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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보호 담당자를 위한 업무교육 프레임워크 개발 : 교육관련기관 사례
Development of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Framework for Information Security Employees: A Case of Educational Institu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 2014년, pp.386 - 399  

이은주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전효정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태성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연복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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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분야에서의 정보시스템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교육기관 및 관련기관에서의 개인정보유출 등의 보안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지만, 교육기관의 정보보호 업무자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교육훈련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보호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국내 교육관련기관 종사자의 기관유형, 근무지역, 담당직무별로 요구되는 정보보호 분야 지식 및 기술에 차이가 있는지를 정보보호 업무자 대상의 설문결과에 대한 다차원척도법(MDS) 분석을 통해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관련기관의 정보보호 교육 프레임워크를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llowing the heightened facilitation of information system in the education field, educational institutions encounter frequent information security infringement accidents. However there is insufficient education for persons in charge of information security duties in educational institutions. Th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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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김동욱 등[4]은 정보보호 전문인력의 직군이탈 요인을 선별하여 실증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특정 집단인 공공부문에서의 정보보호 전문인력의 직군이탈 의도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 직무 스트레스와 정보보호 전담부서의 부재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정보보호분야 전문인력의 효과적 관리를 위해 증가하는 공공부문의 정보보호 업무량 과다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정보보호전문인력의 충원 및 책임과 권한 소재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팀 또는 계 단위의 전담부서 설치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실증적인 조사 분석을 통해 응답자의 기관유형, 근무지역, 담당직무별로 요구하는 지식 및 기술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반영한 교육과정의 개설이 필요함을 강조하기 위해 정보보호교육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표 11]. [그림 1-그림 3]의 각 사분면의 가로축 및 세로축과 각 사분면에 위치하고 있는 근무지역, 기관유형, 담당직무들을 표 형태로 정리한 것이 [표 11]이다.
  • 본 논문에서는 정보보호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교육관련기관 종사인력 중 기관유형, 근무지역, 담당직무별로 요구하는 지식 및 기술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관련기관 종사자들에 대한 정보보호교육의 프레임워크를 설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정보보호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국내 교육관련기관 종사자의 기관유형, 근무지역, 담당직무별로 요구하는 지식 및 기술의 차이가 있는지를 빈도분석과 MDS 분석을 이용해 분석하고 MDS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정보보호교육 프레임워크를 설계하였다. 본 논문의 실증 연구를 위해 현재 교육 관련기관(유치/초/중/고/대, 교육지원기관 등)에서 정보보호(안)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책임지고 있거나 담당하고 있는 인력을 대상으로 정보보호관련 지식 및 기술 분야에 대한 수요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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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화교육센터는 무엇인가? go.kr/)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정보화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정보화인력 개발 관련 시책을 개발하며 정보화 능력 발전을 위한 ‘공무원 정보지식인 대회’ 등을 개최하는 교육훈련기관이다. 공무원의 정보화․정보보호 지식과 종합 역량을 평가하는 방향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공무원의 정보화 인식 제고 및 활용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정보보호교육은 무엇을 통해 실시되는가? 현재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정보보호교육은 주로 행정안전부(현 안전행정부) 정보화교육센터를 통해 실시 되고 있다. 정보화교육센터(http://cyber.
미국의 정보보호 표준교육과정의 포괄적인 모델은 어떤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미국의 정보보호 표준교육과정은 1994년부터 2000년 12월까지 6년간 개발되었으며 표준 교육과정의 구성은 FOREWORD, CONTENTS, SECTION, ANNEX로 구성되어 있고, SECTION의 내용에 표준 교육과정의 적용성, 범위 등에 대해 제시하였다. 포괄적인 모델은 정보보호에 대한 지식수준(통신이론, 정보시스템 개론, 보안 개론, 정보시스템 보안 개론, 시스템 운영 환경)과 실행수준(정보시스템 보안 계획과 관리, 정보시스템보안 정책 및 절차)으로 나누고 각 수준에 따른 내용을 제시하고 있으며, 지식수준은 국가 보안 정보 시스템의 위협과 취약점, 정보보호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처리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며 실행수준은 정보 보호에 대한 개념을 적용하여 정보시스템을 설계하고 정보보호를 실행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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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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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동욱, 성욱준, "공공부문 정보보호전문인력의 직군이탈의도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8권, 제2호, pp.55-78, 2012. 

  5. 김정덕, 백태석, "정보보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필수요구지식 및 교육인증 프로그램",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5호, pp.113-12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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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노컷뉴스, "중앙부처 공무원 수천여 명 개인정보유출", 2008.8.22. 

  11. 디지털타임즈, "교육기관 개인정보 유출 무려 1만3346건", 2011.7.26. 

  12. 박재용, "정보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 경영정보연구, 제31권, 제1호, pp.149-16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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