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팔트 도로포장 유지보수(표면처리)용 유화아스팔트의 양생 및 점착거동특성 평가 Evaluation of Asphalt Emulsions Curing and Adhesive Behavior used in Asphalt Pavement Preservation (Surface Treatments)원문보기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curing and adhesive behavior of asphalt emulsions including polymer-modified emulsions for chip seals and fog seals. METHODS : For the laboratory testing, the evaporation test, the bitumen bond strength (BBS) test, and the Vialit test are use...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curing and adhesive behavior of asphalt emulsions including polymer-modified emulsions for chip seals and fog seals. METHODS : For the laboratory testing, the evaporation test, the bitumen bond strength (BBS) test, and the Vialit test are used. Also, the rolling ball test and the damping test are employed to evaluate the curing properties of the fog seal emulsions. In order to conduct all the tests in controled condition, all test procedures are performed in the environmental chamber. The CRS-2L and the SBS CRS-2P emulsions are used as a polymer-modified emulsion, and then unmodified emulsion, the CRS-2, is compared for the evaluation of chip seal performance. For the fog seal performance evaluation, two types of polymer-modified emulsions (FPME-1 and FPME-2) and one of unmodified emulsion, the CSS-1H, are employed. All the tests are performed at different curing times and temperatures. RESULTS AND CONCLUSIONS : Overall, PMEs show better curing and adhesive behavior than non-PMEs regardless of treatments types. Especially, the curing and adhesive behavior of PMEs is much better than non-PMEs before 120 minutes of curing time. Since all the test results indicate that after 120 minutes of curing time the curing adhesive behavior of emulsions, the early curing time, i.e., 120 minutes,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performance of chip seals and fog seals.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curing and adhesive behavior of asphalt emulsions including polymer-modified emulsions for chip seals and fog seals. METHODS : For the laboratory testing, the evaporation test, the bitumen bond strength (BBS) test, and the Vialit test are used. Also, the rolling ball test and the damping test are employed to evaluate the curing properties of the fog seal emulsions. In order to conduct all the tests in controled condition, all test procedures are performed in the environmental chamber. The CRS-2L and the SBS CRS-2P emulsions are used as a polymer-modified emulsion, and then unmodified emulsion, the CRS-2, is compared for the evaluation of chip seal performance. For the fog seal performance evaluation, two types of polymer-modified emulsions (FPME-1 and FPME-2) and one of unmodified emulsion, the CSS-1H, are employed. All the tests are performed at different curing times and temperatures. RESULTS AND CONCLUSIONS : Overall, PMEs show better curing and adhesive behavior than non-PMEs regardless of treatments types. Especially, the curing and adhesive behavior of PMEs is much better than non-PMEs before 120 minutes of curing time. Since all the test results indicate that after 120 minutes of curing time the curing adhesive behavior of emulsions, the early curing time, i.e., 120 minutes,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performance of chip seals and fog se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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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Damping Test 역시 포그실의 현장 시험(교통개방 시간 판단)을 위하여 개발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유화아스팔트의 양생거동특성 평가를 위하여 사용되었다. 유화아스팔트 샘플 표면에 특정한 규격의 오일 흡수 패드를 거치한 후 1kg의 하중을 15초 동안 재하한 후 패드가 흡수한 유화아스팔트의 면적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Rolling Ball Test는 ASTM D 3121에 규정되어있는 시험법으로, 포그실의 현장 시험(교통개방시간판단)을 위하여 개량되었고, 본 연구에서는 유화아스팔트의 양생거동특성 평가를 위하여 사용되었다. 스틸 공을 일정한 속도(일정한 각도의 받침대를 사용하여)로 유화아스팔트 샘플 표면에 굴린 후 볼이 이동한 거리를 양생시간 별로 측정하여 양생거동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하지만, 충분한 공용성능을 위하여 표면처리공법의 시공 후 과도한 양생시간을 적용하는 것은 시공된 도로의 교통 개방을 지연시켜 도로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게 된다. 그럼으로, 각 재료별 적절한 양생시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화아스팔트의 양생 및 점착거동특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도로포장의 유지보수공법으로 사용되는 칩실과 포그실 및 칩실 포그실 혼합처리공법의 양생 및 점착거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현재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유화아스팔트와 골재를 선정하였으며 양생시간 및 온도 변화에 따라 유화아스팔트 증발시험, 아스팔트 점착력 시험과 Vialit Test를 수행하였다. Rolling Ball Test와 Damping Test는 포그실 유화아스팔트 분석에 사용되었다.
