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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의 리좀 모델 분석 : 영화 <엘리펀트>를 중심으로
Analytic study on Rhizome by Gilles Deleuze : Focusing on the Fil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 2014년, pp.66 - 75  

임태우 (세명대학교 미디어창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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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탈주체, 탈중심의 포스트모던 사유체계로서 들뢰즈가 제시한 리좀의 개념을 분석하는 것이다. 리좀은 땅속 덩이줄기 식물을 가리키는 식물학적 개념으로 이항대립에 의해 발전하는 통일적이고 서열적인 수목구조의 사유체계에 대항하여 제시되었다. 분자생물학과 진화론 상의 증거들을 통해 초기 탈주체 사상들이 지닌 한계에 대해 비판하는 동시에 생물의 진화 및 인간의 성에 우연성, 유목성과 같은 리좀적 특징들이 내재되어 있음을 논증하였다. 이어 리좀적 실천의 예로 거스 반 산트의 영화 <엘리펀트>를 분석하였다. 같은 사건을 다룬 마이클 무어의 영화와의 비교를 통해, 인과관계가 불분명한 문제에 대해 리좀적 접근이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밝히고, 촬영, 연출, 편집 등 영화제작 전반에 걸친 실험들이 지도제작, 불규칙과 단절, 외부로의 열림과 같은 리좀적 특징들과 일치함을 논증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illustrate 'Rhizome', a postmodern speculation system based on de-subjectivity and decentralization, presented by Gilles Deleuze. He borrowed the word rhizome, an originally botanical term meaning a horizontal stem under the surface of the earth, to coun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좀이란 무엇인가? 리좀은 줄기가 뿌리처럼 땅속으로 뻗어 나가는 땅속 덩이줄기 식물을 가리키는 식물학적 개념으로 들뢰즈와 가타리에 의해 수목으로 표상되는, 이항대립에 의해 발전하는 통일적이고 서열적이며 초월적인 구조와 대비되는 내재적이면서도 배척적이지 않은 관계들의 모델로서 사용되었다. 리좀은 마치 크랩그라스(crab-grass)처럼 수평으로 자라면서 덩굴들을 뻗는데, 그것은 새로운 식물로 자라난다.
영화 엘리펀트는 어떤 사건을 다루었나? 연쇄 살인이나 총기에 의한 대량 살인사건, 혹은 하루 평균 30명에 육박하는 자살자의 수 앞에서 우리는 망연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충실한 문제 제기자로서 영화 예술은 이 같은 현실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을까? 본고에서는 포스트모던 사유체계로서 들뢰즈가 제시한 리좀 모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것의 실천적 예로 볼 수 있는, 미국 콜럼바인 고등학교 총기 난사 사건을 다룬 거스 반 산트의 영화 <엘리펀트>(Elephant, 2003)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영화가 취하고 있는 서사구조 및 영화적 실험에 대해 논하면서 이 특징들을 들뢰즈의 반주체적 사유, 리좀적 특징들과 연관하여 분석하고 이를 통해 서사에의 탈주체적, 탈중심적 접근이 역설적으로 이 비극적 사건의 실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관객들에게 드러내 보여줄 수 있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영화 엘리펀트의 배경인 학교에서 볼 수 있는 수목 구조의 모델은? 일견 사회의 축소판으로 느껴지는 영화의 배경인 학교는 전형적인 수목 구조의 모델을 따른다. 체계, 위계, 규율, 학년 편성 등 많은 것들이 그러하다. 하지만 상기한 바와 같이 수목 구조 내에도 리좀으로 발아할 수 있는 가능성들은 늘 존재하고, 같은 방식으로 리좀 안에도 수목 구조가 내재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들뢰즈는 보편소를 함축하는 이론적 분석으로서가 아니라 화행론적 입장에서 이들에 접근해야한다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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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한국문학평론가협회, 문학비평용어사전, 국학자료원, 2006. 

  2. 질 들뢰즈, 천개의 고원, 새물결, pp.14-16, 2003. 

  3. 질 들뢰즈, 천개의 고원, 새물결, pp.16-17, 2003. 

  4. 질 들뢰즈, 천개의 고원, 새물결, p.53, 2003. 

  5. 자크 모노, 우연과 필연, 궁리, p.64, 2010. 

  6. 자크 모노, 우연과 필연, 궁리, p.71, 2010. 

  7. 질 들뢰즈, 천개의 고원, 새물결, p.15, 2003. 

  8. 자크 모노, 우연과 필연, 궁리, p.69, 2010. 

  9. 질 들뢰즈, 천개의 고원, 새물결, p.40-41, 2003. 

  10. Christopher Ryan and Cacilda Jetha, Sex at Dawn, Harper, 2010. 

  11. 질 들뢰즈, 천개의 고원, 새물결, p.41, 2003. 

  12. 질 들뢰즈, 천개의 고원, 새물결, p.33, 2003. 

  13. 질 들뢰즈, 의미의 논리, 한길사, pp.27-29, 1999. 

  14. S. F. Said, Shock Corridors, Sight and Sound, p.16-18, 2004. 

  15. 질 들뢰즈, 의미의 논리, 한길사, pp.31, 1999. 

  16. Slavoj Zizek, Reul and Deichmann interview, Interview with Slavoj Zizek, Spiked Online, 2001(http://www.spiked-online.com/newsite/article/10816#.UoirtnB0QmY) 

  17. James Whitfield, Radical Form: A political evaluation of Gus Van Sant's Elephant, Alternate Takes, 2005.(http://www.alternatetakes.co.uk/?2005,7,8) 

  18. 질 들뢰즈, 천개의 고원, 새물결, p.30, 2003. 

  19. 질 들뢰즈, 천개의 고원, 새물결, p.36, 2003. 

  20. Bruce Block, The Visual Story, Focal Pres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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