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서양 여성 복식의 미적 특성과 현대적 표현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Western Women's Costumes on Artistic Paradigm Shifts and Modern Expression in Fashion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6, 2014년, pp.835 - 848  

전여선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부 패션디자인전공) ,  김영삼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부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inner characteristics manifested through the characteristics of artistic styles and formativeness manifested through external expressions of architectural styles in the early Medieval Period and early Renaissance Period. The method applied to this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간 중심에서 신(神)중심 사회로 반복되어 변화되는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인 중세 초기와 르네상스 초기 예술양식의 특성에 나타난 내적 특성 및 건축양식의 외적 표현에 나타난 조형성간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시기 여성복식에 나타난 미적 특성과의 관련성 분석을 통하여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서양 여성 복식의 미적특성과 현대적 표현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간-신-인 간의 사고론적 관점이 역사적으로 변화 및 반복되는 관점에서,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로서의 중세 초기와 르네상스 초기에 나타난 예술양식과 건축양식, 복식양식의 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현대패션에서 나타난 미적특성의 표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복식에 관한 연구는 의복의 조형성과 미적 특성을 파악하는 학문으로서 미학과 의류학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의복 조형성의 고찰에 있어서는 건축학과도 밀접한 상관성이 있으므로 (Barthes, 1985), 본 연구에서는 건축조형성을 예술의 외적 표현의 양식으로 예술양식의 내적 특성과 함께 고찰하였다.
  • 또한 인간-신-인 간의 사고론적 관점이 역사적으로 변화 및 반복되는 관점에서,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로서의 중세 초기와 르네상스 초기에 나타난 예술양식과 건축양식, 복식양식의 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현대패션에서 나타난 미적특성의 표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복식에 관한 연구는 의복의 조형성과 미적 특성을 파악하는 학문으로서 미학과 의류학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의복 조형성의 고찰에 있어서는 건축학과도 밀접한 상관성이 있으므로 (Barthes, 1985), 본 연구에서는 건축조형성을 예술의 외적 표현의 양식으로 예술양식의 내적 특성과 함께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인 중세 초기와 르네상스 초기 예술양식에 나타난 내적 특성 및 건축양식의 외적 표현에 나타난 조형성간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해당시기 서양여성복식에 나타난 미적 특성과의 관련성 분석을 바탕으로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서양 여성 복식의 미적특성과 현대패션의 표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인간 중심에서 신(神)중심 사회로 반복되어 변화되는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인 중세 초기와 르네상스 초기 예술양식의 특성에 나타난 내적 특성 및 건축양식의 외적 표현에 나타난 조형성간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시기 여성복식에 나타난 미적 특성과의 관련성 분석을 통하여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서양 여성 복식의 미적특성과 현대적 표현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간-신-인 간의 사고론적 관점이 역사적으로 변화 및 반복되는 관점에서,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로서의 중세 초기와 르네상스 초기에 나타난 예술양식과 건축양식, 복식양식의 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현대패션에서 나타난 미적특성의 표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패러다임 전환기에서 나타나는 예술양식과 건축의 조형성, 복식의 양식사적 고찰을 바탕으로 현대패션 디자인에 반영된 미적 특성 및 디자인적 요소를 사례분석을 통해 파악한 연구로써, 이에 상응하는 현대의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패션 디자인의 자료를 활용하여 해당시대 복식에 나타난 미적특성과 현대의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복식의 미적특성과 관련해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세 초기의 문화는 어떠하였는가? 교회가 가진 기본적인 도덕적 종교적 개념, 문화적 전통, 보편적 조직은 훨씬 더 고도로 활발했던 로마제국의 문명에서 기원했기 때문에(Power, 2000), 봉건 제도보다 오랜 것이었다. 중세 초기의 문화는 비잔틴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비잔틴 제국의 문화는 단적으로 표현하자면 로마 제국의 정치적 전통 위에 그리스 문화와 기독교 사상, 여기에 동방적인 요소가 절충 및 융합하여 독자적인 양식으로 창조된 것이라 할 수 있다(Yim, 2003). 또한 기독교의 정신이 모든 문화에 영향을 끼쳐 복식에도 그대로 나타나게 되었다.
마르크스주의 역사가는 왜 르네상스를 유사혁명으로 보았는가? 첫째, 전통적인 지역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르네상스는 약 15세기에 이탈리아가 중심이 되어 전 유럽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이 확산된 흐름이라고 보는 것이다(Kim, 1998). 둘째, 도시 국가로서의 정치적 발전으로 볼 때, 패러다임 전환기의 르네상스 중심지는 이탈리아가 주요한 도시국가로 분석되고 있다 (Power, 2000). 셋째, 경제학적 관점에서 본 르네상스의 중심지로서의 이탈리아는 대외적인 상업은 수출 산업의 육성을 수반하였다는 것이었다(Burckhardt, 1905/2008). 이처럼 패러다임 전환기에 있어서 르네상스는 중세의 암흑기를 마감하고 예술과 문화의 선구로서 새로운 양식의 전환을 이끌어 나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예술적 패러다임의 전환은 무엇인가? 특히 예술적 패러다임은 예술이라는 영역을 문화적 이데올로기(Ideology)로 보고 이를 문화사회학적 이론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체 구성체인 패러다임과 그 가치를 공유한다고 할 수 있겠다. 이처럼 예술양식과 문화를 역동적 변동성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예술적 패러다임의 전환은 유동적 역사 속에 예술의 큰 흐름이 사회문화의 테두리 안에서 변화하기 시작하여 정착되어지는 양상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5)

