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스트레스 인지와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그림책 조형활동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s of a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Stress Recognition and Reactions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a Focus on Picture Books and Paper Craft Art Activ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스트레스 인지와 스트레스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스트레스 인지와 스트레스 반응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인지의 하위요인 중 가정환경, 친구, 학업, 교사/학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스트레스 반응의 하위요인에서는 피로를 제외하고 긴장, 좌절, 분노, 우울, 신체화, 공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스트레스 인지와 스트레스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스트레스 인지와 스트레스 반응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인지의 하위요인 중 가정환경, 친구, 학업, 교사/학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스트레스 반응의 하위요인에서는 피로를 제외하고 긴장, 좌절, 분노, 우울, 신체화, 공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to present the effects that a bibliotherapy program based on picture books and paper craft art activities had on middle school students' stress recognition and the changes in their reactions. To this end, we adopted an experimental research design model with pre/post-test measurement...
This study aims to present the effects that a bibliotherapy program based on picture books and paper craft art activities had on middle school students' stress recognition and the changes in their reactions. To this end, we adopted an experimental research design model with pre/post-test measurements of stress recognition and reactions using first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with emotional difficulties. The results show that a bibliotherapy program based on picture books and paper craft art activities does have significant effects on the stress recognition and reactions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5 of 5 sub-domains of the stress recognition had significant difference. The sub-domains are: family environment, friends, study, teacher/school. The 6 of 7 sub-domains of the stress reactions except fatigue had significant difference. The sub-domains are: tention, frustration, anger, depression, somatization, aggression.
This study aims to present the effects that a bibliotherapy program based on picture books and paper craft art activities had on middle school students' stress recognition and the changes in their reactions. To this end, we adopted an experimental research design model with pre/post-test measurements of stress recognition and reactions using first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with emotional difficulties. The results show that a bibliotherapy program based on picture books and paper craft art activities does have significant effects on the stress recognition and reactions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5 of 5 sub-domains of the stress recognition had significant difference. The sub-domains are: family environment, friends, study, teacher/school. The 6 of 7 sub-domains of the stress reactions except fatigue had significant difference. The sub-domains are: tention, frustration, anger, depression, somatization, aggress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14차시에는 자아(성취감)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난 고슴도치야』 책을 읽고, ‘자성예언지 만들기’를 통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올바르게 해결하는 법을 깨닫도록 하였다.
지금까지 놀이, 게임, 역할극을 활용한 독서치료에 관한 연구는 수행되었으나 그림책 독서치료에 종이조형활동을 적용한 연구는 아직까지 수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 므로 본 연구는 정서적인 어려움을 가진 중학생을 대상으로 종이조형활동을 적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이러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스트레스 인지와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처럼 종이조형활동은 종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형상화하는 과정을 통해 감정을 정화하고 갈등을 통합하며, 즐거움과 안정감, 만족감, 성취감을 얻는 치료적 효과를 갖는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독서치료의 상호 작용한 부분으로서 종이조형활동이 가지는 치료적인 기능을 활용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스트레스 인지 및 반응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교육부에서 실시한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를 통해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학교 1학년 학생 30명을 선정하여 1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종이조형활동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였으며 관찰을 통하여 아이들의 변화를 파악하였다.
제안 방법
1차시에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했을 때 감정·문장검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개인별 스트레스 요인과 특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3차시에는 신체(외모)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그림책 『내 귀는 짝짝이』을 읽고, ‘친구이름 빙고게임’과 ‘도배지에 친구가 그려준 자신의 전신에 장점 단점 적기’를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며 자기를 탐색하도록 하였다.
교육부에서 실시한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를 통해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학교 1학년 학생 30명을 선정하여 1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종이조형활동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였으며 관찰을 통하여 아이들의 변화를 파악하였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중학교 1학년 15명을 대상으로 16차시에 걸쳐 종이조형활동을 포함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 수업을 진행하였다. 회기별 독서치료프로그램은 <표 2>와 같이 운영되었다.
둘째, 질적 연구방법으로는 종이조형활동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면서 학생들의 반응을 기술하였으며 차시별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변화를 관찰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부에서 실시한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를 통해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A중학교 1학년 학생 30명을 선정하여 1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종이조형활동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부에서 실시한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를 통해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A중학교 1학년 학생 30명을 선정하여 1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종이조형활동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포함한 혼합 연구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지 않으려 하는 청소년들이 있기 때문에 종이조형을 결합하여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여 감정을 정화하고,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도록 과 같이 구성하였다.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스트레스 대처(완화)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는 통제집단을 비교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통제집단간의 사전·사후 검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참여학생의 스트레스 요인별 상황을 에 나타난 바와 같이 감정, 가족관계, 친구 및 학교관계로 구분하였다.
첫째, 양적 연구방법으로는 그림책과 종이조형활동을 활용한 독서치료프로그램을 16차시에 걸쳐 실시한 후 사전·사후의 변화 비교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절차로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경기도 부천시 소재 A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부에서 실시한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를 통해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편에 속하는 학생 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경기도 부천에 위치한 A중학교 1학년 학생중 교육부에서 실시한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를 통해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편에 속하는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교육부에서 실시한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를 통하여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선정하였다.