점착력 시험은 AASHTO TP-91에 규정되어 있으며, PATTI(Pneumatic Adhesion tensile Testing Instrument) 장비를 사용하여 아스팔트 바인더 또는 유화아스팔트와 골재표면의 점착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화아스팔트의 양생시간에 따라 점착력 변화를 측정하여 각 유화아스팔트의 양생시간에 따른 점착력 거동특성을 평가하였다. 모든 실험은 동일한 조건을 부여하기 위하여 온도와 습도가 제어되는 챔버 안에서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유화아스팔트의 양생거동특성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 위하여 증발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에서 양생시간은 유화아스팔트가 함유한 수분의 손실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는 시간으로 가정되었고, 실험결과는 양생시간에 따른 유화아스팔트의 수분함량비로 나타내었다(Fig. 12). 3종의 칩실 유화아스팔트 샘플은 모두 동일한 조건, 양생온도 35℃와 유화아스팔트 포설률 1.
제안 방법
3종의 유화아스팔트의 양생거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30분, 60분, 120분, 240분의 양생시간, 15℃, 25℃, 35℃의 양생온도 조건이 적용되었다. 각 실험에서 동일한 양생조건 구현을 위해 온·습도 조절기능의 챔버를 사용하였다.
유화아스팔트 샘플 표면에 특정한 규격의 오일 흡수 패드를 거치한 후 1kg의 하중을 15초 동안 재하한 후 패드가 흡수한 유화아스팔트의 면적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디지털 이미지 처리(DIP) 기술을 사용하여 흡수된 면적을 객관적으로 계산하였다. 오일 흡수 패드는 100% 폴리프로필랜 재질이며 장당 0.
본 연구에서는 유화아스팔트의 양생시간에 따라 점착력 변화를 측정하여 각 유화아스팔트의 양생시간에 따른 점착력 거동특성을 평가하였다. 모든 실험은 동일한 조건을 부여하기 위하여 온도와 습도가 제어되는 챔버 안에서 수행되었다. Fig.
본 시험법은 칩실에 사용되는 골재의 부착력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17.8cm×17.8cm(7inches×7inches) 스틸 몰드에 제작된 칩실 시편을 Vialit 장비에 거꾸로 거치시킨 후, 스테인레스 스틸 공을 50cm(19.7 inches) 높이에서 자유낙하 시켜서 발생한 골재의 탈리를 측정한다(Fig. 7).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조건 하에서 다양한 유화아스팔트의 양생 및 거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3 가지 칩실 유화아스팔트(CRS-2, CRS-2L, CRS-2P)와 3가지 포그실 유화아스팔트(CSS-1H, FPME-1, FPME2)를 선택하여 적용하였다. 평가를 위하여 시험은 다양한 양생시간과 양생온도에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양생온도와 시간에 민감한 유화아스팔트의 양생거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AASHTO TP-91 시험절차를 수정하여 적용하였다. 즉, 실내 실험실 조건에서 실험을 수행하는 대신에 모든 시험은 온도와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챔버 안에서 진행되었으며, 유화아스팔트 샘플에 pull-out stub 부착 후 필요한 1시간의 양생시간을 10분으로 감소하여 적용하였다.
유화아스팔트 증발시험은 매우 간단한 시험으로 일정한 양생온도 하에서 유화아스팔트에 포함된 물의 증발률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름 90mm의 용기에 일정한 양의 유화아스팔트를 넣은 후 온도와 습도가 제어되는 챔버를 사용하여 온도별 양생시간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보다 자세한 시험 절차와 사진은 Fig.
시험 후 유화아스팔트를 흡수한 오일 흡수 패드의 표면은 스캐너(HP Scanjet 4850)를 사용하여 200dpi 해상도의 컬러 BMP 형식으로 스캔되었고, 흡수된 면적 계산을 위하여 디지털 이미지를 8비트 흑백 형식으로 전환하였다. 이때 각 픽셀의 흑백의 정도는 0부터 225의 흑백 세기 값(grayscale intensity values, GIVs)으로 표현한다.
16은 포그실 유화아스팔트를 사용한 점착력 시험 결과로, 양생시간에 따른 온도별 점착력 변화를 나타낸다. 양생시간에 따른 각 유화아스팔트 종류별 양생거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FPME-1 유화아스팔트의 8시간 양생 후 점착력을 기준으로 각 유화아스팔트의 점착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13은 칩실 유화아스팔트를 사용한 점착력 시험 결과로, 양생시간에 따른 온도별 점착력 변화를 나타낸다. 양생시간에 따른 각 유화아스팔트 종류별 양생거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현재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CRS-2L 유화아스팔트의 4시간 양생 후 점착력을 기준으로 점착력의 비율을 계산하여 분석하였다.
