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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도로포장 유지보수용 표면처리공법의 공용성 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Surface Treatments for Asphalt Pavement Preserva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2 = no.70, 2015년, pp.89 - 98  

임정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영수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교.토목공학과) ,  백철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performance properties of chip seals and fog seals with polymer-modified emulsions. METHODS : The performance of chip seals and fog seals was evaluated on the basis of common issues in surface treatments. Granite aggregate and four types of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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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HWA/NC/2005-15의 연구에서 현장 실험 결과를 통해 SN과 BPN 사이의 관계식을 개발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주 교통국의 미끄럼 저항기준과 비교하기 위하여 BPN을 SN으로 변화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유화아스팔트를 사용하여 제작된 칩실의 골재 부착력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Vialit Test와 MMLS3 골재탈리 시험을 수행하였다. 총 4종의 유화아스팔트(CRS-2, CRS-2L, CRS-2P-A, CRS-2P-B)를 사용하였고 Vialit Test는 15℃, 25℃, 35℃의 온도에서 4시간 양생된 시편을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도로포장의 유지보수공법으로 사용되는 칩실과 포그실 공법의 공용성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현재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유화아스팔트와 골재를 이용하여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교 실험실에서 시편을 제작한 후 골재 부착력, 블리딩, 영구변형 및 미끄럼 저항성 등을 기준으로 공용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표면처리공법의 공용성 평가를 통하여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유지보수방법 중 하나인 표면처리공법 적용의 증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표면처리공법인 칩실과 포그실, 또는 칩실과 포그실의 혼합처리 등의 평가를 위해 골재 부착력, 블리딩, 영구변형, 미끄럼 저항성 등을 평가하였고, 일반 유화아스팔트와 폴리머 개질 유화아스팔트를 적용하여 공용성 특성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CSS-1H 유화아스팔트 Maintenance Technical Advisory Guide(TAG)의 권고를 따라서 물과 50%(1:1)의 비율로 희석하여 사용하였고, 개질 유화 아스팔트는 생산사의 권고를 따라서 희석과정 없이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포그실은 신규 시공된 칩실 표면에 적용되는 경우를 가정하였고, 3가지의 유화아스팔트 적용률(Emulsion Application Rate, EAR) 0.36, 0.54, 0.72L/m2(0.08, 0.12, 0.16gal/yd2)을 적용하였으며, 칩실의 형식은 노스캐롤라이나 주 교통국의 HWY-2008-03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정하였다. CRS-2L유화아스팔트를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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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ialit Test는 어떠한 시험법입니까? Vialit Test는 골재의 부착력 평가를 위하여 사용되는 시험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시공되는 칩실을 모사하기 위하여 현장에 적용되는 골재 포설율(Aggregate Application Rate, AAR)과 유화아스팔트 포설율(Emulsion Application Rate, EAR)을 적용하여 시편을 제작하였다. 17.
일반적인 표면처리공법의 파손은 어떻게 구분됩니까? 표면처리공법의 파손원인과 종류를 파악하는 것은 표면처리공법이 적용된 도로의 공용성 평가를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작업이다. 일반적인 표면처리공법의 파손은 스트리킹(streaking), 플러싱(flushing), 블리딩(bleeding), 골재탈리(aggregate loss)의 4 가지로 구분된다. 유화아스팔트가 균일하게 시공되지 않았을 경우 기존 포장 면과 신규 포장 면은 서로 분리되며, 이러한 파손유형은 스트리킹이라고 할 수 있다.
MMLS3 시험의 시험방식은 어떠하며 무엇을 평가할 수 있습니까? MMLS3 시험은 1/3의 크기로 축소된 타이어 하중을 시편에 가하여 몇 년 동안의 장기 공용성을 모사하는 시험이다. 10분 동안 990번의 타이어 하중이 가해지며 실제 교통조건 모사를 위하여 횡방향으로 원더링 하중을 적용할 수 있다. 실험의 전과정을 MMLS3 전용 챔버에서 진행하여 실험온도를 제어한다. 본 시험을 통하여 골재 부착력 특성, 블리딩 특성, 영구변형 특성을 평가할 수 있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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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ipsealing in New Zealand (2005). Transit New Zealand, Wellington, New Zealand. 

  2. Gransberg, D.D. and D.M.B. James (2005). Chip Seal Best Practices. NCHRP Synthesis 34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3. Gransberg, D.D. Correlating. (2006). Chip Seal Performance and Construction Method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958, pp. 54-58. 

  4. Kim, Y. R. and J. Lee. 2009. Performance-Based Analysis of Polymer-Modified Emulsions in Asphalt Surface Treatments. Final Report, Report No. FHWA/NC/2007-06, North Caroli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Raleigh, NC. 

  5. Kim, Y. R. and J. Adams. 2011. Development of a New Chip Seal Mix Design Method. Final Report, Report No. HWY-2008-04, North Caroli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Raleigh, NC. 

  6. Kim, Y. R. and J. S. Lee. (2005). Optimizing Gradations for Surface Treatments. Final Report, Report No. FHWA/NC/2005-15, North Caroli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Raleigh, NC. 

  7. Kodippily, S. (2013). Modelling The Flushing Mechanism of Thin Flexible Surface Pavements. Doctoral Thesis, The University of Auckland, Auckland, New Zealand. 

  8. Kuennen, T. (2005). Making High Volume Roads Last Longer. Better Roads,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ssociation. http://www.fhwa.dot.gov/pavement/preservation/ppc0612.cfm 

  9. Lawson, W.D., M. Leaverton, and S. Senadheera (2007). Maintenance Solutions for Bleeding and Flushed Pavements Surfaced with Seal Coat or Surface Treatment.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Research and Technology Implementation Office, Report 0-5230-1. 

  10. McLeod, N.W. (1969). A General Method of Design for Seal Coat and Surface Treatments. Proceedings of the Association of Asphalt Paving Technologists, Vol. 38. 

  11. NCDOT (North Caroli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12). Pavement Condition Survey Manual 2012. 

  12. Takamura, K. (2003). Improved Fatigue Resistance of Asphalt Emulsion Residue Modified with SBR Latex. AEMA Annual Meeting in Nashville, TN. 

  13. Wood, T.J. and R.C. Olson (2007). Rebirth of Chip Sealing in Minneso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 No. 1898,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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