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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도변화에 따른 지하철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 거동
Concrete Lining Behaviors of Subway Tunnels according to Temperature Variation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6 = no.85, 2014년, pp.410 - 414  

유지형 (Schoo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Kyungil University) ,  이승원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Environmental Design, Kyungbok University) ,  김대성 (Schoo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Kyungi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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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심지 지하철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에 계측센서를 설치하여 터널 내부의 온도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라이닝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계측결과, 터널 내부의 온도변화에 따라 콘크리트 라이닝의 응력과 내공변위, 균열이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균열의 경우, 온도변화에 따라 수축과 팽창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균열의 크기와 상태에 따라 변화의 폭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도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라이닝의 수치해석을 통하여 터널 내부 온도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라이닝 응력과 내공변위의 보정식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도심지 지하철 터널 내부의 온도변화에 따른 거동 파악 및 온도변화를 고려한 터널의 유지관리에 크게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behavior of urban subway tunnels is measured using instrumentation sensors installed in the lining concrete inside subway tunnels in order to analyze their behavior according to temperature variations. It is observed that the stresses of the concrete lining, tunnel convergenc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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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최근 지구 온난화에 따른 이상기온 현상에 의해 동절기와 하절기의 온도차가 커짐으로 외부 온도변화에 따른 터널 내부의 온도변화 또한 커짐을 알 수 있다[1]. 본 연구에서는 기 운영 중인 도시철도 지하철 터널 내부의 온도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라이닝의 거동을 계측하고, 수치해석을 통하여 터널 내부의 온도변화에 따른 거동을 분석하여 터널의 유지관리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 운영 중인 도시철도 터널에 인접한 기초의 시공으로 인하여 터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터널 내에 계측센서를 설치하여 기초 시공 전·후의 터널의 유지관리 계측을 수행하였다.
  •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은 쾌적한 터널 내 공간을 보장하고 터널 완공 후 시간경과에 따른 지반의 크립 현상 또는 외적인 변화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암반 내에 응력 재분배로 인한 하중 및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거동 등을 지지함으로써 터널의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4]. 본 연구에서는 온도에 따라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하중이 상이하므로 터널 내부의 온도를 변수로 두고 온도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라이닝의 거동을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내부의 온도변화를 변수로 콘크리트라이닝의 구조해석을 실시하였다. Fig.
  •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은 쾌적한 터널 내 공간을 보장하고 터널 완공 후 시간경과에 따른 지반의 크립 현상 또는 외적인 변화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암반 내에 응력 재분배로 인한 하중 및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거동 등을 지지함으로써 터널의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4]. 본 연구에서는 온도에 따라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하중이 상이하므로 터널 내부의 온도를 변수로 두고 온도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라이닝의 거동을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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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에서 유지관리 계측의 목적은 무엇인가? 터널에서 유지관리 계측은 터널 구조물 완공 후 공용기간 중에 굴착면 주변지반의 변화 등으로 발생되는 토압 및 수압의 변화와 콘크리트 구조물의 변화양상, 환경조건 등을 측정하여 터널 구조물의 안정성을 확인하는데 있다[3]. 본 현장의 경우 기 운영 중인 도시철도 지하철 터널 인접구간 기초 설치로 인한 도시철도 터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Table 1과 같이 계측항목을 선정하였다.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의 목적은 무엇인가?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은 쾌적한 터널 내 공간을 보장하고 터널 완공 후 시간경과에 따른 지반의 크립 현상 또는 외적인 변화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암반 내에 응력 재분배로 인한 하중 및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거동 등을 지지함으로써 터널의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4]. 본 연구에서는 온도에 따라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하중이 상이하므로 터널 내부의 온도를 변수로 두고 온도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라이닝의 거동을 해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기초 시공 전후 터널의 유지관리 계측 결과를 통해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가? 계측결과 분석을 통하여 도시철도 인접 기초 시공으로 인한 터널의 거동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초 시공 완료 후 지속적인 계측을 통해 터널 내부의 온도가 약 15oC 이상 상승하면서 계측결과의 변화가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어, 터널의 유지관리계측의 경우, 터널 내부의 온도변화를 고려한 계측관리에 대한 기준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터널 내부의 온도변화에 대한 콘크리트 라이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온도변화를 변수로 콘크리트 라이닝의 구조해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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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S.W. Lee, J.H. Yoo, D.S. Kim, M.G. Kang (2012) Behavior measurement according to the temperature variation inside the urban subway tunnel, 2012 Fal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096-1101. 

  2. DOOSAN E&C (2012) Dongdaegu station bridge repair exchange and extension construction urban rail 1st tunnel measurement report, Daegu metropolitan city. 

  3. J.T. Woo (2008) Construction Measurement Engineering, Goomibook, Seoul, pp. 760-763. 

  4. J.T. Woo, S. Lee (2002) The 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subway tunnel for maintenance monitoring,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22(1), pp. 8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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