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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좀 특성이 반영된 하이퍼텍스트스페이스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Hypertext-space based on the Rhizome characteristic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4 = no.87, 2011년, pp.63 - 73  

안현정 (건국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iddle of that a information form is being formlessly changed to diverse deirections, a design and a space as physical consequence show not only a allegory but mutually relational charicteristic meaning a nonboundary and nonlinear form by development of modem digital culture. Following deve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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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궁극적인 결과로 하이퍼텍스트 스페이스는 철학적으로 리좀적 사유를 근간으로 하는 하이퍼텍스팅이 가능한 무한확장, 원심력을 지니는 공간으로, 리좀이 철학적 근간이라면 하이퍼텍스트는 그것의 물리적 실재임을 알 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간을 연출 하는데 있어 현대성을 넘어서 초현대성으로써 하이퍼텍스트 스페이스가 공간적으로 지니는 가치와 의미를 도출 해 낸 것에 의의를 지닌다.
  • 이 부분은 앞서도 언급했듯이 이 세 가지 개념의 존재 근본 자체가 다르다는 차이로 해석 할 수도 있지만, 근본 원류를 따져 볼 때, 하이퍼 텍스트와 하이퍼텍스트스페이스의 철학적 근거가 리좀에만 한정된다고 볼 수 없으며, 리좀은 그 근거가 될 수 있는 다양한 개념 중 하나라고 이해 할 수 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후속으로 리좀 이전의 철학적. 시대적 사유를 연구 해 볼 수 있는 여지를 짐작 해 볼 수 있다 이는 후속 연구로 남기도록 하며 본 연구를 마무리한다.
  • 셋째, 대상의 물리적인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한다. 심리적, 내러티브적 특성에 대한 언급 시 물리적 특성의 결과로써만 다룬다. 넷째, 하이퍼텍스트스페이스 사례의 경우 건축주나 건축사, 디자이너의 제작초기 콘셉트나 의도와는 무관하게 물리적 출력물만으로 대상의 외부 환경과의 관계, 동선, 구조의 결과를 분석한다.
  •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변화의 중추 중 컴퓨터 소프트웨어에서 가시적인 물리 개념인 '하이퍼텍스트'를 원류로 유추하고, 그 철학적 근원으로는 들뢰즈와 가타리가 쓴 '천의 고원에서 인용한 '리좀'을 꼽고 실제 공간 디자인에서 그 관계성을 추적 해 보았다.
  • 리좀적 공간의 이상은 원심적인 외부성 위에 역사적 결정들, 예측할 수 없는 사건들, 개념, 개인, 집단, 사회적 구성체들을 펼쳐 놓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하이퍼텍스트와 리좀이 디자인된 주변 공간에서 어떤 특성으로 표현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리좀은 철학적 개념으로써 하이퍼텍스트는 가시적 물리 환경으로써 이 두 개념이 공간에서 어떠한 관계성을 가지는지 알아본다. 그 결과로 디지털 시대 공간의 특성을 종합 해 봄은 물론, 앞으로의 공간 개념을 예견 하는 차원에서 초현대적 특성 또한 유추 해 본다.

가설 설정

  • 있다. 22) 하이퍼텍스트에서 흐르는 텍스트 그리고 그 흐름을 제어하는 것은 다름 아닌 이용자 자신이다. 23)하이퍼텍스트스페이스에서는 경계된 공간이 존재하지 않는다.
  • 22) 하이퍼텍스트에서 흐르는 텍스트 그리고 그 흐름을 제어하는 것은 다름 아닌 이용자 자신이다. 23)하이퍼텍스트스페이스에서는 경계된 공간이 존재하지 않는다. 무수히 많은 선(링크)이 중첩되는 공간이며, 따라서 이 선(링크)은 무수한 가능성을 다룬다.
  • 부여한다.48)다양한 몽타주 가능성은 사용자로 하여금 링크에 집중하게 하고 동시에 모든 링크들은 분리상태를 이어주고 유지한다. 콜라주적 링크걸기의 이런 이중적 효과는 필연적으로 병치, 연쇄, 조립 등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나타난다.
  • 49)몽타주는 반드시 창이 여럿으로 조각나야 되는 것은 아니다.
  • 모상이 능력의 문제인데 반해 지도는 '수행(performance)'의 문제다. 6)모상이 흉내라면 지도는 재생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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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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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문학과지성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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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안현정, 컴팩트 쇼핑 공간에서 몽타주 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8권 5호 통권76호, 2009 

  21. 이상욱.이규명.이승용, 전통마을 구성과 프랙탈 구조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연합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06 

  22. 이승연, 현대건축에 나타나는 알레고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9 

  23. 임석재, 한국 옛집의 단아하고 담백한 멋을 읽는다, 몽타주, 네이버 캐스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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