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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8 no.11, 2017년, pp.35 - 40
진현우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 황영철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The rearside of concrete lining of tunnels constructed in cold region might experience on freezing due to the low temperature. This causes damage of concrete lining resulting in adverse affect on the durability as well as integrity of tunnel structure by causing damage to the concrete lining. In 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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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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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랭지에 건설된 터널의 경우 동절기 터널 배수 장애의 원인은? | 동절기 낮은 기온으로 인하여 터널 라이닝 배면의 온도가 낮아질 경우, 배면지반 및 간극수의 동결로 인하여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한랭지에 건설된 터널의 경우 결빙이나 터널 주변지반 지하수의 동결은 동절기 터널 배수 장애의 원인이 되며 라이닝 배면의 원지반 동결에 의하여 라이닝을 내공 측으로 압출시키는 변상원 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Jin & Hwang, 2017a). | |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 온도가 낮아질 경우 발생하는 문제는? | 우리나라 경기북부 및 강원권 지역과 같이 동절기 기온이 낮은 지역에 위치한 터널구조물은 낮은 연평균 기온 및 주변지반과의 온도 차이로 인하여 내구성이 저하된다(Hwang, 2013). 동절기 낮은 기온으로 인하여 터널 라이닝 배면의 온도가 낮아질 경우, 배면지반 및 간극수의 동결로 인하여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한랭지에 건설된 터널의 경우 결빙이나 터널 주변지반 지하수의 동결은 동절기 터널 배수 장애의 원인이 되며 라이닝 배면의 원지반 동결에 의하여 라이닝을 내공 측으로 압출시키는 변상원 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Jin & Hwang, 2017a). | |
기온이 낮은 지역에 위치한 터널구조물에 발생하는 문제는? | 우리나라 경기북부 및 강원권 지역과 같이 동절기 기온이 낮은 지역에 위치한 터널구조물은 낮은 연평균 기온 및 주변지반과의 온도 차이로 인하여 내구성이 저하된다(Hwang, 2013). 동절기 낮은 기온으로 인하여 터널 라이닝 배면의 온도가 낮아질 경우, 배면지반 및 간극수의 동결로 인하여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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