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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복식의 가변성 스타일링 유형분류 - 고대부터 중세까지를 중심으로 -
The Type Classification on Modifiable Styling Methods in Western Costumes - From Ancient to Middle Ages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2, 2012년, pp.1 - 12  

김혜리 (동아방송예술대학 패션스타일리스트과) ,  전혜정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loths wrapped around the body have been the basis of the dress of people all over the world for centuries. This study is to research detailed modifiable fashion styling methods in history and to give ideas to people such as fashion professionals who are interested in fashion styling so that they 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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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변성 복식 디자인에 대해서는 다목적, 다변화, 다기능성, 트랜스포메이션 복식 등으로 명명되어, 1990년대 이후 현대 패션디자인을 중심으로 가변성 디자인의 유형을 분류하고, 그 조형적 특성을 도출하는 디자인 분석적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복식사적 측면에서 비구조적이며 평면적인 단순 도형의 직물을 고유한 착장방식을 통하여 가변적으로 적용하였던 서양복식의 가변성 스타일링 유형에 대한 연구는 미비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가변성 및 가변성 스타일링의 개념을 바탕으로, 복식 전체에 적용된 가변적인 스타일링을 유도하기 위한 기술적인 측면의 착장 방식의 원류를 찾아, 복식사적으로 존재하였던 가변성 스타일링이 현대 패션 스타일링에서도 응용되어 새로운 패션 스타일의 재창출에 적용될 수 있는 근간을 마련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특히 가변성을 보이는 스타일링을 자세한 일러스트레이션과 패턴 전개도를 함께 제시하여 스타일링 다양성 추구의 당위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위에서 고찰한 가변성과 가변성 스타일링의 개념을 바탕으로 서양복식의 착장에 따른 스타일링 가변성의 유형을 분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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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인의상의 착장 방식에 따른 가변적 스타일링은 네 가지 카테로리로 나뉠 수 있는데, 각 카테고리별 스타일링의 특성은? 첫째, 매듭형 가변성 스타일링은, 착장 방식의 완성시 가장 마지막 단계에 매듭을 지어 복식의 외관에 매듭이 도드라지게 드러나는 스타일링으로 정의 하였다. 동일한 복식을 가변적으로 착용할 때, 매듭의 위치 변경은 착장 방식의 순서 변경으로 인한 것이다. 둘째, 두르기형 가변성 스타일링은, 착장자의 자유의지에 따라 두르는 방식에 가변적인 방식을 적용하여 드레이퍼리를 형성하는 가변성 착장 방식이다. 스타일링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가변성이 연출되는 드레이퍼리를 고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허리끈과 고정핀과 같은 고정용 악세서리가 사용되었더라도, 외관으로 보기에 고정용 악세서리가 육안으로 구분되지 않으며, 스타일링의 마무리가 아무런 마무리 기법없이 직물 자체의 자락으로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경우를 두르기형 가변성 스타일링으로 분류하였다. 셋째, 고정형 가변성 스타일링이란, 스타일링의 마무리 단계에 외관으로 도드라지는 고정용 악세서리를 이용하여 드레이퍼리를 고정하여 가변을 주는 스타일링이다. 이 때 사용되는 고정형 도구는 스타일링에 가변을 주기 위하여 드레이퍼리를 고정하는 기능 적인 역할 뿐 아니라 외관으로 보이기에 아름답도록 미적인 기능을 지니는 이중적인 역할을 한다. 넷째, 혼합형 가변성 스타일링이란, 스타일링의 연출 기법에 있어서 위 네 가지 카테고리에 해당되는 기법이 두 가지 이상 혼합되어 복합적인 스타일링으로 복식을 가변적으로 연출하는 것이다. 또한 단순 형태의 도형을 간단한 봉제로 고정한 것도 스타일링 기법의 하나로 포함하였다.
가변성 스타일링을 작품에 반영하고 있는 대표적 디자이너는 누가 있는가? 이러한 현상에 적응하기 위한 패션의 변화는 착장자의 상황(TPO)에 따라 아이템을 변형하여 착용 가능케하는 가변성 스타일링 패션상품의 등장으로, 노마드(nomad)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였다고 볼 수 있다. 지속적으로 가변성 스타일링을 작품에 반영하고 있는 대표적 디자이너로서는 Susanna Gioia5), John Ribbe6), 브랜드는 A. F.
가변이란? 가변(可變)이란 사물의 모양이나 성질이 바뀌거나 달라질 수 있음, 또는 사물의 모양이나 성질을 바꾸거나 달라지게 할 수 있음을 뜻한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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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Whiteley, Nigel (1993), Design For Society, 김상규 역 (2003), 사회를 위한 디자인, 서울: 시지락, pp. 57-58. 