  1. Arnold, H. (1999). Sozialgeschichte der kunst und literatur: Renaissance, Mannerism, Baroque. [The social history of art and literature]. (N. C. Paik, Trans.). Seoul: Changbi. (Original work published 1900) 

  2. Barthes, R. (1985). The Fashion system. London: Jonathan cape 

  3. Beardsley, M. C. (1975). Aesthetics from classical Greece to the present. Alabama: University of Alabama press. 

  4. Boucher, F. (1966). 20,000 years of fashion. New York: Harry n Abrams. 

  5. Brian, T. (1998). The mi'le ages(II): Readings in medieval history. New York: McGraw-Hill. 

  6. Burckhardt, J., Maurizio, G., David, B., & Caroline, B. (2004). Italian Renaissance painting according to genres. Michigan: Getty publications. 

  7. Burckhardt, J. (2008). Weltgeschichtliche betrachtungen. [Judgement on world history]. (I. H. Ahn, Trans.). Seoul: Humanist. (Original work published 1905) 

  8. Carolyn, G. B. (2001). Western world costume. New York: Dover. 

  9. Choi, J. H. (201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garden architecture in Italian Renaissance villa lante. Korean Traditional Landscape & Architecture Research Journal, 29(2), 90-98. 

  10. Davies, P., Denny, W., Hofrichter, F., & Jacobs, J. (1978). Janson's history of art. New York: Prentice Hall. 

  11. Emile, M. (1949). Religious art.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2. Friedrich, W. (2011). Philosophie der kunst. [Philosophy aesthetics]. Seoul: Intelligence makes intelligence. 

  13. 'Haute Couture Alexander Mcqueen 2004 S/S'. (2010, March 4). Alexander Mcqueen. Retrieved March 6, 2013, from http://www.alexandermcqueen.com/experience/en/alexandermcqueen/archive/?years2004&seasonspringsummer#id_article173 

  14. 'Haute Couture Alexander Mcqueen 2007 S/S'. (2006, May 27). Raised by a queen. Retrieved March 6, 2013, from http://raisedbyaqueen.tumblr.com/post/23851296807/voguelovesme-alexander-mcqueenspring-summer 

  15. 'Haute Couture Alexander McQueen 2012 F/W Paris'. (2012, March 3). Alexander Mcqueen. Retrieved April 12, 2013, from http://www.alexandermcqueen.com/experience/en/alexandermcqueen/archive/?years2012&seasonautumnwinter 

