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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방문동기에 따른 커피전문점 및 커피 선택속성 연구(서울·경기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ttributes of Selecting Coffee Shop and Type of Coffee in Relation to the Reason for the Visit: Focused on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409 - 419  

김준희 (김포대학교 호텔조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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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방문 동기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커피 전문점에서 구매하는 커피의 종류에 차이가 발생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서울 경기지역 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 중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209명을 모집단으로 분석을 위해서 spss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동기는 편리성, 사회적 만남, 심리적 요인, 경제적 요인, 정신적 요인 및 습관적 방문 등 크게 6가지로 도출하였다. 6가지 커피전문점 방문동기에 따라 응답자를 집단화하면 경제적 동기나 습관적 동기로 커피 전문점을 방문하는 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커피의 다양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였고, 편리적 동기 및 습관적 동기로 방문하는 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종업원의 친절도'를 더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사회적 동기로 방문하는 집단은 '저렴한 커피 값'을 월등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 방문동기나 선택속성이 최종 선택한 커피의 종류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은 특정 종류의 커피(아메리카노, 라떼)를 압도적으로 많이 선택하는 결과이기 때문이며, 이는 커피의 다양성 측면에서 전문점들이 소비자인 대학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데 충분한 노력이나 차별성을 보여주고 있지 못하는 것에도 원인이 있다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fferences of selecting coffee shop and type of coffee according to the reason for the visit. The proposed model was empirically tested by using survey data collected from 209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SPSS has been used to pre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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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구매한 커피의 종류를 5개로 한정하고, 방문동기에 따라 구매한 커피의 종류가 바뀌는지 여부를 규명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 인구통계적 특성이 어떠한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이상의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그러나 호텔이나 레스토랑, 연회장소 등을 선택할 때 그 목적에 따라 선택기준이 달라지듯이 커피전문점의 선택에 있어서도 방문목적에 따라 선택의 기준이 달라질 것이라는 추정이 가능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선택과정이 방문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모형을 그림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서울·경기지역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표본으로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방문 동기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커피 전문점에서 구매하는 커피의 종류에 차이가 발생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즉,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이유나 목적에 따라 선택의 기준이 달라지고, 그 결과 특정 전문점이 선택됨과 동시에 방문한 해당 전문점에서 구매하는 커피의 종류도 달라지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방문 동기(목적 또는 이유)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 결과 전문점에서 구매하는 커피의 종류에 차이가 발생하는 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즉,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이유나 목적에 따라 선택의 기준이 달라지고, 그 결과 특정 전문점이 선택됨과 동시에 방문한 해당 전문점에서 구매하는 커피의 종류도 달라지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방문 동기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커피 전문점에서 구매하는 커피의 종류에 차이가 발생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즉,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이유나 목적에 따라 선택의 기준이 달라지고, 그 결과 특정 전문점이 선택됨과 동시에 방문한 해당 전문점에서 구매하는 커피의 종류도 달라지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1] 커피전문점 방문동기에 따라 선택속성의 상대적 중요도가 달라질 것이다.
  • [가설2] 커피전문점 방문동기에 따라 구매한 커피의 종류가 달라질 것이다.
  • [가설3] 방문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커피전문점 방문동기에 따른 선택속성의 상대적 중요도가 달라질 것이다.
  • [가설4] 방문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커피전문점 방문동기에 따른 커피종류의 결정이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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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연구에 따르면 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동기의 요소로 무엇이 있는가? 다수의 선행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소비자의 동기의 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이광옥·이인성[13]은 커피의 구매 동기를 사회적 동기, 이벤트적 동기, 자기만족적 동기와 심리적 동기로 구분하였으며, 이충순·이상미[14]는 여가시간형, 공부(업무)형, 커피 및 간단한 식사형으로 제시하였다. 이 외에 일반적인 외식산업의 목적 및 동기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외식의 동기에는 편의, 오락, 사교 및 친목, 자기과시 및 자기만족, 식도락, 기분전환, 업무관련 등이 공통적으로 제시된다.
외식산업이란 무엇인가? 커피전문점은 외식산업의 일부로서 일반적인 외식산업의 특성을 공유하고 있다. ‘외식산업’은 “외식소비자의 외식활동을 위해 일정한 시설과 식음료 상품을 갖추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영업행위”로 정의된다. 이러한 정의에 비추어 볼 때,소비자가 이용하는 외식상품에는 식음료 상품뿐만 아니라 이를 제공하는 서비스와 서비스가 제공되는 시설 및 공간이 포함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11].
커피전문점선택속성을 이용한 연구들에서 어떠한 선택속성을 중요하게 나타내고 있는가? 커피와 커피전문점의 대중화로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서비스 품질 만족이 재방문 의도나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이나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어떠한 요인들이 있는지 등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커피전문점선택속성을 이용한 연구들은 커피요인과 브랜드요인,접근성요인, 판매촉진요인, 서비스요인 등을 중요한 선택속성으로 나타내고 있다[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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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진양호, 류지원, "커피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5권, 제4호, pp.321-341, 2012. 

