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가 낮은 초등 4학년 학생들의 과학 정체성 탐색
Exploring Korean 4th Graders' Career Aspirations in Science with a Focus on Science Identit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4 no.7, 2014년, pp.613 - 624  

강은희 (서울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  최승언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  유준희 (서울대학교) ,  심수연 (서울대학교) ,  김희백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과학 정체성 개념을 사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를 위해 2013년 서울에 소재한 3개 초등학교의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과학 활동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과학에 대한 흥미는 높으나 관련 진로 포부가 낮다고 보고한 학생들(N=45)을 선별하였다. 이 가운데 연구 참여에 동의한 19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정체성(흥미, 능력, 타인에 의한 인정) 및 과학 관련 활동의 경험과 인식에 대해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제한적이거나 상황적으로 유발되는 과학에 대한 흥미를 보였으며, 자신의 과학 능력과 과학 진로를 위해 필요한 능력의 차이, 또는 긍정적이지 않은 타인의 평가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참여자들의 과학 정체성과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낮은 포부는 과학 관련 활동에 대한 그들의 관심과 참여를 제한하였다. 참여자들은 대부분 상황적인 흥미를 유발시키는 일회적인 활동에 관심을 보였고, 실제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였다. 이들은 자신들이 하는 활동이 과학 진로를 원하는 학생이 하는 활동과 다르다고 분명하게 구분하였고, 자신들의 능력이 부족하거나, 과학 관련 진로와 관련된다고 판단되는 활동들을 기피하였다. 참여자들의 부정적인 과학 정체성과 관련 진로에 대한 낮은 포부는 이들의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높은 기준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이들의 잘못된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인식과 기대는 참여자들이 자신과 과학관련 진로 학생과의 차이를 갖게 하고, 과학 관련 진로를 선택하기에 과학에 대한 흥미, 능력, 타인의 평가가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과학과 관련하여 어린 학생들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를 높이기 위한 활동의 목표와 전략을 모색하는데 함의를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hy Korean 4th graders' interest in science was not connected to career aspirations in science using the perspective of science identity. Forty-five students with a high interest in science but with low science-related aspirations have been chosen from 488 elemen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에 대한 흥미는 높으나 관련 진로 포부가 낮다고 보고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과학 정체성(흥미, 능력, 타인에 의한 인정) 및 과학 관련 활동의 경험과 인식에 대해 심층 면담을 진행한 결과는? 이 가운데 연구 참여에 동의한 19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정체성(흥미, 능력, 타인에 의한 인정) 및 과학 관련 활동의 경험과 인식에 대해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제한적이거나 상황적으로 유발되는 과학에 대한 흥미를 보였으며, 자신의 과학 능력과 과학 진로를 위해 필요한 능력의 차이, 또는 긍정적이지 않은 타인의 평가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참여자들의 과학 정체성과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낮은 포부는 과학 관련 활동에 대한 그들의 관심과 참여를 제한하였다. 참여자들은 대부분 상황적인 흥미를 유발시키는 일회적인 활동에 관심을 보였고, 실제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였다. 이들은 자신들이 하는 활동이 과학 진로를 원하는 학생이 하는 활동과 다르다고 분명하게 구분하였고, 자신들의 능력이 부족하거나, 과학 관련 진로와 관련된다고 판단되는 활동들을 기피하였다. 참여자들의 부정적인 과학 정체성과 관련 진로에 대한 낮은 포부는 이들의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높은 기준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이들의 잘못된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인식과 기대는 참여자들이 자신과 과학관련 진로 학생과의 차이를 갖게 하고, 과학 관련 진로를 선택하기에 과학에 대한 흥미, 능력, 타인의 평가가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과학과 관련하여 어린 학생들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를 높이기 위한 활동의 목표와 전략을 모색하는데 함의를 제공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이공계 기피 현상이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 인가? 우리나라의 이공계 기피 현상이 부각되기 시작한 2000년대 이후로 그 원인과 대책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 과학과 관련된 진로 포부에 관한 연구의 큰 부분은 과학에 대한 흥미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는데, 학습에 대한 흥미는 학습의 목적이면서, 학습 활동의 참여와 성취를 매개하고, 나아가 관련된 전공과 진로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Adams et al.
과학과 관련된 진로에 대한 학생들의 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DeWitt et al.의 연구(2013)에서 잘 정리되어 있는 것처럼,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과학에 대한 부모의 긍정적인 태도, 과학에 대한 자기 개념(self-concept), 학교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자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 등, 과학과 관련된 진로에 대한 학생들의 포부에는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요인들을 다룬 여러 연구에서는 각 요인이 학생들의 과학 진로에 대한 포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Adams, W. K., Perkins, K. K., Podelefsky, N. S., Dubson, M., Finkelstein, N. D., & Wieman, C. E. (2006). New instrument for measuring student beliefs about physics and learning physics: The Colorado learning attitudes about science survey.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Physics Education Research, 2, 1-14. 

