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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4 no.6, 2014년, pp.906 - 914
This study conducted a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to examine how consumers' confidence on the local foods used at tasty farm eateries influence their purchase behaviors. The four factors of perception of local foods used at tasty farm eateries and the factors of consumer confidence and purchase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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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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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가맛집이 향토음식점과의 차별점인 원산지가 확실한 식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지역농업에 기여하는 점은? | 농가맛집은 지역 고유의 음식을 판매한다는 측면에서 향토음식점과 비슷하지만, 차별화 되는 요소로 원산지가 확실한 식재료를 사용하여서 2011년도까지 64개소 농가맛집의 운영자를 대상으로 한 경영 성과 조사에서 운영자들은 식재료를 직접 재배하거나, 로컬 푸드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하였고, 다른 음식점과 차별화되는 점은 직접 재배한 우수한 식재료로 조리한 향토 음식이라고 답하였다(Chong et al 2009). 이처럼 농가맛집은 로컬 푸드의 사용으로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신선한 식재료에 대한 신뢰와 지역농산물 소비확대시켜 지역농업에 기여하고 있다(Kim 2013). 농가맛집은 농외 소득 향상과 농촌관광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지역 내에서 생산된 농·식품을 해당지역에서 소비하는 목적으로 인근 생활권역에서 생산·가공·유통되는 안전하고 신선한 친환경 먹거리로서 공신력 있는 기관의 인증마크를 획득한(Heo et al 2011) 로컬 푸드를 사용하고 있다. | |
푸드 마일리지의 원칙은? | 또한 운영자가 직접 재배·수확하였거나 지역 내에서 생산한 식재료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지역 내 소비를 원칙으로 하는 푸드 마일리지를 지향하며, 소비자에게 신선하고 안전한 식재료를 이용한 향토음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가치가 있다(Chong et al 2009). | |
농가맛집이란? | 농가맛집은 농사를 본업으로 하는 사람의 집을 나타내는 농가와 맛있기로 유명한 음식점을 말하는 것으로 농촌지역의 향토음식을 농촌형 외식사업과 연계하여 새로운 모델인 농가맛집이라는 브랜드를 창출하고, 수익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Park 2008). 농촌진흥청은 농가맛집을 농촌 지역에 입지하여 농가나 지역 농가에서 생산한 식재료와 농촌 여성의 경험, 지혜, 이야기를 결합한 농촌 복합 식문화 공간이라 정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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