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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독서치료사의 독서치료 경험 분석
An Analysis on Bibliotherapy Experiences of Bibliotherapists in Librar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7 no.2, 2016년, pp.417 - 436  

임성관 (휴독서치료연구소,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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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서관에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독서치료사들의 경험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질적 연구 방법 중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식을 사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독서치료사로 활동하고 있는 12명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각각 6명씩 2개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Krueger와 Casey(2000)가 제시한 질문 방식을 수정하여 도입 질문, 소개 질문, 주요 질문, 마무리 질문의 4가지 종류로 정하여 개방형 질문 방식으로 진행하고, Morgan과 Scannell(1998)이 제시한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도서관 독서치료사로서 치료과정에서의 경험에 대해 7개의 주제, 26개의 범주, 84개의 개념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치료과정에서 나타나는 도서관 독서치료사의 어려움을 관찰하고 개선점을 마련함으로써 각 치료 프로그램들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도록 함은 물론, 도서관과 독서치료사 모두 성장을 기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focused on knowing what bibliotherapists experience while they are in a session with their clients in library settings. Qualitative interviews were conducted as the main research tool or method used for this study. The study participants included 12 bibliotherapist respond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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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이 부분은 이미 많은 선행 연구자들께서 도서관 내에서 운영한 특정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통해 일정 부분 밝혀낸 바가 있다 하지만 도서관에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는 독서치료사들이 자신의 치료과정 경험 나아가 도서관 독서치료 프로그램 운영이 전문 치료 센터나 다른 기관과의 차이점에 대해 밝힌 연구는 아직 찾아볼 수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서관 독서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독서치료사의 어려움을 밝혀냄으로써 도서관에서 실행되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개선점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아직까지 도서관은 치료 를 위한 곳은 아니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 또한 미술치료 분야에서는 장서연과 최선남(2014)이 ‘아동 미술치료사의 치료과정 경험연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를 통해,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하는 아동미술치료사들의 경험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도서관 독서치료사의 치료과정을 살펴보고 도서관이 치료의 장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도서관 및 치료사 각각에게는 어떤 요소가 필요한지 분석하여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도서관에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해 본 독서치료사들을 모아 그 경험을 알아보고, 도서관이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보다 전문적이면서 효율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 참여한 독서치료사들 대부분은 문헌정보학을 전공하지 않았고 도서관 직원으로 근무한 경력도 갖고 있지 못하지만, 독서치료 전문가이자 프로그램 운영자로서 보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도서관의 독서치료 환경을 평가해 줄 수 있는 사람들이라 생각했다.
  •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라는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도서관 독서치료사의 치료과정 경험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연구의 중립성 확보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추가 방법으로 2인의 감수자를 선정하였다.
  • 외국은 물론 국내에서도 아직 독서치료사 및 독서치료 과정을 중심 주제로 선정해 실행한 연구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다만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한 논문의 대부분은 연구의 과정에 대한 설명을 위해 프로그램 목표 수립 치료 대상 선정 자료 및 관련 활동 선정, 치료 실시, 수정 및 보완, 평가에 이르는 과정을 전체 혹은 일부 포함시키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독서치료사를 주제로 한 논문과 비록 독서치료 분야는 아니지만 치료과정 경험을 주제로 한 논문을 바탕으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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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치료사로서의 길을 선택하고 유지해 가는 치료사들의 동기에 대한현상학적 연구의 결과는? 연구의 대상은 독서치료 과정을 수료한 후 자격을 취득하여 3년 이상의 임상 경력을 갖추었고 치료 현장에서 5회 이상 프로그램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 치료사들로 했으며, 심층 면담을 진행한 뒤 의 현상학적 분석 Giorgi 절차에 따라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치료사들은 1) 독서치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막연한 관심과 호기심으로 분야를 선택했고, 2) 독서치료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초반에는 혼란을 경험했으나 과정 속에서 독서의 힘을 확신하였으며, 3) 졸업 후 (수료 후, 자격증 취득 후) 여러 다른 요인들로 인해 두 번째 회의감을 경험하지만 노력을 통해 극복했다고 한다. 또한 4) 독서의 힘에 대한 믿음과 개인적 심리적 보상에 따라 독서치료를 계속 해나갈 수 있는 힘을 얻었다는 4개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독서치료 분야를 가장 활발하게 도입해 접목한 기관은? 그 가운데 도서관은 독서치료 분야를 가장 활발하게 도입해 접목한 기관이다. 성인을 위한 이론 과정은 물론이고 아동 및 청소년성인 및 노인 장애인 등 여러 대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Doll Doll 5단계란? 1) 준비 단계 치료사가 : (rapport) 먼저 신뢰관계 즉 공감대 를 형성하고 상담자와 함께 그가 지닌 문제가 무엇인지 명료화하며, 그 문제의 범위와 성격을 진단한다. 이 단계에서의 주목표는 참여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문제의 성격을 파악하는 것인데 표준화된 검사척도를 사용할 수 있다. 2) 읽힐 자료의 선택 단계 : 독서치료를 하는데 필요한 책을 선정하는 단계이다. 중요한 것은 참여자의 관심, 독해력 수준에 맞는 양질의 책을 선정하되, 앞 단계에서 밝혀진 참여자가 지닌 문제의 성격에 적합한 책으로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독서치료는 도서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도서 (소설, 비소설, 전기, 자서전, 등)를 포함하여 영화, 슬라이드, 녹음테이프, 녹화 테이프, 시, 잡지, 일기 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3) 책을 소개하는 단계 : 이 단계에서는 참여자의 관심을 고조시키는 방법으로 책을 소개한다. 이때 책에 대한 과도한 부담감이나 건강하지 않은 감정적 반응을 포착하고 조절한다. 너무 쉬운 책이나 너무 어려운 책은 독서의 동기를 저하시키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고,책을 좋아하는 참여자의 경우에는 쉽게 독서치료를 적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동기부여 과정이 중요하다. 4) 이해를 돕는 단계: 독서치료의 핵심적인 단계로서, 이 단계에서 치료사는 참여자가 책을 잘 읽도록 도우며, 책과 참여자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적극적인 개입을 한다. 이 단계에서는 독서치료의 세 가지 원리인 동일시, 카타르시스, 통찰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5) 후속 조치와 평가 단계: 위 단계를 거치며, 깨달은 바를 실제 생활과 행동에 적용시킬수 있도록 격려하는 단계이다. 인터뷰, 그림, 그리기, 독후감 쓰기, 역할극, 사회 조사 등의 다양한 활동이 포함되며 읽은 내용이 더 내면화 될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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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유순. 2004. 가족치료 과정연구로서의 가족치료 내담자 경험에 대한 문화기술지 연구. 한국가족치료학회지, 12(2): 27-52.(Kim, Yu-Soon. 2004. "Family therapy process research: An ethnographic study of the experiences of family therapy clients". Korean Journal of Family Therapy, 12(2): 27-52.) 