  2. Ainley, M., Hidi, S., & Berndorff, D. (2002). Interest, learning and the psychological processes that mediate their relationship.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4, 545-561. 

  3. Archer, L., DeWitt, J., Osborne, J., Dillon, J., Willis, B., & Wong, B. (2010). 'Doing' science vs 'being' a scientist. Science Education, 94(4), 617-639. 

  4. Aschbacher, P. R., Li, E., & Roth, E. J. (2010). Is science me? High school students' identities, participation and aspirations in science, engineering, and medicin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5), 564-582. 

  5. Bandura, A., Barbaranelli, C., Caprara, G. V., & Pastorelli, C. (2001). Self-efficacy beliefs a shapers of children's aspirations and career trajectories. Child Development, 72(1), 187-206. 

  6. Beal, S. J., & Crockett, L. J. (2010). Adolescents' occupational and educational aspirations and expectations: Links to high school activities and adult educational attain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6(1), 258-265. 

  7. Bleeker, M. M., & Jacobs, J. E. (2004). Achievement in math and science: Do mothers' beliefs matter 12 years late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1), 97-109. 

  8. Bong, M. (2001). Between- and within- domain relations of academic motivation among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task value, and achievement goa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 23-34. 

  9. Brickhouse, N. W. (2001). Embodying science: A reminist perspective on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3), 282-295. 

  10. Brown, B. A., Reveles, J. M., & Kelly, G. J. (2005). Scientific literacy and discursive identity: A theoretic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science learning. Science Education, 89, 779-802. 

  11. Burke, P. J. (2003). Introduction. In P. J. Burke, T. J. Owens, R. T. Serpe, & P. A. Thoits (Eds.), Advances in identity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NY: Kluwer. 

  12. Carlone, H. B., & Johnson, A. (2007). Understanding the science experiences of successful women of color: Science identity as an analytic le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8), 1187-1218. 

  13. Chinn, P. W. U. (2002). Asian and Pacific islander women scientists and engineers: A narrative explanation of model minority, gender, and racial stereotyp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4), 302-323. 

  14. Choi, Y., & Choi, K. (2012). Science experience's type and meaning of Korean middle school-science gifted students in parent.school.outof-school institu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10), 1580-1598. 

  15. Cleaves, A. (2005). The formation of science choices in secondary schoo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4), 471-486. 

  16. Dabney, K. P., Tai, R. H., Almarode, J. T., Miller-Friedmann, J. L., Sonnert, G., Sadler P. M., & Hazari, Z. (2012). Out-of-school time science activities and their association with career interest in 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Part B: Communication and Public Engagement, 2(1), 63-79. 

  17. DeWitt, J., Osborne, J., Archer, L., Dillon, J., Willis, B., & Wong, B. (2013). Young children's aspirations in science: The unequivocal, the uncertain and the unthinkabl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6), 1037-1063. 

  18. Durik, A. M., Vida, M., & Eccles, J. S. (2006). Task values and ability beliefs as predictors of high school literacy choices: A developmental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8, 382-393. 

  19. Eccles, J. S., Vida, M. N., & Barber, B. (2004). The relation of early adolescents' college plans and both academic ability and task-value beliefs to subsequent college enrollment.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4(1), 63-77. 