평가를 위하여 시험은 다양한 양생시간과 양생온도에서 수행되었다. 양생조건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시편의 양생과 실험 전 과정은 온도와 습도 조절이 가능한 챔버 안에서 수행되었다.
흑백 형식의 디지털 이미지는 정확하고 일관된 이미지 분석을 위하여 276×276 픽셀의 크기로 자른 후 분석한다. 오일 흡수 패드에 묻어난 유화아스팔트의 면적을 분석하기 위하여 Kim and Lee(2005)의 연구에서 개발하여 칩실 블리딩 분석에 사용된 디지털 이미지 분석(digital image processing, DIP)을 사용 하였고, 사전 분석을 통하여 190을 GIV의 경계값으로 지정하였다. 즉, GIV 190을 기준으로 흑과 백(1 혹은 0)의 값으로 각 픽셀의 흑백 값은 변환되고 결국, 전체면적에 대한 흡수된 유화아스팔트의 면적은 픽셀 수로 계산된다.
일반적으로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생산되는 골재는 음이온 전하를 띄는 화강암 골재이며, 동일한 조건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스캐롤라이나 주 교통국에서 현장 시공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골재 중 한 종류만을 사용하였다. 유화아스팔트 점착력 시험을 위해서 동일한 골재원의 화강암 원석을 확보하여 적절한 크기로 절단하고 표면을 가공하여 사용하였다.
유화아스팔트의 양생거동특성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 위하여 증발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에서 양생시간은 유화아스팔트가 함유한 수분의 손실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는 시간으로 가정되었고, 실험결과는 양생시간에 따른 유화아스팔트의 수분함량비로 나타내었다(Fig.
14는 칩실 유화아스팔트를 사용한 골재 부착력 시험 결과로, 양생시간에 따른 온도별 골재 부착력 변화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칩실의 공용성 판단을 위하여 알래스카 주 교통국의 10% 골재 탈리기준을 사용하며, 본 연구에서는 10% 골재 탈리를 기준(골재 탈리 비율 1)으로 하여 골재 부착력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양생온도와 시간에 민감한 유화아스팔트의 양생거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AASHTO TP-91 시험절차를 수정하여 적용하였다. 즉, 실내 실험실 조건에서 실험을 수행하는 대신에 모든 시험은 온도와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챔버 안에서 진행되었으며, 유화아스팔트 샘플에 pull-out stub 부착 후 필요한 1시간의 양생시간을 10분으로 감소하여 적용하였다.
7). 칩실 시편의 양생거동 및 골재부착력 특성을 양생시간에 따라 평가하기 위하여, 제작된 시편을 온도와 습도가 제어되는 챔버에서 일정한 온도로 양생 시킨 후 주기적으로 실험을 실시하여 양생 시간에 따른 골재의 부착력 특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조건 하에서 다양한 유화아스팔트의 양생 및 거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3 가지 칩실 유화아스팔트(CRS-2, CRS-2L, CRS-2P)와 3가지 포그실 유화아스팔트(CSS-1H, FPME-1, FPME2)를 선택하여 적용하였다. 평가를 위하여 시험은 다양한 양생시간과 양생온도에서 수행되었다. 양생조건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시편의 양생과 실험 전 과정은 온도와 습도 조절이 가능한 챔버 안에서 수행되었다.
포그실 유화아스팔트 3종의 양생거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증발시험은 0.86 L/m2(0.19gal/yd2)의 적용율을 사용하여 20℃, 30℃, 40℃의 양생온도에서 진행되었다. Fig.
포그실 유화아스팔트의 양생거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30분, 60분, 90분, 120분, 180분, 480분의 양생 시간, 25℃, 30℃, 35℃의 양생온도 조건이 적용되었다. 각 실험에서 동일한 양생조건 구현을 위해 온·습도 조절기능의 챔버를 사용하였다.
흑백 형식의 디지털 이미지는 정확하고 일관된 이미지 분석을 위하여 276×276 픽셀의 크기로 자른 후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각 실험에서 동일한 양생 조건 구현을 위해 온·습도 조절기능의 챔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주로 사용되는 CSS-1H 일반 유화아스팔트와 2종의 폴리머 개질 유화아스팔트가 사용되었다. 2종의 개질 유화아스팔트의 경우 포그실 적용을 위하여 특별히 개발된 것으로 시공 전 희석과정이 불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생산되는 골재는 음이온 전하를 띄는 화강암 골재이며, 동일한 조건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스캐롤라이나 주 교통국에서 현장 시공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골재 중 한 종류만을 사용하였다. 유화아스팔트 점착력 시험을 위해서 동일한 골재원의 화강암 원석을 확보하여 적절한 크기로 절단하고 표면을 가공하여 사용하였다.