경기도 부천시 소재 A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부에서 실시한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를 통해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편에 속하는 학생 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학생 30명을 각각 15명씩 배치하여 2개의 집단(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으로 구성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한미현이 한국의 아동에게 적합하도록 개발한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를 일반청소년 대상에 맞게 양승연(2004)이 재구성한것을 사용하였다. 스트레스 인지 척도의 하위요인은 가정환경, 친구, 학업, 교사/학교 등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 선정은 아동·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의 실제(장혜경 2009)와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 증보편(한국도서관협회 2007)을 참고하여 선정하였다.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반응(감정적, 신체적, 인지적, 행동적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고경봉, 박중규, 김찬형(2000)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스트레스 반응 척도의 하위요인은 긴장, 공격성, 신체화, 분노, 우울, 피로, 좌절 등 7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학생들은 감정적인 측면에서 소극적이고 소심한 학생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었다. 가족관계에서는 가정이 화목하지 않을 때, 친구 및 학교 관계에서는 시험 성적, 친구 괴롭힘, 친구들의 무시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서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스트레스 인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 인지와 스트레스 인지의 하위요인인 가정환경, 친구, 학업, 교사/학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독서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스트레스 반응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 반응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스트레스 반응의 하위요인에서는 피로를 제외하고 긴장, 좌절, 분노, 우울, 신체화, 공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독서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스트레스 인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 인지와 스트레스 인지의 하위요인인 가정환경, 친구, 학업, 교사/학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독서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스트레스 반응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 반응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독서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의 스트레스 인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 인지와 스트레스 인지의 하위요인인 가정환경, 친구, 학업, 교사/학교에 대하여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스트레스 반응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분노를 제외하고 피로, 긴장, 좌절, 분노, 우울, 신체화, 공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독서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통제집단의 스트레스 인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 인지와 스트레스 인지의 하위요인, 스트레스 반응과 스트레스 반응의 하위요인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처음에는 개인별 스트레스 요인을 가지고 있었으나 독서치료 수업에 임하면서 점차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생각을 가진 학생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독서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스트레스 반응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 반응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스트레스 반응의 하위요인에서는 피로를 제외하고 긴장, 좌절, 분노, 우울, 신체화, 공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스트레스 인지와 반응을 감소시키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독서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의 스트레스 인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 인지와 스트레스 인지의 하위요인인 가정환경, 친구, 학업, 교사/학교에 대하여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스트레스 반응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분노를 제외하고 피로, 긴장, 좌절, 분노, 우울, 신체화, 공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조현영(2013)은 중학생 1학년 64명을 대상으로 생각과 느낌나누기, 활동지를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공감하는 독서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독서치료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인 정서인식이나 감정이입 등의 기본적인 정서지능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이정화(2008)는 중학교 국어교과서에 기초하여 Hynes와 Hynes-Berry의 인식, 고찰, 병치, 자기적용의 독서치료 단계에 의거하여 독서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정화(2008)는 중학교 국어교과서에 기초하여 Hynes와 Hynes-Berry의 인식, 고찰, 병치, 자기적용의 독서치료 단계에 의거하여 독서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도출했다.
61)의 스트레스 반응 차이를 검증한 결과 피로를 제외한 스트레스 반응의 하위요인과 전체에 대해 실험집단에게서 유의미한 통계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결과는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스트레스 반응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나타낸다. 이는 종이조형활동을 통해학생들이 스트레스와 관련된 자신의 갈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갈등을 조정하고 승화하며 해소하며 치유를 촉진시키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스트레스 반응을 유의하게 감소시킨다.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실시 전과 실시 후 실험집단(M=1.24)과 통제집단(M=1.61)의 스트레스 반응 차이를 검증한 결과 피로를 제외한 스트레스 반응의 하위요인과 전체에 대해 실험집단에게서 유의미한 통계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결과는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스트레스 반응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나타낸다.
첫째,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스트레스 인지를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의 스트레스인지 요인은 학업, 가정환경, 친구, 교사/학교 순으로 나타났으며,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실시 전과 실시 후의 실험집단(M=1.34)과 통제집단(M=2.02)의 스트레스인지 수준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에게서 유의미한 통계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결과는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스트레스 인지 감소에 효과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스트레스 인지를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의 스트레스인지 요인은 학업, 가정환경, 친구, 교사/학교 순으로 나타났으며,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실시 전과 실시 후의 실험집단(M=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림책이 포함하는 최소한의 스토리는 무엇인가?
그림책은 최소한 스토리 세 개를 포함하게 된다. 글이 말해 주는 스토리, 그림에 내포된 스토리, 그 둘의 조합에서 비롯되는 스토리이다(Perry Nodelman 2001). 이와 같이 그림책으로는 최소한 세 개의 스토리(글이 말해주는 스토리, 그림에 내포된 스토리, 그림과 글의 조합에서 비롯되는 스토리) 안에서 치료적 요소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치료적 요소를 기대할 수 있어, 유아부터 성인까지 어떤 의미와 목적을 가지고 그림을 대하는지에 따라 모두에게 의미를 가지고 읽혀질 수 있을 것이다.