  20. Enyedy, N., Goldberg, J., & Welsh, K. M. (2006). Complex dilemmas of identity and practice. Science Education, 90(1), 68-93. 

  21. Ferry, T. R., Fouad, N. A., & Smith, P. L. (2000). The role of family context in a social cognitive model for career-related choice behavior: A math and science perspectiv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7(3), 348-364. 

  22. Gee, J. P. (2000). Identity as an analytic lens for research in education.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25, 99-125. 

  23. Gillibrand, E., Robinson, P., Brawn, R., & Osborn, A. (1999). Girls' participation in physics in single sex classes in mixed schools in relation to confidence and achie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4), 349-362. 

  24. Hall, S. (1996). Introduction: Who needs identity? In S. Hall & P. D. Gay (Eds), Questions of cultural identity, (pp. 1-17). London: Sage Publications. 

  25. Hazari, Z., Sonnert, G., Sadler, P. M., & Shanahan, M-C. (2010). Connecting high school physics experiences, outcome expectations, physics identity, and physics career choice: A gender stud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8), 978-1003. 

  26. Hidi, S., & Renninger, K. A. (2006). The four phase model of interest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41(2), 111-127. 

  27. Hullenman, C. S., Godes, O., Hendricks, B. L., & Harackiewicz, J. M. (2010). Enhancing interest and performance with a utility value interven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2, 880-890. 

  28. Jacobs, J. E. & Eccles, J. S. (2000). Parents, task values, and real-life achievement-related choices. In C. Sansone & J. M. Harackiewics (Eds.),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The search for optimal motivation and performance, (pp. 405-439). San Diego, CA: Academic Press. 

  29. Josselson, R. (1996). Revision herself: The story of women's identity from college to midlife.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30. Kim, H-J., & Im, S. (2012).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 about learning science in informal science education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1), 125-134. 

  31. Koller, O., Baumert, J., & Schnabel, K. (2001). Does interest matter?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interest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2, 448-470. 

  32.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peripheral participation.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33. Lee, J. D. (1998). Which kids can "become" scientists? Effects of gender, self-concepts, and perceptions of scientists. Social Psychology Quarterly, 61(3), 199-219. 

  34. Lemke, J. L. (2000). Across the scales of time: Artifacts, activities, and meanings in ecosocial systems. Mind, Culture, and Activity, 7(4), 273-290. 

  35.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 (1994).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 79-122. 

  36.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NSTA). (1998). Informal science education: An NSTA position statement. Washington, DC: The author. 

  37. Scherz, Z., & Oren, M. (2006). How to change students' images of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Education, 90, 965-985. 

  38. Shanahan, M-C., & Nieswandt, M. (2011). Science student role: Evidence of social structural norms specific to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4), 367-395. 

  39. Stokking, K. M. (2000). Predicting the choice of physics in secondary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12), 1261-1283. 

  40. Tai, R. H., Liu, C. Q., Maltese, A. V., & Fan, X. (2006). Planning early for careers in science. Science, 312, 1143-1144. 

  41. Trusty, J. (2000). High educational expectations and low achievement: Stability of educational goals across adolescenc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3(6), 356-365. 

  42. Turner, S. L., Steward, J. C., & Lepan, R. T. (2004). Family factors associated with sixth-grade adolescents' math and science career interest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3, 41-52. 

  43. Woolnough, B. E. (1994). Factors affecting students' choice of science and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6), 659-676. 

  44. Yang, C., Bae, Y., Kim, C-J., Choe, S-U. Kim, H-B., Yoo, J., Yi, J-W, Kye, Y. H., & Noh, T. (2013). An investigation of science-related activitie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4), 515-526. 

  45. Yang, N, M., & Lee, E (2008). Parental academic invol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as it applies to the relationship of career-aspiration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2), 455-472. 

  46. Yoon, J. (2007). A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 among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7), 570-582. 

  47. Zimmerman, H. T., & Bell, P. (2012). Where young people see science: Everyday activities connected to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part B, 1-2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