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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1, 2014년, pp.59 - 66
조정현 (R&D Center, Korean Air) , 조진수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In the case of a propeller-driven aircraft, power-on effect generated by the propeller has a strong influence on the performance and the stability of an aircraft directly and indirectly. A numerical study on the power-on effect has been performed using the CFD based on the multiple reference fram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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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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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펠러 추진 항공기의 공력 특성 변화가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프로펠러 추진(propeller-driven) 항공기의 경우, 프로펠러에 의해 생성되는 power-on 효과로 인해 항공기 공력특성의 변화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프로펠러 power-on 효과에 의해 최대양력 계수(maximum lift coefficient)가 증가하고 실속(stall)이 지연되며 양력 기울기(lift slope)가 증가한다. | |
프로펠러에 의한 power-on 효과를 구분하시오 | 프로펠러에 의한 power-on 효과는 프로펠러에 의해 생성되는 힘과 모멘트에 의한 직접효과 (direct effect)와 프로펠러 후류(slipstream)에 의한 간접효과(indirect effect)로 구분할 수 있다. (1)많은 경우, 프로펠러 후류에 의한 양력 증가, 모멘트 변화, 내리흐름(downwash) 변화, 동압 (dynamic pressure) 증가와 같은 간접효과는 직접효과 보다 중요하다. | |
수치해석을 이용한 프로펠러 해석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프로펠러와 같은 회전체를 해석하려는 노력은 오래 전부터 계속되었다. 운동량 이론(Momentum Theory)(6)이 고안된 이후, 깃요소 이론(Blade Element Theory)(7-8), CFD 기반의 MRF(Multiple Reference Frame)(9-10), VBM(Virtual Blade Model)(11-12), SMM(Sliding Mesh Model)(13-14) 등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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