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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드 틸트 프롭로터 무인기용 프롭-블레이드 단면 설계
Prop-blade Cross Section Design for QTP-UAV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10, 2018년, pp.845 - 855  

김태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조진연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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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이륙중량 55 kg에 최대 순항속도가 180 km/h이고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쿼드 틸트 프롭로터 무인기에 적용할 프롭-블레이드 단면 설계를 수행하였다. 먼저 프롭-블레이드 단면 설계수행을 위한 설계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단면 설계에 필요한 요구도를 식별하였으며 식별된 요구도 만족을 위한 단면 설계를 수행하였다. 단면 설계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단면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장/굽힘/뒤틀림 강성 및 단위길이 당 중량, 탄성 축 등을 포함한 주요설계 인자들을 도출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프롭-블레이드의 설계 중량을 예측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설계 인자들을 로터시스템 통합 해석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프롭-블레이드 운영 환경에서의 동적 안정성을 분석하였으며, 로터시스템 통합 해석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된 프롭-블레이드 하중을 활용하여 2차원 단면 구조 해석을 수행하여 프롭-블레이드 구조 안전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단면 설계/해석 과정에서 설계 요구도를 만족시키지 못하거나 다른 구성품에 부정적 영향을 준 설계 결과에 대해서는 설계 변경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요구도를 만족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oss section design of a prop-blade is carried out for VTOL(Vertical Takeoff and Landing) Quad Tilt Prop-rotor UAV with a maximum takeoff weight of 55 kg and a maximum cruising speed of 180 km/h. Design procedure for cross section design is established and design requirements for prop-blade are 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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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게중심을 앞전 방향으로 이동시키기 위하여 두 가지 방안을 검토하였다. 그 중 첫 번째는 단위 부피당 질량이 높은 소재를 Balance Weight로 사용하여 무게중심을 옮기는 방법이다.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과거 개발한 틸트 로터 수직 이착륙 무인기[4] 기술을 바탕으로 향후 개인 항공기 개발을 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총 중량 55 kg급 쿼드 틸트 프롭로터 무인기(Quad-Tilt Prop-rotorUAV, 이하 QTP UAV)를 개발하고 있다[5].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쿼드 틸트 프롭로터 무인기에 적용할 프롭-블레이드의 단면 설계 요구도를 만족시키기 위한 설계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이에 따라 단면 설계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해석 단면은 프롭-블레이드 스팬 방향 20% 위치의 단면을 사용하였으며, 이 해석결과를 통해 각 방법에 대한 무게 중심 변화의 경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Balance Weight 방법의 경우앞전에 단면적 1.5 mm2의 Balance Weight가 적용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Balance Weight의 소재로는 헬리콥터 블레이드 Balance Weight 소재로 많이 사용되는 텅스텐을 사용하였다.
  • Balance Weight의 소재로는 헬리콥터 블레이드 Balance Weight 소재로 많이 사용되는 텅스텐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C-cap 방법은 스킨 5ply 중 3ply는 스킨을 유지하고 2ply는 C-cap을 적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Table 9는 각각의 방법을 적용했을 때 C.
  • 프롭-블레이드 회전 속도가 더 높은 정지비행 상태의 운용 조건을 기준으로 항공기 중량을 고려한 각 프롭-블레이드에 발생하는 양력과 항력을 예측하고 프롭-블레이드 목표 중량의 최대치인 120 g에 대한 원심력을 고려하여 프롭-블레이드에 발생하는 하중을 예측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블레이드 단면 형상을 결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양력, 항력 및 블레이드 무게는 각각 집중하중 및 집중 질량으로 고려하였으며 각각 프롭-블레이드 스팬 방향 3/4, 3/4, 2/3 지점에 위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다음의 Table 2는 개념설계 과정에서 하중 예측을 위한 조건 및 계산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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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 항공기에서 요구되는 두 가지 특성은 무엇인가? 미래의 이동수단으로 구분되고 있는 개인 항공기(Personal Air Vehicle, PAV)는 수직 이착륙과 높은 순항속도라는 두 가지 특성을 동시에 요구한다. 최근까지 개발되고 있는 수직이착륙 형 고속 순항 항공기의 형태는 틸트 로터 항공기[1],팬-인-윙(Fan-in-Wing) 틸트 로터 항공기[2],ABC(Advanced Blade Concept) 동축 반전 헬리콥터[3] 등이 있다.
프롭-블레이드 형상에 대한 단면 설계 요구도를 구분하시오. 최적설계 과정을 통해 에어포일과 플랜폼이 결정될 프롭-블레이드 형상[6]에 대한 단면 설계 요구도를 식별하였다. 단면 설계 요구도는 항공기 총 중량을 고려하여 체계 설계자로부터 각 구성품으로 할당되는 중량 요구도와 항공기 운용 중블레이드에 공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동특성 요구도, 그리고 항공기 운영 중 발생하는 하중에 대해 치명적인 파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구조 안전성 요구도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동특성 요구도는 틸트 로터 무인기의 특성 상 비행기모드와 헬리콥터 모드 두 가지 운영 조건에 대해 공진 회피 요구도를 설정하였다.
최근 개발되고 있는 수직이착륙 형 고속 순항 항공기의 형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미래의 이동수단으로 구분되고 있는 개인 항공기(Personal Air Vehicle, PAV)는 수직 이착륙과 높은 순항속도라는 두 가지 특성을 동시에 요구한다. 최근까지 개발되고 있는 수직이착륙 형 고속 순항 항공기의 형태는 틸트 로터 항공기[1],팬-인-윙(Fan-in-Wing) 틸트 로터 항공기[2],ABC(Advanced Blade Concept) 동축 반전 헬리콥터[3] 등이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과거 개발한 틸트 로터 수직 이착륙 무인기[4] 기술을 바탕으로 향후 개인 항공기 개발을 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총 중량 55 kg급 쿼드 틸트 프롭로터 무인기(Quad-Tilt Prop-rotorUAV, 이하 QTP UAV)를 개발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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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aisel, M. D., Giulianetti, D. J., and Dugan, D. C., "The History of the XV-15 Tilt Rotor Research Aircraft from Concept to Flight," Government Reprints Service, 2001. 

