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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선박용 디젤엔진의 수냉식 인터쿨러 해석 연구
A Study on Simulation of an Water Cooling Intercooler for a Small Marine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3 no.5, 2014년, pp.43 - 49  

양영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  심한섭 (경남과학기술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mprove the design of an intercooler for a small marine diesel engine. Diesel engines for small marine ships have mainly been developed by changing the structure of the vehicle engine. Sea water was most commonly used in the intercooler of small marine diesel engines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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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엔진부하가 100%로 운전되고 있는 경우, 이때 실험을 얻어진 인터쿨러의 고온공기의 입·출구 온도와 냉각용 해수의 입·출구 온도를 수치 해석하여 실험값과 비교함으로써 인터쿨러의 최적 설계값을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소형선박용 디젤엔진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인 인터쿨러의 수치해석에 관한 것이다. 육상용 차량의 디젤엔진을 선박용 디젤엔진으로 설계변경하기 위하여 해수를 이용하여 엔진을 냉각하는 소형선박용 디젤엔진용의 수냉식 인터쿨러를 해석하고 실제의 디젤엔진 실험값과 비교하고자 한다.
  • 인터쿨러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기 위한 소형선박용 디젤엔진(Fig. 1)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디젤엔진을 소형선박에 적용하기 위하여 선박기관 기준 및 IMO NOx 규제기준에 적합하도록 주요부품을 규정하였으며, 세부사양은 Table 1과 같다.

가설 설정

  • 인터쿨러 내부를 흐르는 유동을 3차원 정상 상태의 난류유동으로 가정하였으며, 인터쿨러에서의 속도분포 및 압력을 계산하기 위해서 사용된 지배방정식은 연속방정식과 운동량방정식이며, 난류모델은 이미 공학적으로 타당성을 검증받은 표준 k-ε모델 및 에너지 방정식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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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 NOx가 가능한 소형 선박용 디젤엔진을 제작하기 위해서 어떤 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는가? 디젤엔진에 있어서는 NOx를 저감시킬 수 있는 문제도 중요하다. 저 NOx가 가능한 소형 선박용 디젤엔진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엔진의 주요 부품 즉 흡기 매니폴드, 인터쿨러, 엔진 동력/속도 제어장치, 연료분사량 제어장치, 열교환기, 배기 매니폴드 등과 같은 모든 부품들의 최적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같은 최적 설계를 위해 디젤엔진의 구성품인 열교환기와 더불어 인터쿨러에 관한 수치해석도 병행되어져 왔다[2,6].
선박디젤엔진에서 고온 흡입공기를 냉각시키기 위하여 무엇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통상 인터쿨러 (intercooler)를 사용하여 흡기공기를 냉각시켜, 즉 흡기공기의 밀도를 높여 엔진 출력을 향상시키고 있다[2]. 차량용 디젤엔진에서 고온 흡입공기를 냉각시키기 위하여 대기중의 차가운 공기를 이용하지만 선박디젤엔진에서는 해수(sea water)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3-4] 따라서, 해수를 이용하는 인터쿨러를 최적화하여 선박용 디젤엔진의 성능향상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흡기공기를 압축하는 터보챠져를 지난 후에 압축공기의 고온 화로 출력이 감소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사용되고 있는가? [1] 그러나 흡기공기를 압축하는 터보챠져(turbocharger)를 지난 후에 압축공기의 고온 화(즉 공기 밀도의 저하)로 출력이 감소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통상 인터쿨러 (intercooler)를 사용하여 흡기공기를 냉각시켜, 즉 흡기공기의 밀도를 높여 엔진 출력을 향상시키고 있다[2]. 차량용 디젤엔진에서 고온 흡입공기를 냉각시키기 위하여 대기중의 차가운 공기를 이용하지만 선박디젤엔진에서는 해수(sea water)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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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S. Sim, "A Study for Development of a Marine Diesel Engine from a 500Ps Commercial Vehicle Diesel Engine", KSMPE, Vol. 12, No. 6, pp. 125-131, 2013. 

  2. H.M. Lee, S.C. Heo, W.J. Song, T.W. Ku, B.S. Kang and J. Kim, "Finite Element Analysis and Validation for Dimpled Tube Type Intercooler using Homogenization Method", KSME A, Vol. 33, No. 2, pp. 153-161, 2009. 

  3. J.W. Nam, W.S. Kim, J.H. Lee and D.H. Chu, "An Optimation of Intercooler Performance by Air Flow Control", KSAE Annual Conference, pp. 805-810, 2013. 

  4. H.J. Kim, H.K. Lee and C.B. Oh, "Study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Diesel Engine in according to Coolant and Intercooler Temperature", KSAE Annual Conference, pp. 195-199, 2013. 

  5. Y.C. Han, B.D. Sung, K.H. Ryu, Y.S. Oh and M.J. Park, "A Simulation Study of Diesel Engine with Turbocharger and Intercool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9, No. 4, pp. 123-130, 2000. 

  6. J. H. Moh, "Numerical Simulation of the Fully Developed Flow and Heat Transfer of a Plate Heat Exchanger Taking into Account Variation in the Corrugation Height", KSME B, Vol. 36, No. 1, pp. 1-8, 2012. 

  7.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Marine engine standard, Korea, 2013. 

  8. IMO, Revision of MARPOL Annex VI and the NOx Technical Code. 

  9.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A Provisional Test Standard for NOx Exhaust control of Marine Diesel engine. Korea, 2013. 

  10. Y.J. Yang and H.S. Sim, "Study on Simulation of Water Cooling Heat Exchanger for Small Marine Diesel Engine", KSMPE, Vol. 11, No. 6, pp. 201-20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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