  2. 김미금, 박희정, 간호섭 (2010), 현대 패션 브랜드에 나타난 친환경 경향 연구, 패션비즈니스, 14(4), p. 186. 

  3. 박우진, "패션, 환경과 윤리 사이 균형잡기", 자료검색일 2011. 8. 12, http://weekly.hankooki.com/lpage/coverstory/201103/wk20110323031924105430.htm 

  4. Attali, Jacques (1998), Dictionary of the 21st century, 편혜원, 정혜원 역, 21세기 사전, 서울: 중앙 m&b, p. 230. 

  5. 자료검색일 2011. 8. 12, http://www.lemuriastyle.com "A unique dress to look different" 

  6. 자료검색일 2011. 8. 16, http://springsummer.fibre2fashion.com/2010/John-Ribee 

  7. 자료검색일 2011. 8. 16, http://www.top-fashion-designers.info/af-vandevorst.html 

  8. 자료검색일 2011. 7. 1,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215600 

  9. 자료검색일 2011. 7. 1,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 

  10. 김수암 (1993), 공동주택의 가변성 주호에 관한 건축 계획적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0-11. 

  11. 이정민, 이한나 (2009), 현대 공간디자인에 나타나는 노마드적 거주의 현상적 특성과 전개 양상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0(4), pp. 264-268 

  12. 모정현 (2004), 가변형 주택의 유형체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 69. 

  13. 박일선 (2007),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가변성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0. 

  14. W. Rickey, G. (1965), Kinetic Art, 윤난지 역 (1988), 키네틱 아트, 서울: 열화당, p. 42. 

  15. 정향진 (2007), 플로럴 디자인의 가변적 특성과 감성적 요인분석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 45. 

  16. 양희영, 양숙희 (2008), 현대 패션 디자인에 나타난 연속성 연구, 복식, 58(2), pp. 25-26. 

  17. 양희영, 양숙희 (2008), 현대 패션에 나타난 질적 연속성의 조형적 특성 연구, 복식, 58(1), p. 125. 

  18. 서승희, 김영인 (2010), 패션에서의 '낯설게하기(Verfremdung)'에 의한 창작, 복식, 61(4), pp. 21-22. 

  19. Kohler, C. (1963), A History of Costume, New York : Dover Publications Inc., pp. 53-54. 

  20. Laver, J. (1982), Costume & Fashion, London : Thames and Hudson, p. 49. 

  21. Tortora, P. & Eubank, K. (2005), A Survey of Historic Costume, New York : Fairchild Publications pp. 1-6. 

  22. Tortora, P. & Eubank, K. (2005), A Survey of Historic Costume, New York : Fairchild Publications pp. 8. 

  23. Houston. G. M. (1953), Ancient Egyptian, Mesopotamian & Persian Costume, New York : Dover Publications, Inc., p. 63. 

  24. Houston. G. M. (1953), Ancient Egyptian, Mesopotamian & Persian Costume, New York : Dover Publications, Inc., p. 87. 

  25. Tilke, M. (1990), Costume Patterns and Designs, New York : Rizzoli, p.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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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Bruhn, W. & Tilke, M. (1988), A pictorial history of Costume, New York : Arch Cape Press, p. 29. 

  28. Payne, B. (1988), The History of Costume, 이종남 외 역(1988), 복식의 역사, 서울: 까치. p. 90. 

  29. Black, Anderson. J. & Garland, M., op. cit., p. 81. 

  30. Payne, B. (1988), The History of Costume, 이종남 외 역(1988), 복식의 역사, 서울: 까치. pp. 20-21. 

  31. Payne, B. (1988), The History of Costume, 이종남 외 역(1988), 복식의 역사, 서울: 까치. p. 23. 

  32. Houston. G. M. (1953), Ancient Egyptian, Mesopotamian & Persian Costume, New York : Dover Publications, Inc., p. 53. 

  33. Payne, B. (1988), The History of Costume, 이종남 외 역(1988), 복식의 역사, 서울: 까치. p. 90. 

  34. Scott, M., op. cit., p. 31. 

  35. 고정원 (2002), Drape를 통해 본 고대 이집트 복식과 고대 그리스 복식의 연관성,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22-23. 

  36. Houston. G. M. (1953), Ancient Egyptian, Mesopotamian & Persian Costume, New York : Dover Publications, Inc., p.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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