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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라이닝 표면에 부착된 발열체로 인한 내부 온도 변화의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Internal Temperature Change Induced by Heating Element Attached to Tunnel Lining Surface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8 no.11, 2017년, pp.35 - 40  

진현우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  황영철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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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랭지역에 건설된 터널은 낮은 기온으로 인하여 콘크리트 라이닝 배면의 동결이 발생하게 되며, 콘크리트 라이닝의 손상을 발생시켜 터널구조물의 내구성을 감소시킨다. 터널 라이닝 배면 지반의 동결을 억제시키기 위하여 터널 라이닝 표면에 발열체를 부착하고 일정시간 동안 발열시켜 콘크리트 라이닝 내부의 온도변화를 측정하였다. 냉동챔버를 제작하여 현장현황을 모사하고 발열체는 탄소나노튜브(CNT, Carbon Nano Tube) 재료를 플레이트로 제작하여 표면에 부착하고 전기공급을 통해 발열시켰다. 발열체를 발열시킴에 따라 콘크리트 라이닝의 내부 위치별 온도변화 분포를 측정하였으며, 외기온도 및 발열온도의 유지시간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arside of concrete lining of tunnels constructed in cold region might experience on freezing due to the low temperature. This causes damage of concrete lining resulting in adverse affect on the durability as well as integrity of tunnel structure by causing damage to the concrete lining. In or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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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 온도 및 유지시간에 따른 콘크리트 라이닝 내부의 온도변화를 측정함으로써 배면 지반으로의 열전달 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에 발열체를 부착하고 발열체의 발열에 따른 터널 라이닝 내부의 시간에 따른 온도변화를 측정하여 터널 라이닝 배면에서의 온도저하에 따른 동결피해를 저감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선행시험으로 터널 라이닝 표면에 다양한 단열재를 도포하고 이에 따른 효과를 비교분석 하였으며(Jin & Hwang, 2017b), 본 연구에서는 기존시험에서의 단열재를 대신하여 발열체를 부착 하고 영하의 외기온도 상에서 적정한 온도와 시간 동안 콘크리트 라이닝의 표면 일부를 발열시킴으로써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한 선행시험으로 터널 라이닝 표면에 다양한 단열재를 도포하고 이에 따른 효과를 비교분석 하였으며(Jin & Hwang, 2017b), 본 연구에서는 기존시험에서의 단열재를 대신하여 발열체를 부착 하고 영하의 외기온도 상에서 적정한 온도와 시간 동안 콘크리트 라이닝의 표면 일부를 발열시킴으로써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 온도 및 유지시간에 따른 콘크리트 라이닝 내부의 온도변화를 측정함으로써 배면 지반으로의 열전달 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콘크리트 라이닝 시험체를 제작하고 동결챔버를 이용하여 실내에서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결빙으로 인한 콘크 리트 라이닝의 손상을 억제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에 발열체를 부착한 상태에서의 내부 온도변화를 분석함 으로써, 효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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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랭지에 건설된 터널의 경우 동절기 터널 배수 장애의 원인은? 동절기 낮은 기온으로 인하여 터널 라이닝 배면의 온도가 낮아질 경우, 배면지반 및 간극수의 동결로 인하여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한랭지에 건설된 터널의 경우 결빙이나 터널 주변지반 지하수의 동결은 동절기 터널 배수 장애의 원인이 되며 라이닝 배면의 원지반 동결에 의하여 라이닝을 내공 측으로 압출시키는 변상원 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Jin & Hwang, 2017a).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 온도가 낮아질 경우 발생하는 문제는? 우리나라 경기북부 및 강원권 지역과 같이 동절기 기온이 낮은 지역에 위치한 터널구조물은 낮은 연평균 기온 및 주변지반과의 온도 차이로 인하여 내구성이 저하된다(Hwang, 2013). 동절기 낮은 기온으로 인하여 터널 라이닝 배면의 온도가 낮아질 경우, 배면지반 및 간극수의 동결로 인하여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한랭지에 건설된 터널의 경우 결빙이나 터널 주변지반 지하수의 동결은 동절기 터널 배수 장애의 원인이 되며 라이닝 배면의 원지반 동결에 의하여 라이닝을 내공 측으로 압출시키는 변상원 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Jin & Hwang, 2017a).
기온이 낮은 지역에 위치한 터널구조물에 발생하는 문제는? 우리나라 경기북부 및 강원권 지역과 같이 동절기 기온이 낮은 지역에 위치한 터널구조물은 낮은 연평균 기온 및 주변지반과의 온도 차이로 인하여 내구성이 저하된다(Hwang, 2013). 동절기 낮은 기온으로 인하여 터널 라이닝 배면의 온도가 낮아질 경우, 배면지반 및 간극수의 동결로 인하여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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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m, D. Y., Lee, H. S. and Sim, B. K. (2011), A Study on the design of tunnel lining insulation based on measurement of temperature in tunnel,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3, No. 4, pp. 319-345 (in Korean). 

  2. Kim, J. H., Park, Y. S., Kim, S. H. and Jeon, H. K. (2014), Study on the thermal conduction of concrete using insulation performance improvement materials, The Korean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ol. 14, No. 1, pp. 280-281 (in Korean). 

  3. Kim, N. Y. and Shim, J. W. (2013), Case studies on the tunnel frost due to the low temperature, Korea Gedsynthetice society, 2013 spring Geosynthetics Conference, pp. 107-110 (in Korean). 

  4. Jin, H. W. and Hwang, Y. C. (2017a), "A Study on Current Extent of Damage of Road Tunnel Lining in Cold Region (Gangwon-do)",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18(1) pp. 49-58. 

  5. Jin, H. W. and Hwang, Y. C. (2017b), "Heat Transfer Test of Tunnel Lining with Heat Ins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18(7) pp. 5-12. 

  6. Jin, H. W., Kim, T. S. and Hwang, Y. C. (2017), "Analysis of Temperature Change of Tunnel Lining with Heating Element",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18(1) pp. 5-12. 

  7. Jun, K. J., Hwang. Y. C and Yune. C. Y. (2017), "Field measurement of temperature inside tunnel in winter in Gangwon, Korea", Cold Regions Science and Technology, 143(2017) pp. 32-42. 

  8. Hwang, Y. C. (2013), "Maintenance Characteristics of Geotechnical Structures in Cold Region for Freeze Damag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14(23) pp. 35-40. 

  9. Li, W., Wu, Y., Fu, H. and Zhang, J. (2015), Long-term continuous in-situ monitoriong of tunnel lining surface temperature in cold region and its ap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Technology, Vol. 33, No. 2, pp. 39-44. 

  10. Zhang, S., Lai, Y., Zhang, X., Pu, Y. and Yu, W. (2004), Study on the damage propagation of surrounding rock from a cold-region tunnel under freeze-thaw cycle conditio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chnology, Vol. 19, pp. 295-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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