  16. 'Haute Couture Alexander McQueen 2007 F/W'. (2007, April 17). The Fashion Spot. Retrieved March 6, 2013, from http://fouums.theashionspot.com/f81/flourishes-fiinery-55706.html 

  17. 'Haute Couture Christian Dior 2008 S/S'. (2007, October 10). Fashion Insight. Retrieved March 6, 2013, from http://www.fi.co.kr/Collection/review.asp?idx1626 

  18. 'Haute Couture Marios Schwab 2008 F/W'. (2008, March 30). Fashion Insight. Retrieved April 10, 2013, from http://www.fi.co.kr/Collection/review.asp?idx2796 

  19. 'Haute Couture Jean Paul Gaultier 2008 S/S'. (2008, January 23). Vogue UK. Retrieved March 6, 2013, from http://www.vogue.co.uk/fashion/spring-summer-2008/couture/jean-paul-gaultier 

  20. 'Haute Couture Max Mara 2008/2009 F/W'. (2007, May 13). Bellazon. Retrieved April 12, 2013, from http://www.bellazon.com/main/topic/10353-irina-kulikova/page-49 

  21. Hugh, H., & John, F. (1991). Histoire mondiale de l'art [World history of art]. Paris: Bordas. 

  22. Jeon, Y. S. (198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lothing styles in Renaissance 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3. Jung, H. S. (1981). Western costume history. Seoul: Kyomunsa. 

  24. Johnson, P. (2002). The Renaissance. New York: Modern Library. 

  25. John, M. (1987). Allegory. Seoul: Seoul University publishing co. 

  26. Kenneth, C. (1993). Art and civilization (S. T. Choi, Trans.). Seoul: Munye publications. (Original work published 1989) 

  27. Kim, S. W. (2001). A study of table works for practical uses: The middle ages European architectural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28. Kim, Y. H. (1998). Western intellectual movement . Seoul: Jisiksanup publications. 

  29. Kim, Y. I., Kim, H. Y., & Han, E. J. (2010).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color design system for fashion based on personal color image.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s, 60(7), 61-73. 

  30. Kim, H. S. (1958). A western history of costumes. Seoul: Munho publications. 

  31. Kim, H. Y. (1989). A study of costumes in the paintings of late medieval age: 14th to 15th centur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s, 13, 80-103. 

  32. Kim, S. W. (2001). Der arcitektonische ausdruck der beziehung zwischen weltlicher und geistlicher macht: Am beispiel der mittelalterlichen architektue [Architectural expressions on relationship between the spiritual and the temporal in the early medieval age: Focused on medieval architecture of Germany]. The Journal of German Linguistics and Literatures, 40, 279-299. 

  33. Ko, S. C. (1988). A study of costumes in medieval Christianity: Focused on catholic in Ro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34. Kwon, Y. G. (2002). Now in colors. Seoul: Kukje. 

  35. Lee, J. H. (2005).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costume colors and the interpret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cultural semiotic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36. Lionello, V. (1964). History of art criticism. New York: E. P. Dutton & Co., Inc. 

  37. Munroe, C. V. (1987). Aesthetics (F. W. Lee, S. H et al., Trans.). Seoul: Irongwasilchun publications. (Original work published 1975) 

  38. Min, S. H. (1984). The introductions of Western costumes. Seoul: Samyoungsa. 

  39. Norris, H. (1999). Medieval costume and fashion. New York: Dover. 

  40. Na, I. J. (198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meanings of Byzantine costum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41. Pai, M. S. (1994). A history of decorative arts. Seoul: Jimoondang. 

  42. Peter, M., & Linda, M. (1996). The Oxford companion to Christian art and architecture.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43. Philippe, P. (2007). Les dessus et les dessous de la bourgeoisie [Fashioning the bourgeoisie: A history of clothing]. (J. H. Lee, Trans.). Seoul: Hyunsilmunhwa Yeongu. 