  2. 김인례. 2005. 기독교인의 우울증 치료방안으로서의 독서치료 연구. 석사학위논문, 나사렛대학교 신학대학원.(Kim, In-Rye. 2004. A Study of bibliotherapy for the depression of christian. Thesis. Korea Nazarene University.) 

  3. 이형득 외 공저. 2002. 집단상담.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4. 임성관. 2013. 독서치료사로서의 길을 선택하고 유지해 가는 치료사들의 동기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디지틀도서관, 2013년 가을호: 38-52.(Lim, Seong-Gwan. 2013. "A Phenomenological Research about Bibliotherapists' Motivation for Choosing and Maintaining the Path of Bibliotherapist". Digital Library, 2013 Autumn Issue: 38-52.) 

  5. 임성관. 2008. 집단독서치료에서 치료사와 보조치료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독서문화연구, 제8호: 31-51.(Lim, Seong-Gwan. 2008. "A Study on Therapist's Role in Group Bibliotherapy". Reading Culture Research Institute Journal, 8: 31-51.) 

  6. 장서연, 최선남. 2014. 아동 미술치료사의 치료과정 경험연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미술치료연구, 21(4): 623-634.(Jang, Seo-Yeon & Choi, Sun-Nam. 2014.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Child Art Therapists: Based on a Focus Group Interview".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21(4): 623-634.) 

  7. 장서연, 최선남. 2015. 청소년 미술치료사의 치료과정 경험연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이용하여. 미술치료연구, 22(2): 409-432.(Youn, Sook-Hee & Choi, Sun-Nam. 2015.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Art Therapists Specializing in Adolescents: Based on a Focus Group Interview".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22(2): 409-432.) 

  8. 한국직업사전. [인용 2015. 5. 19]. 

  9. Doll, B. & Doll, C.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lorado: Libraries Unlimited, Inc. 

  10. Hynes, A. M. and Hynes-Berry, M. 1994. Biblio/Poetry Therapy-The Interactive Process: A Handbook. St. Cloud., M, N: North Star Press of St. Cloud. 

  11. Pnisof, W. M. 1988. Strategies for the study of family therapy process. In L. C. 

  12. Watson, D. C. 1994. The effects of three bibliotherapy techniques on fourth graders' self esteem, reading achievement, and attitudes toward read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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