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문화를 종합적으로 경험하는데 가장 적합한 모델로 단연 축제를 꼽을 수가 있다. 축제에는 개최되는 지역마다 지역 고유의 문화가 종합적이고 압축적으로 녹아들어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축제는 지역주민들에게 문화적 자긍심을 고조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적 재통합의 기능을 하여 공동체 사회성을 회복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게 된다. 또한 축제 개최로 인한 고용창출이 이루어지고, 외지의 여행자들을 불러들이는 데도 결정적으로 기능하여 관광산업으로서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한다. 매년 7백여 개 이상씩이나 개최되는 전국의 축제들이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획적인 측면과 연출적인 측면에서의 활성화 방안이 모두 충족되어야 한다고 본다. 본고에서는 축제의 원형적 성격과 형식을 바탕으로 기획되는 지역축제들에 대하여 연출적인 측면에서의 활성화 방안으로서 적용이 가능한 축제의 연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우리나라에서 축제의 원형이 잘 보존되어 전승되고 있는, 축제의 전통적인 유산인 남해안 별신굿에서 축제의 연출 특성을 밝히고, 연극의 연출기법을 적용하여 지역축제의 연출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축제의 특성을 살리고 성공적인 축제를 연출해내기 위한 방안으로 축제의 제의형식, 공연형식, 놀이형식을 모티브로 한 연출방안을 제시하였다.
지역의 문화를 종합적으로 경험하는데 가장 적합한 모델로 단연 축제를 꼽을 수가 있다. 축제에는 개최되는 지역마다 지역 고유의 문화가 종합적이고 압축적으로 녹아들어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축제는 지역주민들에게 문화적 자긍심을 고조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적 재통합의 기능을 하여 공동체 사회성을 회복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게 된다. 또한 축제 개최로 인한 고용창출이 이루어지고, 외지의 여행자들을 불러들이는 데도 결정적으로 기능하여 관광산업으로서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한다. 매년 7백여 개 이상씩이나 개최되는 전국의 축제들이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획적인 측면과 연출적인 측면에서의 활성화 방안이 모두 충족되어야 한다고 본다. 본고에서는 축제의 원형적 성격과 형식을 바탕으로 기획되는 지역축제들에 대하여 연출적인 측면에서의 활성화 방안으로서 적용이 가능한 축제의 연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우리나라에서 축제의 원형이 잘 보존되어 전승되고 있는, 축제의 전통적인 유산인 남해안 별신굿에서 축제의 연출 특성을 밝히고, 연극의 연출기법을 적용하여 지역축제의 연출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축제의 특성을 살리고 성공적인 축제를 연출해내기 위한 방안으로 축제의 제의형식, 공연형식, 놀이형식을 모티브로 한 연출방안을 제시하였다.
Local festivals quite often give their visitors and local residents a good opportunity to experience the regional culture thoroughly. Also, the festivals empower the cultural pride and communal sociality, and create new jobs improving local economy. In Korea, more than 700 local festivals are held e...
Local festivals quite often give their visitors and local residents a good opportunity to experience the regional culture thoroughly. Also, the festivals empower the cultural pride and communal sociality, and create new jobs improving local economy. In Korea, more than 700 local festivals are held every year. Each festival is organized and operated upon all different purpose and mission. It is unfortunate, however, that many festivals fail to balance between making profits and accomplishing their purpose. Festival's marketing plan and content management should be cohesive, but at the same time, they also should be different depending on the festival's purpose and program. Especially in case of performance natured festivals, the role and function of festival directing should be more weighed on content management. Namhaean Byeolsingut is one of performance natured festivals, in which its archetype or primitive form is well maintained. This study observes the primitive form of NB from the director's viewpoint, and then provides a solid foundation on how those main characteristics of NB could be applied to invigorating local festival directing. The directing suggestions here are motivated by NB's ritual, performative, and play form.
Local festivals quite often give their visitors and local residents a good opportunity to experience the regional culture thoroughly. Also, the festivals empower the cultural pride and communal sociality, and create new jobs improving local economy. In Korea, more than 700 local festivals are held every year. Each festival is organized and operated upon all different purpose and mission. It is unfortunate, however, that many festivals fail to balance between making profits and accomplishing their purpose. Festival's marketing plan and content management should be cohesive, but at the same time, they also should be different depending on the festival's purpose and program. Especially in case of performance natured festivals, the role and function of festival directing should be more weighed on content management. Namhaean Byeolsingut is one of performance natured festivals, in which its archetype or primitive form is well maintained. This study observes the primitive form of NB from the director's viewpoint, and then provides a solid foundation on how those main characteristics of NB could be applied to invigorating local festival directing. The directing suggestions here are motivated by NB's ritual, performative, and play form.
축제의 진정한 묘미는 참여자들이 주(主)와 객(客), 남과 여, 지배자와 피지배자의 구분이 없는 상태, 궁극적으로 공연자와 관객의 구분이 없는 상태, 즉 ‘너’와‘나’의 구분이 없는 공동체로서의 ‘우리’의 상태인 커뮤니타스(communitas)의 상태를 경험하는 일이다. ‘커뮤니타스’란 어떤 사람이 지니는 구실이나 지위의 특징을 지워버리고,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서 인간이 서로 마주하는 그런 상태를 말한다[16]. 축제의 현장에서 발생되는 커뮤니타스 상태를 경험하면서 참가자들은 신성한 즐거움을 유희하게 된다.
현대의 축제 개념에 내포된 내용은?
현대의 축제 개념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었다고 유추할 수 있다. 첫째, 축제는 일상의 억압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는 통풍구 역할을 한다. 둘째, 축제의 시․공간은 일상의 시․공간과 극히 대조되므로 축제는 환상(fantasy)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볼 수 없는 과장성과 삶에 대한 긍정성을 고양시킨다[13]. 축제의 연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축제의 성격을 좀 더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별신굿이 시작되면 마을은 어떻게 전환되는가?
별신굿을 하게 되면 마을에서는 부정한 사람들을 골라내어 마을 밖으로 내보내고 깨끗한 사람들만으로 굿을 행하며, 가축들까지도 울음소리를 내지 못하도록 각별히 신경을 쓴다. 별신굿이 시작되면 온 마을이 일상적이고 세속적인 공간에서 비일상적이고 신성한 공간으로 전환되며, 시간 또한 일상으로부터 비일상적인 시간으로 전환된다. 여기서 비일상적인 공간과 시간은 다름 아닌 제의의 공간과 시간을 뜻한다.
참고문헌 (20)
강인원, 고호석, "문화관광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 제5권, 제1호, pp.9-28, 200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