포그실 유화아스팔트의 적용을 위하여 사전 시험을 실시하였고, 볼 받침대의 높이를 15mm로 조절하였고, 유화아스팔트 샘플 몰드는 320mm×50mm 크기로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도로포장의 유지보수공법으로 사용되는 칩실과 포그실 및 칩실 포그실 혼합처리공법의 양생 및 점착거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현재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유화아스팔트와 골재를 선정하였으며 양생시간 및 온도 변화에 따라 유화아스팔트 증발시험, 아스팔트 점착력 시험과 Vialit Test를 수행하였다. Rolling Ball Test와 Damping Test는 포그실 유화아스팔트 분석에 사용되었다.
2종의 개질 유화아스팔트의 경우 포그실 적용을 위하여 특별히 개발된 것으로 시공 전 희석과정이 불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이름을 직접 언급하는 대신에 FPME-1과 FPME-2로 지정하여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동일한 조건 하에서 폴리머 개질 유화아스팔트는 일반 유화아스팔트에 비해 우수한 양생 및 점착력 거동 특성을 나타낸다. 즉, 우수한 점착력, 골재 부착력, 볼의 거리 및 흡수율 등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25℃에서 60분 양생 후 CRS-2P 유화아스팔트의 점착력은 4시간 후 일반 유화아스팔트의 점착력 보다 우수한 값을 보여준다. 2 종류 폴리머 개질 유화아스팔트 사이의 점착력 차이는 크지 않으나 25℃와 35℃ 양생온도에서 CRS-2P 유화아스팔트가 약간 우수한 점착력 특성을 보인다. 전체적으로 모든 종류의 유화아스팔트의 점착력 증가는 120분까지 대부분 이루어지며, 120분 후에는 증가율이 줄어든다.
2. 특히, 초기(120분 양생) 양생 및 점착력 거동은 일반 유화아스팔트에 비하여 상당히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3. 따라서, 폴리머 개질 유화아스팔트의 우수한 양생 및 점착력 거동특성으로 인하여 칩실의 경우 골재 탈리 방지 및 조기 교통개방의 이익을 가져올 수 있으며, 포그실의 경우 조기 교통개방의 특성을 보인다.
4. 또한 동일한 조건 하에서 폴리머 개질 유화아스팔트 간의 특성은 거의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 모든 실험에서 공통적으로 120분 이후의 양생 및 점착력 거동이 안정화됨을 나타내며, 때문에 초기 120분의 양생시간이 칩실 및 포그실의 공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포그실 시공 후 120분 이내의 초기 양생시간이 포그실의 공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사료된다. 또한, 본 실험을 통하여 포그실 개질 유화아스팔트의 뛰어난 점착강도 특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일반 유화아스팔트는 개질 유화아스팔트에 비하여 약 0.6% 정도의 점착강도를 발현함을 확인하였다.
유화아스팔트가 양생됨에 따라 흡수율은 작아지며 결국 완전히 양생된 유화아스팔트 샘플은 0%의 흡수율을 나타낸다. 본 실험결과를 통하여 유화아스팔트 적용률(EAR)이 클 수록 샘플 양생을 위한 시간이 더욱 많이 소요됨을 알수 있다. 이전의 Rolling Ball Test와 같은 적용률(0.
16에서 폴리머 개질 유화아스팔트(polymermodified emulsion, PME)는 개질되지 않은 유화아스팔트(CSS-1H) 보다 우수한 점착력 특성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120분 경과 후 점착력의 증가가 거의 일어나지 않으므로, 대략적으로 120분의 양생시간은 포그실 유화아스팔트의 점착강도 발현을 위한 최소시간이라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포그실 시공 후 120분 이내의 초기 양생시간이 포그실의 공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사료된다.
볼 이동거리는 유화아스팔트 샘플의 점성과 양생정도(수분함량)에 의하여 달라지기 때문에 거리가 멀수록 샘플의 양생정도가 빠르다고 판단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90분 이후에 볼 이동거리의 증가율은 감소하며 120분 이후에는 증가율이 수렴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므로 포그실 시공 후 120분 이내의 초기 양생시간이 포그실의 공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된다.
