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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aper proposed a sizing method of an energy storage system(ESS) for peak shaving of high-speed railway substations based on load profile patterns of substations. A lithium based battery ESS was selected since it can produce high-power at high speed that peak shaving requires, and also takes up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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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과거의 부하패턴을 이용하여 고속철도 변전소의 피크부하를 저감하기 위한 ESS의 적정용량을 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속응성과 고출력이 요구되는 피크 저감 기능의 특성과 설치공간, 기술수준 등을 고려하여 리튬 계열 전지를 이용한 ESS를 대상으로 하였다.
  • 적정용량은 피크부하 저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적인 관점에서의 최소용량으로서, 대상 변전소의 부하패턴, 적용 ESS의 특성, 충방전 계획 최적화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였다. 울산 고속철도 변전소를 대상으로 최근 3년간 부하 데이터를 바탕으로 목표 피크저감율을 달성하기 위한 적정용량을 산정하였다. 또한, 산정된 적정용량 적용 시의 전기요금 절감액과 시스템 투자비를 고려한 투자비회수기간 및 투자수익률을 산정하여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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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철도의 장점은? 고속열차는 정격 15MW의 대용량 부하로서, 운행되는 고속열차에 필요한 전력은 고속철도 각 구간에 설치된 고속철도 변전소에서 공급된다. 고속철도는 빠른 속도와 정시성 등 편리성, 접근성 제고를 위한 연계교통망 확충 등으로 매년 이용객이 증가함에 따라 매년 열차 운행횟수를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고, 고속철도 변전소의 피크전력 또한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1]. 이러한 피크전력 증가로 인하여 고속철도 변전소 변압기 증가 등의 설비비용이 증가되며, 철도 운영기관의 전기요금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고속열차의 전기 공급 방식은? 고속열차는 정격 15MW의 대용량 부하로서, 운행되는 고속열차에 필요한 전력은 고속철도 각 구간에 설치된 고속철도 변전소에서 공급된다. 고속철도는 빠른 속도와 정시성 등 편리성, 접근성 제고를 위한 연계교통망 확충 등으로 매년 이용객이 증가함에 따라 매년 열차 운행횟수를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고, 고속철도 변전소의 피크전력 또한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1].
고속열차에서 에너지저장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 ESS)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고속열차는 정격 15MW의 대용량 부하로서, 운행되는 고속열차에 필요한 전력은 고속철도 각 구간에 설치된 고속철도 변전소에서 공급된다. 고속철도는 빠른 속도와 정시성 등 편리성, 접근성 제고를 위한 연계교통망 확충 등으로 매년 이용객이 증가함에 따라 매년 열차 운행횟수를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고, 고속철도 변전소의 피크전력 또한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1]. 이러한 피크전력 증가로 인하여 고속철도 변전소 변압기 증가 등의 설비비용이 증가되며, 철도 운영기관의 전기요금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에너지저장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 ESS)을 이용하여 전차선로의 부하가 적을 때 에너지를 충전하고, 전차선로의 부하가 많을 때에는 저장시스템으로부터 에너지를 방전하여 고속철도변전소의 최대부하를 감소시켜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방식이 연구되고 있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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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ORAIL, KTX Passenger transportation statistics, http://www.index.go.kr/egams/index.jsp 

  2. Chang-mu Lee, Han-min Lee, Gil-dong Kim, "Estimation about Installation Effect of Energy Storage System at High Speed Railway", KIEE Summer Conference, 2010. 7. 14-16 

  3. Chang-mu Lee, Han-min Lee, Gil-dong Kim, "Review about Peak Power reduction utilizing Energy Storage System at AC Electric Railway",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2009. 

  4. Han-min Lee, Gil-dung Kim, Chen-heon An, Gil-soo Jang, Sea-hyuk Kwon, "A Study on Applying Energy Storage System on Electric Railway System", KIEE Autumn Conference, 09. 

  5. Kyeong-hee Cho, Seul-ki Kim, Eung-sang Kim, "Optimal Capacity Determination Method of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for Demand Management of Electricity Customer", The Transactions of KIEE, Vol.62, No.1, pp.21-28, 2013 January 

  6.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Electric Rates Table, http://cyber.kepco.co.kr 

  7. Linden's Handbook of Batteries, Thomas B. Reddy, 2 of 2, 4th edition, 2011 

  8. Byung-rok Song, Dong-jin Kang, Jeong-hyun Rho, "Estimation of the Appropriate Social Discount Rate of Public Transportation Investment Project",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Vol. 61, pp. 3-23, 2009 June. 

  9. Korea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ESS component unit price guideline for ESS deployment into public buildings, 2013 Augu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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