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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드 틸트 프롭형 PAV 무인 축소모델 개념설계 및 개발시험
Conceptual Design and Development Test of an Unmanned Scaled-down Quad Tilt Prop PAV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1, 2014년, pp.37 - 46  

변영섭 (Pusan National University) ,  송준범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재남 (Pusan National University) ,  정진석 (Pusan National University) ,  송우진 (Pusan National University) ,  강범수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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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지상 주행과 비행이 가능한 이중모드 PAV의 무인 축소모델 개념설계 및 개발시험 과정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운용 요구도를 검토한 결과 멀티로터 형상에 나셀틸트 기능을 결합한 쿼드 틸트 프롭형 비행체가 제안되었다. 프로펠러 추진을 위한 모터와 주행을 위한 구동장치를 하나의 나셀에 집적하고, 나셀 틸트 구조에 의해 비행 및 주행모드의 변경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개념설계를 통해 주요 설계변수와 초기 제원이 확정되었고, 비행모드 및 주행모드 시험용 플랫폼을 제작하여 기능시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conceptual design and development test procedure of a unmanned scaled-down personal air vehicle(PAV) with drive and flight dual mode capability. Trade studies on operational requirements led to the suggestion of a quad tilt prop platform which has nacelle tilt capability w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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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탑재중량은 허용치인 2kg으로 설정하였고, 최대이륙중량은 나셀 틸트각 20°일 경우 모터와 프로펠러 성능의 70% 수준에서 수평비행이 유지되도록 가정하여 16kg 이내로 제한하였다. 따라서 탑재중량을 제외한 공허중량 목표치는 14kg 이내이고, 이는 연료에 해당하는 배터리의 중량을 포함하며, 최대 이륙중량 조건에서 비행과 주행모드 각각 15분 이상의 운용시간을 확보하도록 목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지상주행과 비행이 가능한 이중 모드 PAV의 한 형태로 쿼드 틸트 프롭형 비행체를 제안하고, 무인 축소모델 개발을 위한 개념 설계 및 개발시험을 수행하였다.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PAV의 형상과 운용모드를 제안하였고, 주요 설계변수와 성능 및 제원들을 검토하였으며, 시제기를 제작하여 기능이 만족됨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이중모드 PAV의 기술시연을 위한 선행연구로, 멀티 로터 형상에 기반한 쿼드 틸트 프롭형 플랫폼을 제안하고 개념설계 및 무인 축소모델 시작품 제작, 개발시험을 수행하였다.
  • 2에 도시하였는데, 지상주행과 수직이착륙 비행을 구현하기 위해 프로펠러 추진을 위한 모터와 주행을 위한 구동장치를 하나의 나셀에 집적하고, 전후 나셀의 틸트 기능에 의해 비행 및 주행모드의 변경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이는 상용 자동차와의 기하학적 상사성(geometrical similarity)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 도로 교통 체계에서의 운용성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나셀과 중앙동체는 내측날개(inboard wing) 구조물로 연결하여 전진 비행 시 양력발생에 기여하도록 고려하였으며, 주행을 위한 구동바퀴는 각각의 나셀에 2륜씩, 총 8개가 배치되고 전통적인 후륜구동, 전륜조향 방식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탑재중량은 허용치인 2kg으로 설정하였고, 최대이륙중량은 나셀 틸트각 20°일 경우 모터와 프로펠러 성능의 70% 수준에서 수평비행이 유지되도록 가정하여 16kg 이내로 제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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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형 개인용 항공기란 무엇인가? 자동차와 항공기가 결합된 신개념 비행체인 미래형 개인용 항공기(personal air vehicle, 이하 PAV)는 점차 악화되는 교통여건에 대응한 새로운 교통수단으로써 지상과 공중의 모든 교통망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운송수단이다(1). 선진국에서는 PAV가 향후 자동차 시장의 일부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하고 활발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며, 최근에는 상용화에 근접한 사례도 보고되고 있다(2)(3).
PAV의 기술 시연을 위한 무인 축소모델 플랫폼의 물리적 제한 사항은 무엇인가? - 최대이륙중량 20kg 이내 - 최대탑재중량 2kg 이내 - 주행모드 기준 전폭 0.6m~1.5m 이내 - 비행모드 형상은 전폭 제한 없음
PAV을 이착륙 형태에 따라 구분하시오 PAV는 운용방법에 따라 일반 항공기와 같이 활주로만을 이용하는 단일모드(single mode) 및 일반 도로와 공중에서 운용이 가능한 이중모드(dual mode) PAV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착륙 형태에 따라 CTOL(conventional take-off and landing)과 VTOL(vertical take-off and landing) 형태로 나눌 수 있다(6). 이 중, VTOL형태의 이중모드 PAV는 별도의 활주시설이 요구되지 않고 저속, 정지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근거리의 “door-to-door” 운용개념에 적합한 PAV 형상으로, 향후 미래 도심환경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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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oore, M. D., "Personal Air Vehicle: A Rural/Regional and Intra-Urban On-Demand Transportation System", AIAA 2003-2646, 2003. 

  2. Yi, T. H., Kim, K. T., Ahn, S. M., Lee, D. S., "Technical Development Trend and Analysis of Futuristic Personal Air Vehicle", Current Industrial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9 No. 1, 2011, pp. 64-76. 

  3. http://www.terrafugia.com/ 

  4. Kim, K. T., Ahn, S. M., Lee, D. S., "A Feasibility Study on the Key Technologies for Futuristic Personal Air Vehicle(PAV)", Proceeding of the KSAS conference, 2010, pp. 1268-1273. 

  5. http://www.koreapav.com/ 

  6. Lee, J. H., Cho, G. H., Lee, J. W., "Development and Prospect of Personal Air Vehicle as Next Generation Transportation", KSAS Journal, Vol. 34 No. 3, 2006, pp. 101-108. 

  7. Gupte, S., Mohandas, P. I. T., Conrad, J. M., "A Survey of Quadrotor Unmanned Aerial Vehicles", 2012 Proceedings of IEEE, 2012. 

  8. http://www.apcprop.com/ 

  9. Lee, B. E., Seo, J. W., Byun, Y. S., Kim, J., Yee, K. J., Kang, B. S.,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Small-Scale Rotor Hover Performance Test-stand", KSAS Journal, Vol. 37 No. 10, 2009, pp. 975-983. 

  10. Oh, T. G., Park, K. S., "Automotive Engineering", Book Daega, 2012, pp. 154-260. 

  11. Song, J. B., Rho, M. S., Song, W. J., Beak, K, Y., Kim, J., Kang, B. S., "Development of an Embedded Controller-based Automatic Flight Control System for a Small Unmanned Helicopter", Proceeding of the KSAS conference, 2011, pp. 1305-1310. 

  12. http://www.futaba-rc.com/accessories/futm4155.html 

  13. E. K. Liebemann, K. Meder, J. Schuh, G. Nenninger, "Safety and Performance Enhancement: The Bosch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SP)", SAE 2004-21-0060, 2004. 

  14. http://www.futaba-rc.com/servos/brushles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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