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 실태 조사
Research on The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Subjec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3, 2010년, pp.191 - 197  

김상달 (부산대학교) ,  이상균 (부산대학교) ,  최성봉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s' emotional attitude not only affects their achievement in a meaningful way but also is an important educational goal in its own right. This research investigated how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varies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school students based on a survey and reviews of prev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생들의 과학교과에 대한 흥미도 실태를 파악하는 연구로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교급에 따른 과학교과 흥미도 실태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흥미도 제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교과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어떠한지 과학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있다. 실태 파악을 기초로 정의적 영역 교육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흥미도 제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교과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어떠한지 과학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있다. 실태 파악을 기초로 정의적 영역 교육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이러한 부정적 인식이 무엇으로 연결되는가?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이러한 부정적 인식은 결국 이공계 기피 현상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범홍 외, 2005). 이공계 기피 현상은 단기적으로 교차 지원 허용과 같은 교육 정책에도 원인이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 저하와 과학과 학습에 대한 부담감 등 여러 가지 현상들이 종합되어 나타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이양락 외, 2004).
과학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 실태를 파악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무엇인가? 첫째.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교과에 대한 관심은 어떠한가? 둘째, 학생들의 과학교과에 대한 흥미도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공계 기피 현상이 일어나는 종합적인 이유는?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이러한 부정적 인식은 결국 이공계 기피 현상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범홍 외, 2005). 이공계 기피 현상은 단기적으로 교차 지원 허용과 같은 교육 정책에도 원인이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 저하와 과학과 학습에 대한 부담감 등 여러 가지 현상들이 종합되어 나타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이양락 외,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