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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6 = no.68, 2014년, pp.95 - 104
남정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연구소 도로포장연구실) , 안상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연구소 도로포장연구실)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degree of restraint (DOR) of longitudinal steel at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CRCP) against environmental loadings. METHODS : To measure the longitudinal steel strain, 3-electrical resistance and self-temperature compensation 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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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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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mal Strain Rate란 무엇인가? | 1. 환경하중에 의해 선형적으로 변화되는 종방향 철근의 변형률의 기울기를 Thermal Strain Rate(TSR)로 정의하고, 구속이 없는 상태의 TSR 기본값(일반적으 로 재료의 열팽창계수, COTE)과 현장 계측된 TSR 값의 상대적 변화를 Degree of Restraint(DOR)로 정의하고 균열폭 거동의 간접적인 지수로 제안하였다. | |
연속 철근콘크리트포장의 종방향 철근을 설계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요소로 무엇이 있는가? | 일반적으로 AASHTO-86/93 설계기준에 따라 연속 철근콘크리트포장(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이하 CRCP)의 종방향 철근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균열간격(crack spacing), 최대균 열폭(crack width), 최대철근응력(steel stress) 등을 검토해야 한다(AASHTO 86/93). 균열간격의 경우 잠 재적 펀치아웃(punchout)과 스폴링(spalling)을 최소 화하기 위해서 1. | |
연속 철근콘크리트포장의 종방향 철근을 설계할 때 균열폭 거동이 왜 가장 검토하기 어려운가? | 이와 같은 다양한 설계 검토사항 중 가장 검토하기 어 려운 항목이 바로 균열폭 거동이다. 실질적으로 균열폭 거동은 균열발생시기 및 균열발생위치 등에 따라 크기가 다양하며, 동일한 균열이라도 계측위치별, 관찰자별 다양 한 균열폭이 계측될 수 있어 균열폭 거동을 정량화 하기 는 매우 어렵다(Moon 등, 2008). 또한 균열폭 거동은 콘 크리트의 인장강도, 콘크리트의 열팽창계수, 건조수축계 수, 철근의 직경, 철근의 열팽창계수 등과 관계가 있으 며, 환경하중 측면에서는 대기온도 및 습도의 변화, 구속 조건으로는 하부지반의 마찰계수 등과 관련이 있다. 따라 서 이 같은 다양한 변수에 대한 영향을 역학적-경험적 (Mechanistic-Empirical, M-E)으로 반영한 M-E 설 계법의 경우는, 역학적 구조해석과 경험적인 공용성 모델 을 바탕으로 CRCP의 균열폭 거동을 추정할 수 있는 장 점을 가진 설계법으로 평가되고 있다(NCHRP,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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