종이조형이란 무엇인가?
종이조형이란 평면적인 종이를 이용하여 접거나 오리고, 찢고, 자르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간단한 사물에서부터 생활 소품, 정교하고 복잡한 수준의 기하학적 표현까지 입체화 하거나 형상화한 조형미를 말한다. 그러므로 종이조형 활동은 작업하는 사람이 품고 있는 내적인 생각이 얼마만큼 발산되어 있느냐가 요구되고, 단순히 시각에만 호소하는 외적인 형식이라기보다 내면의 의식세계를 내용으로 해서 종이라는 질료로 창출해낸 조형작업이다 (강신자 2012).
종이조형활동이 갖는 치료적 효과는 무엇인가?
이처럼 종이조형활동은 종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형상화하는 과정을 통해 감정을 정화하고 갈등을 통합하며, 즐거움과 안정감, 만족감, 성취감을 얻는 치료적 효과를 갖는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독서치료의 상호 작용 한 부분으로서 종이조형활동이 가지는 치료적인 기능을 활용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22)
강신자. 2012. 종이조형기법을 활용한 창의적 미술표현 지도 방안: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Kang, Shinja. 2012. A Study to Guide Creative Art Expression Utilizing Paper Sculpture Techniqueide: Centering on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강태순. 2003. 종이조형을 활용한 수업 방안에 관한 연구: 중학교 1학년 꾸미기와 만들기 수업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Kang, Tae Soon. 2003. A Study on Teaching Plan Made Efficient Use of Paper Formativeness: Mainly Decoration and Making at Art Class in 1st Year of Middle School.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kuk University.)
고경봉, 김찬형, 박중규. 2000. 스트레스반응척도의 개발. 신경정신의학, 157: 707-719.(Koh, Kyung Bong, Chan Hyung Kim, and Joong Kyu Park. 2000. "Development of the Stress Response Inventory." Journal of Korean Neuropsychair, 157: 707-719.)
김수영. 2000. 중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양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Kim, Su Young. 2000. A Study on the Factors of Stress and the Stress Coping Style of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buk University.)
도기봉. 2008.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공격성과 생태체계요인의 상호작용 효과. 청소년복지연구, 10: 73-92.(Do, Gie Bong. 2008.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Factors in Ecology System and Aggression Affecting School Violence." Studies on Youthwelfare, 10: 73-92.)
서기자. 2006.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 해소를 위한 독서치료 연구. 독서치료연구, 2: 73-97.(Seo, GiJa. 2006. "The Study of Bibliotherapy for Relief of Negative Emotion in Young Adults." Korean Association of Bibliotherapy, 2: 73-97.)
서석진. 2012. 독서치료가 품행장애 청소년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Seo, Seok-Jin. 2012. The Effects of Bibliotherapy on Maladjusted Behavior of Adolescents with Conduct Disorder. Ph. D. diss., The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ersity.)
손혜련. 2011. 합리.정서.행동치료를 바탕으로 한 독서치료가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Son, Hye Ryeon. 2011. The Effect of Literature Therapy Based on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garding Daily Stress in Children and their Strategies for Coping with Stress.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 Pook University.)
양승연. 2004.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스트레스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대학원.(Yang, Seung-Youn.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uicidal Ideation and Stress of Adolescents.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Hannam University.)
이정화. 2008. 중학교 국어교과서에 기초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Lee, Joung Hwa. 2008. The Effect of Bibliotherapy Program Based upon Literature Units of Korean Language Textbook on Self-esteem of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kyong University.)
임미례. 2010. 청소년의 스트레스, 절망감, 사회적 지지와 자살생각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Yim, Mi Lye. 2010. Relationship between Suicidal Ideation and Stress, Despair, and Social Support in Adolescence.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장혜경. 2013. 아동.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의 실제. 서울: 중문출판사.(Jang, Hye-Kung. 2013. The Practice of Bibliotherapy for Child and Youth. Seoul: Joongmoon Publisher.)
전정림. 2011. 중학교 미술교육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Jeon, Jeong Lim. 2011.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rt Therapy to Self-expression in Secondary Art Education.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조은주. 2011.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노인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연구. 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Cho, Eun-Joo. 2011.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Program to Reduce Stress of the Elderly. Ph. D. diss., The graduate school of Sangmyung University.)
조현영. 2013.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과 영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Cho, Hyun Young. 2013. The Effect of Bibliograpy on the Adolescents' Subjective Well-being and Spiritual Well-being.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한상영. 2005. 중학생의 스트레스, 정신건강 및 신체증상에 관한 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일반대학원.(Han, Sang-Young. 2005. A Study on the Stress, Mental Health, and Physical Symptoms of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wandong University.)
현명희. 2005. 종이 접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Hyeon, Myeong-Hui. 2005. The Effects of Paper Folding Activity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nam University.)
Causey, D. L. and E. F. Dibow. 1992. "Development of a Self-Report Coping Measur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Development, 21: 47-59.
Nodelman, Perry. 2001.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서울: 시공주니어.(Nodelman, Perry. 2001. The Pleasure of Children Literature. Seoul: Sigongjunio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