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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성포장설계의 소성변형과 피로파괴 예측모델에 대한 신뢰성 연구
A Study of Reliability of Predictive Models for Permanent Deformation and Fatigue Failure Related to Flexible Pavement Desig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6 = no.68, 2014년, pp.105 - 113  

김도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한범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김연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문성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select the confidential intervals by utilizing the second moment reliability index(Hasofer and Lind; 1974) related to the number of load applications to failure which explains the fatigue failure and rut depth that it indicates the permanent deformation.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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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6가지 방법론에 의해 구해진 피로파괴가 일어나는 하중 재하의 수의 평균, 표준편차, 공분산을 구해 최종적인 각 상황 별 러팅 깊이와 하중 재하의 수를 찾고자 하였으며, 신뢰도 계수 값에 대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소성변형 또는 피로파괴를 예측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에 대한 기존연구의 결론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예측모형들에 있어 파괴에 이를 때까지 적용되는 하중의 수(Nf)가 중요한 인자로 사용된다.
  • 본 연구에서는 피로파괴를 설명할 수 있는 하중재하의 수와 소성변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러팅 깊이의 예측모델을 사용하고자 한다. 더욱이 이러한 예측모델의 사용은 KICTPAVE를 통한 사례연구방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KICTPAVE에 사용되는 입력변수(Input Variables)는 본 연구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성변형의 깊이 및 피로파괴에 영향을 미치는 재하되는 하중의 수에 대한 예측모형을 사용하여 이 값들을 구하였다. 본 장에서는 러팅 깊이와 재하 하중의 수에 대한 2차 모멘트 신뢰성 지수인 값을 도출하여 신뢰구간을 찾고 이 신뢰구간 범위 내에 있는 재하 하중 수와 러팅 깊이를 도출하고자 한다.
  • 두 신뢰도 지수 계산식은 단지 상관 행렬이 공분산 행렬보다 쉽게 계산되기 때문에 다른 것이며, 통계적인 의미를 담고 있지 않다. 이 신뢰도 지수로 인하여 변수들의 값이 비안전지역인 에 근접하지 않게 최소값으로 계산함으로써, 적절한 안전범위구간을 지정해 주는 것이 목적이다. 신뢰도 지수를 구하기 위한 목적함수는 피로에 의해 파괴가 발생하기까지의 재하 하중의 수를 예측하는 함수와 러팅 깊이에 대한 예측모델로 구성하였다.
  • KICTPAVE는 2011년 도로 포장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표층, 중간층, 기층, 노상, 노체에 대한 공학적 특성을 제공함으로써 아스팔트, 콘크리트, 지반의 초기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표층을 아스팔트포장으로, 기층을 Lean Concrete로, 노상을 사질토, 실트질토, 점성토로 구분하였다.
  • 결국, KPRP는 포장의 전체적인 설계를 수행하는 경우 공용성을 판단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KICTPAVE FEM 프로그램은 유한요소법에 의한 변형 및 응력 결과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피로파괴와 소성변형 각각에 대한 설계 시의 신뢰성을 간단하게 파악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KICTPAVE와 피로파괴 및 소성변형에 대한 예측모형을 사용함으로써 포장의 신뢰성을 판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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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설계시 포장 설계는 어떻게 나누어 지는가? 도로를 설계함에 있어서 포장 설계는 크게 램프 및 교통량 등을 고려한 횡방향의 도로 폭 및 구간을 설계하는 것과 포장의 성능에 대한 종방향의 두께를 설계하는 것으로 나누어진다. 종방향의 설계를 수행하는 경우, 경험적 설계방법(EDM, Empirical Design Method), 역학적 설계방법(MDM, Mechanical Design Method), 역학적-경험적 설계방법(MEPDG, Mechanistic Empirical Pavement Design Guide)이 존재한다.
종방향의 설계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도로를 설계함에 있어서 포장 설계는 크게 램프 및 교통량 등을 고려한 횡방향의 도로 폭 및 구간을 설계하는 것과 포장의 성능에 대한 종방향의 두께를 설계하는 것으로 나누어진다. 종방향의 설계를 수행하는 경우, 경험적 설계방법(EDM, Empirical Design Method), 역학적 설계방법(MDM, Mechanical Design Method), 역학적-경험적 설계방법(MEPDG, Mechanistic Empirical Pavement Design Guide)이 존재한다. 국내에서는 기존에 종방향 설계를 실시하기 위해 AASHTO 기준의 포장설계법을 사용하였다.
AASHTO 기준의 포장설계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 포장 설계법은 AASHO에서 수행한 실험자료에 대하여 역학 적으로 수차례 변수들을 검증함으로써 그 기능성과 공용성을 입증하였다. 하지만, 이 설계기술은 국내 교통하중 및 중차량, 파손발생률 등의 환경에 적절하게 조화되지 못하여 국토해양부에서는 국내 환경에 맞춘 역학적경험적 설계방법을 개발하였다. 또한 국토해양부는 이 설계방법을 보편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도로포장 구조 설계 요령(국토해양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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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and Highway Transportation Officials(AASHTO; 1993). "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s", Washington, D.C.: AASHTO. 