  44. Power, E. (2000). Medieval People. New York: Dover 

  45. 'Ralph Lauren 2006 S/S New York'. (2005, October 15). Style. Retrieved March 10, 2013, from https://m.style.co.kr/collection/view.asp?scd_code1161#47575_1_4 

  46. Read, H. (1965). Icon and idea: The function of art in the development of human consciousness. Berlin: Schocken books. 

  47. 'Ready-to-wear Alberta Ferretti 2008 S/S'. (2007, September 26). Vogue UK. Retrieved March 6, 2013, from http://www.vogue.co.uk/fashion/spring-summer-2008/ready-to-wear/alberta-ferretti 

  48. 'Ready-to-wear Diane Von Furstenberg 2007/2008 F/W'. (2007, June 31). Fashion Insight. Retrieved March 6, 2013, from http://www.fi.co.kr/Collection/review.asp?idx947 

  49. 'Ready-to-wear Giles 2008 F/W'. (2014, June 17). Elle. Retrieved April 10, 2013, from http://www.elle.com/pop-culture/reviews/game-of-thrones-meets-the-runway-season-4-23#slide-24 

  50. 'Ready-to-wear Givenchy 2002/2003 F/W'. (2002, March 12). Vogue Italia. Retrieved Mar 10, 2013, from http://www.vogue.it/en/shows/show/fw-02-03-ready-to-wear/givenchy 

  51. 'Ready-to-wear John Galliano 2007 S/S'. (2006, October 7). Vogue UK. Retrieved April 12, 2013, from http://www.vogue.co.uk/fashion/spring-summer-2007/ready-to-wear/john-galliano 

  52. 'Ready-to-wear Versace 2005 S/S Milano'. (2004, October 2). Style.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review/S2005RTW-VERSACE 

  53. 'Ready-to-wear Yves Saint Laurent 2011 F/W Paris'. (2011, March 4). Vogue. Retrieved April 12, 2013, from http://www.vogue.com/fashion-week/fall-2011-rtw/saint-laurent 

  54. 'Ready-to-wear Yves Saint Laurent 2005/2006 F/W'. (2005, March 5). Vogue Italia. Retrieved March 11, 2013, from http://www.vogue.it/en/shows/show/fw-05-06-ready-to-wear/yves-saintlaurent 

  55. Symonds., John, A., & Pearson, A. (2002). A short history of Renaissance Italy. Hawaii: University press of the Pacific. 

  56. Thomas, S. K. (2002).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M. J. Kim, Trans.). Seoul: Kkachigulbang. (Original work published 1980) 

  57. 'Versace Collection 2008/2009 F/W'. (2011, January 11). The Fashion Spot. Retrieved March 6, 2013, from http://forums. thefashionspot.com/f52/mariacarla-boscono-october-2011-march-2013-a-150375-9.html 

  58. Walker, J. (1984).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 C.: Prestel publishing. 

  59. Weinberg, J. R. (1994). A history of medieval philosophy (Y. G. Kang, Trans.). Seoul: Minum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4) 

  60. 'Women's Resort Collection Chanel 2013 S/S'. (2012, May 14). Style. Retrieved April 10, 2013,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resort-2013/chanel 

  61. Yim, S. J. (1993). The crisis of early Renaissance and Bramante: The traditions of medieval decorative paintings and the use of Bramante order. Architecture Research, 9(7), 71-80. 

  62. Yim, S. J. (2003). A history of Western architecture (2nd ed.). Seoul: Book House. 

  63. Yoon, W. H. (2010). A study on the art of Italian Renaissance: Pre Renaissance and early Renaissance. The Journal of Humanities, 40, 263-280. 

  64. Yoon, I. Y. (1998). Iconology and plastic art analysis, Seoul: Jaewonsa. 

  65. Yoon, I. Y. (2001). Le style et l'idee de l'architecture: From Renaissance to Baroque [Modes and Ideas of architectures]. Korea French Research Journal, 35, 259-3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