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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4 no.6, 2014년, pp.943 - 953
복혜자 (경기대학교 대학원 외식조리학과) , 정광열 (대구한의대학교 한방식품조리영양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selection attributes of restaurants specialized in Yaksun food on purchase intentions and satisfaction level of consumers as well as mediating effects of value awareness of Yaksun food on relationships among the variables. The subjects in t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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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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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선이란? | 약선은 전통적인 한의학에서 서로 다른 약재와 식품 각각의 성질과 맛의 역할을 근거로 합리적인 배합을 통해 가공 조리한 음식을 말하며, 의약품과 식품의 근원을 동일하게 본 약식동원(藥飮食同原)이라는 동양전통의학 사상에 근거하고 있다(Kim TH 2002). 약선은 독특한 성질, 색깔, 향기, 맛, 모양 등에서 효과가 있는 음식으로, 외식소비자들의 맛있는 음식에 대한 미식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생리기능을 돕고, 신체기능을 증진하여 질병 발생을 예방하며, 질병 치료의 보조 및 신체기능을 촉진하는 등의 작용을 발휘한다(Chung & Cha 2005). | |
약선음식의 장점은? | 약선은 전통적인 한의학에서 서로 다른 약재와 식품 각각의 성질과 맛의 역할을 근거로 합리적인 배합을 통해 가공 조리한 음식을 말하며, 의약품과 식품의 근원을 동일하게 본 약식동원(藥飮食同原)이라는 동양전통의학 사상에 근거하고 있다(Kim TH 2002). 약선은 독특한 성질, 색깔, 향기, 맛, 모양 등에서 효과가 있는 음식으로, 외식소비자들의 맛있는 음식에 대한 미식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생리기능을 돕고, 신체기능을 증진하여 질병 발생을 예방하며, 질병 치료의 보조 및 신체기능을 촉진하는 등의 작용을 발휘한다(Chung & Cha 2005). 따라서 약선음식은 사람의 체질, 인위적 환경, 자연적 환경, 식품의 맛과 성질 등을 종합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효능까지 지닌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 |
약선의 의의는? | 현대인들은 소득증대와 더불어 소비생활 수준의 향상, 식생활의 변화, 웰빙 등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몸에 좋은 음식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건강지향적인 음식이 각광을 받고 있다. 건강지향적 음식 중에 약선은 약의 기능을 가진 음식으로 식습관의 잘못과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가는 현대인들로 하여금 건강의 균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편리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Yang S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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