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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이용자의 소득에 따른 커피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sumption Behaviour of Coffee Product according to Monthly Income in Franchised Coffee Shop's Consumer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9 no.6, 2014년, pp.519 - 527  

김용욱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과) ,  송완구 (지역아카데미) ,  이연정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differences in consumer behavior of coffee product according to monthly income in franchised coffee shop's consumer in Korea. A total of 293 questionnaires were used out of the 330 that had been distributed for analysis; those that lacked reliability were exc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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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소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요인 중 소비자의 소득에 따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커피 소비행동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따른 상품개발 및 전략적 마케팅 방안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소득에 따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커피 소비행동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지역의 커피 프랜차이점 중 가장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C, A, H, T 등의 점포를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문헌조사 분석을 통해 관련 논문, 문헌 및 간행물을 참고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작성 하였으며 사전에 예비조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재조정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국내 커피시장의 급성장과 치열한 경쟁이가속되는 시점에 커피소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소득에 따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커피 소비행동의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그에 따른 커피 상품개발 및 전략적 마케팅 방안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여 커피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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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 소비행동에서 소득요인이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빠르게 성장하는 커피시장에서 다양하게 변화되어가는 소비자를 세분화하고 소비행동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커피소비에 관한 선택속성, 선호도, 라이프스타일, 가치관 등의 다양한 측면의 분석들이 있지만 보다 명확하고 직접적 분석 방법은 인구통계학적 분석이며, 그 중에서도 실제 소비행동에 있어 가장 직접적이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소득 요인이다(Park & Heo 2012). 소득은 소비지출의 근원이며, 소득의 크기에 따라 소비자의 소비행동이 결정되기 때문이다(Kim & Park 2005; Bryant, 1990).
소비자의 소득수준 확대로 커피시장은 어떻게 전망되는가? 10). 또한 소비자의 소득수준 확대로 커피의 수요와 소비량이 증가하여, 커피전문점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이며 더불어 시장에서의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KB Financial Management Laboratory 2011).
오늘날의 커피는 어떻게 소비되어지고 있는가? 09). 이처럼 오늘날의 커피는 단순한 기호음료를 넘어 생필품이라 여겨질 정도로 보편화되어 일상생활에서 밀접하게 소비되어지고 있다(Park 등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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