  2.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and Highway Transportation Officials(AASHTO; 1998). "Supplement to the 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s Part "-Rigid Pavement Design and Rigid Pavement Joint Design", Washington, D.C.: AASHTO. 

  3.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and Highway Transportation Officials(AASHTO; 2000). "MDM-SI-2, Model Drainage Manual", 2000 Metric Edition. Washington, D.C.: AASHTO. 

  4. Asphalt Institute. (1984). "Mix Design Methods for Asphalt Concrete and Other Hot Mix Types", Manual Series No. 2(MS-2). May. Lexington, KY: AI. 

  5. B. K. Low and Wilson H. Tang. (1997). "Efficient Reliability Evaluation Using Spreadsheet"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Vol. 123, No. 7, pp.749-752. 

  6. B. K. Low and Wilson H. Tang. (2007). "Efficient Spreadsheet Algorithm for First-Order Reliability Method",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Vol. 133, No. 12, pp.1378-1387. 

  7. Emmanuel O. Ekwulo and Dennis B. Eme. (2009). "Fatigue and Rutting Strain Analysis of Flexible Pavements designed using CBR Methods", African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3, No. 12, pp. 412-421. 

  8. Lee, Chang-joon, Kim, Dowan, Mun, Sungho and Yoo, Pyoung-Jun. (2012). "Study on a Prediction Model of the Tensile Strain Related to the Fatigue Cracking Performance of Asphalt Concrete Pavements Through Design of Experiments and Harmony Search Algorithm",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2, pp. 11-17. 

  9. Lee, C. J., Yoo, P. J., Choi, J. and Ohm, B. (2012). "Development of Viscoelastic Finite Element Analysis Code for Pavement Structures",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5, pp. 1-9. 

  10. Lee, S. Y., Lee, H. J., Huh, J. W. and Park, H. M. (2008). "Development of Rutting Model for Asphalt Mixtures using Laboratory and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0, No. 4, pp. 79-89. 

  11. Park, J. Y., Park, J. W., Kim, S. H., Liu, J. H. and Jeong, J. H. (2012). "Comparative Analysis in Sensitivity of Cumulative Fatigue Damage of Mechanistic-Empirical Concrete Pavement Design Programs",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3, pp. 15-24. 

  12. Shell. (1951). "Shell Pavement Design Manual: Asphalt Pavements and Overlays for Road Traffic". London: Shell. 

  13. Shell. (1978). "Shell Pavement Design Manual: Asphalt Pavements and Overlays for Road Traffic". London: Shell International Petroleum. 

  14. Von Quintas, H. L., J. A. Sherocman, C. S. Hughes, and T. W. Kennedy. (1991). "Asphalt-Aggregate Mixture Analysis System: AAMAS", NCHRP Report, No. 338, March. Washington, D. C.: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National Research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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