  2. 유영진,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pp.785-801, 2016. 

  3. '커피 라이프'이제 시작이다, 중앙일보, 2013. 04. 25 

  4. http://www.thebell.co.kr/front 

  5. http://www.dailian.co.kr/news 

  6. 권동극, "커피전문점 서비스 품질 만족이 재이용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pp.449-465, 2011. 

  7. 정영우, "커피전문점 만족도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2권, 제4호, pp.1-17, 2006. 

  8. 김홍범, 이정원, 노윤정,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0권, 제4호, pp.237-252, 2006. 

  9. 김성섭, 김보균, 박제온,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분석 및 브랜드자산가치 측정," 외식격영연구, 제9권, 제4호, pp.49-69, 2006 

  10. 최성임, 커피전문점 방문수요의 결정요인 분석,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11. 

  11. 김현미, 김홍빈, 차석빈,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 제30권, 제4호, pp115-136, 2015. 

  12. 석미란, 박진영,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속성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6권, 제6호, pp.175-189, 2012. 

  13. 양정영, 김태희, 신상준, "커피전문점 이용경험에 따른 만족이 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8권, 제5호, pp.157-181, 2013. 

  14. 한기홍, 외식소비자의 외식동기와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5. 김준형, 커피전문점 이용동기가 선택속성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6. 이광옥, 이인성, "커피구매 동기레 따른 시장세 분화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8호, pp.135-143, 2014. 

  17. 이충순, 이상미, "커피전문점 방문목적이 고객윤리 의식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pp.520-528, 2015. 

  18. 고영욱, 외식이용동기 및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청운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9. 김준형, 커피전문점 이용 동기가 선택 속성 및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 서울과 경기 지역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0. 김지응, 조원영, "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브랜드인지도가 전환의도, 구매행동,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9권, 제5호, pp.406-414, 2014. 

  21. 이한진,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 연구,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2. 최주호, "외식동기가 외식업소 선택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여자대학교논문집, 제22호, pp.467-484, 2000. 

  23. 이상건, "외식의 고객가치와 고객성과의 관계," 사회과학연구, 제26권, pp.1-17, 2005. 

  24. 윤태환, "패스트푸드 전문점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과 동기, 속성만족과의 인과관계,"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제21권, 제6호, pp.867-876, 2005. 

  25. 고재윤, "외식종사원의 원가 중요성인식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1권, 제4호, pp.139-160, 2008. 

  26. 박정하, "테마파크의 방문동기 유형별 만족도의 행동 차이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2호, pp.365-379, 2012. 

  27. 윤성혜, 로스터리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2. 

  28. 이수광, "서번트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56권, pp.249-263, 2013. 

  29. 이충순, 이정원,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19-128, 2015. 

  30. 최영심, 김영태, 지옥화, "서울지역 대학생의 커피전문점 이용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5권 제1호, pp.287-295, 2009. 

  31. 이강춘,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에 따른 고객의 브랜드 이미지 인지의 차이 -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대학생 이용객을 중심으로," 동북아관광연구, 제12권, 제2호, pp.255-275, 2016. 

  32. 류경민, 박정하, "커피전문점 이용 동기에 따른 선택속성의 지각 차이 연구: 대전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녈, 제30권, 제2호, pp.90-105, 2016. 

  33. 박금미, "대학생의 커피전문점 이용 실태와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성남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식품영양학회, 제23권, 제1호, pp.52-6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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