다만 20℃에서는 90분 정도의 양생 시간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CSS-1H 일반 유화아스팔트는 가장 늦은 양생거동특성(많은 수분함량)을 나타내며, 개질 유화아스팔트 비교 시, FPME-1 유화아스팔트가 보다 빠른 양생거동을 보여주지만 그 차이는 크지 않다.
14에서 폴리머 개질 유화아스팔트(polymermodified emulsion, PME)는 개질되지 않은 유화아스팔트(CRS-2) 보다 우수한 골재 부착력 특성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모든 종류의 유화아스팔트의 골재 탈리율은 15℃에서 4시간 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25℃와 35℃에서는 120분까지 증가한 후 골재 탈리 증가율이 줄어든다. 또한, 양생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골재 부착력은 증가(골재 탈리율 감소)하며, 높은 양생온도에서 우수한 초기 골재 부착력 특성을 나타낸다.
2 종류 폴리머 개질 유화아스팔트 사이의 점착력 차이는 크지 않으나 25℃와 35℃ 양생온도에서 CRS-2P 유화아스팔트가 약간 우수한 점착력 특성을 보인다. 전체적으로 모든 종류의 유화아스팔트의 점착력 증가는 120분까지 대부분 이루어지며, 120분 후에는 증가율이 줄어든다. 그러므로 칩실 시공 후 120분 이내의 초기양생시간이 칩실의 공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사료된다.
후속연구
6. 120분의 양생시간은 도로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하는 현장 교통통제상황을 고려할 때, 짧지만은 않은 시간이며, 몇몇의 실험결과, 특히 폴리머 개질 유화아스팔트 결과는 120분 이전에 충분한 양생 및 점착력 거동을 보였으므로 추후 연구를 통하여 좀더 감소된 양생시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유화아스팔트에 포함된 물의 손실률을 계산함으로 인하여 유화아스팔트의 양생시간을 파악할 수 있으며, 양생시간이라고 결정되는 시간은 물의 손실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는 순간, 또는 손실률이 매우 미비한 순간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유화아스팔트의 양생 거동 특성은 증발시험을 통하여 결정된 양생시간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비교될 수 있다. 유화아스팔트 증발시험은 매우 간단한 시험으로 일정한 양생온도 하에서 유화아스팔트에 포함된 물의 증발률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저온(15℃)에서 CRS-2 유화아스팔트는 양생초기에 가장 우수한 점착력을 나타내지만 4시간 양생 후 모든 유화아스팔트는 거의 같은 점착력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양생 초기 거동은 일반 유화아스팔트의 점성이 개질 유화아스팔트의 점성보다 낮은 특성에서 기인하며 보다 신뢰도 높은 유화아스팔트의 저온거동특성을 위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일반적인 실내온도(25℃)와 현장 시공온도(35℃) 결과는 폴리머 개질 유화아스팔트의 우수한 점착력 특성을 보여주며, 특히 초기양생시간에 일반 유화아스팔트의 4시간 양생 후 결과와 상응하는 점착력 특성을 나타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주 교통국에서 적용하는 도로 표면처리공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현재 미국 주 교통국에서 적용하는 대표적인 표면처리공법으로는 칩실과 포그실, 또는 칩실과 포그실의 혼합처리 등이 있다. 유지보수공법으로서 칩실의 적용은 도로포장의 미끄럼 저항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신속한 시공을 통한 도로 이용자의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표면처리공법의 점착력 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칩실 표면에 포그실을 시공하였을 때의 효과는 무엇인가?
표면처리공법의 점착력 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 중한 가지는 시공된 칩실 표면에 포그실을 시공하는 것이다. 포그실의 시공은 탈리된 골재로 인하여 야기되는 피해 즉, 주행차량의 전면 부 유리창 파손 혹은 그로부터 발생될 수 있는 2차 교통사고 등의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포그실 적용으로 인하여 향상되는 점착력 강도는 결국 골재의 탈리를 방지하기 때문에 California Chip Seal Association(CCSA, 2005)의 연구는 중교통량의도로에 시공된 칩실 표면에 포그실을 적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아스팔트 도로의 절삭 후 재포장공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기존 공용중인 아스팔트 도로의 유지보수방법은 크게 절삭 후 재포장과 표면처리공법(Surface Treatments)으로 나뉠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절삭 후 재포장공법은 기존 포장이 심각한 파손을 보여줄 때 적용할 수 있으며, 신규 포장과 같은 포장 공용성을 유지할 수 있다. 반면에 표면처리공법은 심각한 파손이 발생하기 전 초기 혹은 중간 파손단계에 적용하여 기존 도로의 수명을 늘릴 수 있다(NCDOT 2012).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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