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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코트용 폴리머 개질 유화아스팔트 개발 및 성능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olymer-Modified Asphalt Emulsions Used for Tack Coa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2 = no.70, 2015년, pp.39 - 46  

김영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임정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황성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a new polymer-modified emulsion for application to tack coats and to evaluate its properties by comparing it with other types of asphalt emulsions, with the goal of providing an enhanced tack coat material for use in construction. METHODS: Modi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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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uhlmann(1990)은 일축인장에 기초한 직접인장에 의한 부착강도 실험을 제안하였으며 제안된 직접인장 실험은 현장 조건과 유사한 양생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시편의 파괴가 부착계면 또는 덧씌우기나 보수로 사용된 재료 부분에서 발생하는지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택코트의 부착강도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직접인장 실험에 의해 부착강도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 적용된 인장강도 시험은 택코트 재료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배제한 아스팔트 포장의 기층과 표층 사이의 상대적인 부착에 대한 역학적 특성 평가를 위한 시험이다.
  • 본 연구에서는 SBS(Styrene Butadiene Styrene) 계열과 SBR(Styrene Butadiene Rubber) 계열의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를 개발하여 공용성 등급(PG)과 침입도 시험 등의 품질실험을 통해 2종의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아스팔트 바인더를 이용하여 개질 유화아스팔트를 개발하였고 상용화된 택코트용 일반 유화아스팔트와 성능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덧씌우기 포장 및 신규 포장 시공 시 포장층간의 부착성능이 우수하고 수분의 침투를 예방할 수 있는 택코트 재료를 개발하여 그 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택코트용 유화아스팔트 개발을 위해 기존 아스팔트 바인더에 폴리머 첨가제를 투입하여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를 개발하는 과정이 선행되었다. 각각 SBS와 SBR 개질제가 첨가되었으며 첨가비율은 아스팔트 함량의 5% 범위에서 결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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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택코트란 무엇인가? 장기간의 공용 중 교통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균열이나 영구변형 파손과 달리 박리로 인해 야기되는 포트홀 파손은 포장체 내에 수분이 침투하여 포장층 사이의 부착력을 감소시켜 발생하므로 포장의 공용 초기에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택코트는 아스팔트 바인더 또는 유화아스팔트를 상대적으로 흡수율이 떨어지는 기존 포장면에 작은 량을 포설하여 기존 포장면과 신규 포장면의 접착력을 강화시키는 공법으로 정의된다(ASTM D8-02 2004). 때문에 적절한 택크트의 시공은 포장층간의 접착력을 확보하여 포트홀 파손의 원인이 되는 수분의 유입을 억제한다.
유화아스팔트의 장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인 택코트 재료는 아스팔트 바인더, 컷백 아스팔트, 유화아스팔트 등이 있으나 현재 환경적인 문제 때문에 컷백 아스팔트는 사용되지 않으며 유화아스팔트가 주로 사용되는 실정이다. 유화아스팔트는 아스팔트 입자가 물에 분산되어있는 형태로 정의될 수 있으며 낮은 점성으로 인해 현장 적용성 및 시공 편리성, 개질제 첨가를 통한 성능 향상이 용이, 친환경 재료 등의 장점으로 사용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Im and Kim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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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STM D8-02 (2004), Standard Terminology Relating to Materials for Roads and Pavements.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Vol. 04-03. 

  2. Chaingon, F and J.C. Roffe (2001), Characterization Tests on Bond Coats: Worldwide Study, Impact, Tests, Recommendations. Canadian Technical Asphalt Association, Toronto, Canada. 

  3. Hindo, K.R. (1990), In-place Bond Testing and Surface Preparation of Concrete. Concrete International, 12(4), pp. 46-48. 

  4. Kuhlmann, L.A. (1990), Test Method for Measuring the Bond Strength of Latex-Modified Concrete and Mortar. ACI Materials Journal, Vol 87, No. 4, pp. 387-394. 

  5. Im, J.H. and Y.R. Kim (2014), Evaluation of Asphalt Emulsions Curing and Adhesive Behavior Used in Asphalt Pavement Preservation (Surface Treat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6, No. 6, pp. 39-50.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Road Construction Standard Specification.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2014 Yearbook of Road Statistics. 

  8. Mohammad, L.N., A.E. Mostafa, A. Bae, N. Patel, J. Button, and J.A. Scherocman (2012), Optimization of Tack Coat for HMA Placement. NCHRP Report 71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9. Paul, H.R. and J.A. Scherocman (1998), Friction Testing of Tack Coat Surfac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1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 6-12. 

  10. "Proper Tack Coat Application."Technical Bulletin, Flexible Pavement of Ohio, Columbus, OH, 2001. 

  11. Roffe, J.C. and F. Chaignon (2002), Characterization Tests on Bond Coats: Worldwide Study, Impact, Tests, Recommendations.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ituminous Mixtures and Pavements, Thessaloniki, Greece, pp.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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