각시키기 위하여 대기중의 차가운 공기를 이용하지만 선박디젤엔진에서는 해수(sea water)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3-4] 따라서, 해수를 이용하는 인터쿨러를 최적화하여 선박용 디젤엔진의 성능향상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 |
흡기공기를 압축하는 터보챠져를 지난 후에 압축공기의 고온 화로 출력이 감소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사용되고 있는가? | [1] 그러나 흡기공기를 압축하는 터보챠져(turbocharger)를 지난 후에 압축공기의 고온 화(즉 공기 밀도의 저하)로 출력이 감소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통상 인터쿨러 (intercooler)를 사용하여 흡기공기를 냉각시켜, 즉 흡기공기의 밀도를 높여 엔진 출력을 향상시키고 있다[2]. 차량용 디젤엔진에서 고온 흡입공기를 냉각시키기 위하여 대기중의 차가운 공기를 이용하지만 선박디젤엔진에서는 해수(sea water)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
J.W. Nam, W.S. Kim, J.H. Lee and D.H. Chu, "An Optimation of Intercooler Performance by Air Flow Control", KSAE Annual Conference, pp. 805-810, 2013.
H.J. Kim, H.K. Lee and C.B. Oh, "Study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Diesel Engine in according to Coolant and Intercooler Temperature", KSAE Annual Conference, pp. 195-199, 2013.
Y.C. Han, B.D. Sung, K.H. Ryu, Y.S. Oh and M.J. Park, "A Simulation Study of Diesel Engine with Turbocharger and Intercool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9, No. 4, pp. 123-130, 2000.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Marine engine standard, Korea, 2013.
IMO, Revision of MARPOL Annex VI and the NOx Technical Code.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A Provisional Test Standard for NOx Exhaust control of Marine Diesel engine. Korea, 2013.
Y.J. Yang and H.S. Sim, "Study on Simulation of Water Cooling Heat Exchanger for Small Marine Diesel Engine", KSMPE, Vol. 11, No. 6, pp. 201-20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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