  2. Corgiat, A., Lind, G. W., and Hartel, J., "Fan-in-wing Technology, from the XV-5A to the Present," AIAA-93-4839-CP. 

  3. Ruddell, A. J., "Advancing Blade Concept Development,"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22, No. 1, 1 January 1977, pp. 13-23. 

  4. Oho, S. H., Kim, S. J., and Lim, C. H., "Overview of Smart UAV Development Program," Journal of KSME, Vol. 46, No. 2, 2006, pp. 34-80. 

  5. Hwang, S. J., Kim, C. W., Choi, S. W., and Kim, S. G., "Initial Design of the Quad-tilted VTOL UAV(QTP50)," KSAS Fall Conference, 2016. 

  6. Kang, H. J., "Design Optimization of QTP-UAV Prop-rotor Blade Using ModelCener," Journal of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11, No. 4, 2017. pp. 36-43. 

  7. Park, S. U., Lee, M. H., Woo, D. H., and Shin, J. W., "Composite Material Allowables for Development of EAV,"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Electronic Note, 2013. 

  8. Park, I. J., Jung, S. N., Cho, J. Y., and Kim, D. H., "A Study on Calculation of Cross-Section Properties for Composite Rotor Blade Using Finite Element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7, No. 5, 2009, pp. 442-449. 

  9. Johnson, W., "CAMRAD II Comprehensive Analytical Model of Rotorcraft Aerodynamics and Dynamics," Johnson Aeronautics, Palo Alto, CA, 2007. 

  10. Johnson, W., "Helicopter Theory," Dover Publication, Inc., 1980, pp. 403-408, 412-421 

  11. Johnson, W., "Helicopter Theory," Dover Publication, Inc., 1980, pp. 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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