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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6 = no.68, 2014년, pp.121 - 128
이재준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승훈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재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포장연구실) , 한종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이광준 (서남대학교 토목공학과)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tack-coating material's properties using the bitumen bond strength(BBS) test and damping test as function of changed curing times. In this study, bonding strength tests were performed according to the curing time of tack coating materials.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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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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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코팅의 주요 역할은? | 건설된 도로를 포장할 때 각층의 포장층과 층 부착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항상 사용되는 것이 택코팅이다. 택코팅의 주요 역할은 두 개의 아스팔트 또는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층과 층 부착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체 위에 새로운 아스팔트 층을 시공할 때에도 두 층의 부착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다(Mohammad et al, 2012). | |
불량 택코팅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 포장층과 층의 양호한 부착력은 도로 포장표층에서 전달되는 교통하중을 포장체 전체로 전달함으로서 포장체가 교통하중을 충분히 지지함으로써 계획된 포장의 공용수명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불량 택코팅으로 인하여 포장경계면의 접착력 부족은 밀림, 신·구 포장 층의 분리, 조기피로균열, 포트홀 등의 파손을 유발하여 포장공용수명을 감소시킬 수가 있다(Cho, 2013).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파괴 메커니즘은 Fig. | |
미국의 택코팅 관련 기준이 우리나라와 다른 점은? | 국내와는 달리 미국에서는 Table 1과 같이 택코팅 살포량을 종류별로 적용하고 있다. Table 1에서 설명해주고 있는 것과 같이 단순하게 살포량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물이 증발한 후 남아있는 아스팔트 양을 기준으로 적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포장체 종류 및 조건에 따라서 살포량 기준이 변함을 알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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