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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하중에 의한 연속철근콘크리트(CRCP) 종방향 철근의 구속정도
Degree of Restraint(DOR) of Longitudinal Steel at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CRCP) Against Environmental Loading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6 = no.68, 2014년, pp.95 - 104  

남정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연구소 도로포장연구실) ,  안상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연구소 도로포장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degree of restraint (DOR) of longitudinal steel at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CRCP) against environmental loadings. METHODS : To measure the longitudinal steel strain, 3-electrical resistance and self-temperature compensation g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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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시험시공된 CRCP 구간을 대상으로 종방향 철근의 장기거동을 연속계측하고, 계측결과를 정밀분석하여 균열폭 거동을 간접적으로 지수화 할 수 있는 철근구속정도(Degree of Restraint, DOR)라는 개념을 새로이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제시된 철근구속정도를 바탕으로 환경하중에 따른 CRCP 종방향 철근의 장기거동을 명확하게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제시된 철근구속정도를 바탕으로 환경하중에 따른 CRCP 종방향 철근의 장기거동을 명확하게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종방향 철근의 DOR을 계측하기 위하여 A, B구간에서 동일하게 철근변형을 계측하였으나 본 고에서는 A구간의 259일 장기계측 결과만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계측기간 동안에는 공사차량 이외의 차량통행은 제한되었으므로, 환경하중으로만 CRCP거동이 계측되었다고 가정하였다.
  • 그러나 TSRcase II의 경우는 온도변화에 따라 실제 철근의 거동이 거의 없는 경우를 나타내며 이때 TSR의 기울기는 0m/m/℃을 나타내게 된다. 이 같은 경우는 콘크리트가 타설된 직후, 콘크리트의 강성(stiffness)이 점차로 증가되면서 철근의 거동을 구속하게 되고, 마침내 온도가 변화하더라도 철근이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될 수도 있는 상황을 가정한 것이다. 또 다른 예는 콘크리트의 경화가 진전되는 동시에, 환경하중에 의해서 CRCP가 구속됨에 따라 양생초기에 콘크리트의 응력이 강도를 넘어서는 시점에서 CRCP에 균열이 발생되는 경우이다.
  • 이는 균열발생부위에서 시간에 따라 균열폭이 서서히 감소되는 경향을 간접적으로 표시하는 지표라고 판단된다. 이 같은 균열폭 감소현상을 원인으로는 CRCP의 특성상 균열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발생된 균열로 인해 콘크리트 응력이 재분배(stress re-distribution)되고 이에 따라 응력완화(stress release) 현상이 원인 중에 하나일 것이라고 추정해 본다. 현재의 단계에서 명확하게 균열폭 감소원인을 이해하고 설명하기에는 많은 가정이 필요할 것이고 추가적인 연구의 수행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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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hermal Strain Rate란 무엇인가? 1. 환경하중에 의해 선형적으로 변화되는 종방향 철근의 변형률의 기울기를 Thermal Strain Rate(TSR)로 정의하고, 구속이 없는 상태의 TSR 기본값(일반적으 로 재료의 열팽창계수, COTE)과 현장 계측된 TSR 값의 상대적 변화를 Degree of Restraint(DOR)로 정의하고 균열폭 거동의 간접적인 지수로 제안하였다.
연속 철근콘크리트포장의 종방향 철근을 설계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요소로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AASHTO-86/93 설계기준에 따라 연속 철근콘크리트포장(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이하 CRCP)의 종방향 철근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균열간격(crack spacing), 최대균 열폭(crack width), 최대철근응력(steel stress) 등을 검토해야 한다(AASHTO 86/93). 균열간격의 경우 잠 재적 펀치아웃(punchout)과 스폴링(spalling)을 최소 화하기 위해서 1.
연속 철근콘크리트포장의 종방향 철근을 설계할 때 균열폭 거동이 왜 가장 검토하기 어려운가? 이와 같은 다양한 설계 검토사항 중 가장 검토하기 어 려운 항목이 바로 균열폭 거동이다. 실질적으로 균열폭 거동은 균열발생시기 및 균열발생위치 등에 따라 크기가 다양하며, 동일한 균열이라도 계측위치별, 관찰자별 다양 한 균열폭이 계측될 수 있어 균열폭 거동을 정량화 하기 는 매우 어렵다(Moon 등, 2008). 또한 균열폭 거동은 콘 크리트의 인장강도, 콘크리트의 열팽창계수, 건조수축계 수, 철근의 직경, 철근의 열팽창계수 등과 관계가 있으 며, 환경하중 측면에서는 대기온도 및 습도의 변화, 구속 조건으로는 하부지반의 마찰계수 등과 관련이 있다. 따라 서 이 같은 다양한 변수에 대한 영향을 역학적-경험적 (Mechanistic-Empirical, M-E)으로 반영한 M-E 설 계법의 경우는, 역학적 구조해석과 경험적인 공용성 모델 을 바탕으로 CRCP의 균열폭 거동을 추정할 수 있는 장 점을 가진 설계법으로 평가되고 있다(NCHRP,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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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ASHTO (1993). 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s, America Association of State and Highway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2. FHWA (1990).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Technical Advisory, T 5080.14, Federal Highway Administraion, D.C. 

  3. Finke, T.E., & Heberling, T.G. (1978). Determination of thermalexpansion characteristics of metals using strain gages. Experimental Mechanics, pp.155-158. 

  4. Kohler, E.R (2005) Experimental Mechanics of Crack Width in Full-Scale Sections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isyt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IL 

  5. Kyowa Electronic Instruments (2005). What's a strain gage. KYOWA Electronic Instruments Co., LTD. 

  6. McCullough, B.F., Abou-Ay yash, A., Hudson, W.R., and Randall, J.P. (1975) Desvign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for highways, Final Report, Research Project NCHRP 1-15, Prepared for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7. Nam, J.H.,(2005) Early-age Behavior of CRCP and Its Implications for Long-Term Performance,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Austin, Texas 

  8. Nam, J.H., Kim,D.H, Choi, S.C, and Won, M.C. (2007) Variation of Crack Width over time in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2037, 2007 Rigid and Flexible Pavement Design 

  9. NCHRP (2004). Guide for Mechanistic-Mepirical Design of New and Rehabilitated Pavement Structures, Final Report, 1-37A, 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10. Won, M.C., Choi, S.C, and Nam, J.H. (2008) Behavior and Performance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crete Pavements, International Society for Concrete Pav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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