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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스트레스 인지와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그림책 조형활동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s of a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Stress Recognition and Reactions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a Focus on Picture Books and Paper Craft Art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5 no.4, 2014년, pp.129 - 146  

류지선 (부천남중학교) ,  조미아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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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스트레스 인지와 스트레스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스트레스 인지와 스트레스 반응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인지의 하위요인 중 가정환경, 친구, 학업, 교사/학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스트레스 반응의 하위요인에서는 피로를 제외하고 긴장, 좌절, 분노, 우울, 신체화, 공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esent the effects that a bibliotherapy program based on picture books and paper craft art activities had on middle school students' stress recognition and the changes in their reactions. To this end, we adopted an experimental research design model with pre/post-test measur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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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4차시에는 자아(성취감)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난 고슴도치야』 책을 읽고, ‘자성예언지 만들기’를 통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올바르게 해결하는 법을 깨닫도록 하였다.
  • 지금까지 놀이, 게임, 역할극을 활용한 독서치료에 관한 연구는 수행되었으나 그림책 독서치료에 종이조형활동을 적용한 연구는 아직까지 수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 므로 본 연구는 정서적인 어려움을 가진 중학생을 대상으로 종이조형활동을 적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이러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스트레스 인지와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처럼 종이조형활동은 종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형상화하는 과정을 통해 감정을 정화하고 갈등을 통합하며, 즐거움과 안정감, 만족감, 성취감을 얻는 치료적 효과를 갖는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독서치료의 상호 작용한 부분으로서 종이조형활동이 가지는 치료적인 기능을 활용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종이조형을 활용한 그림책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스트레스 인지 및 반응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교육부에서 실시한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를 통해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학교 1학년 학생 30명을 선정하여 1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종이조형활동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였으며 관찰을 통하여 아이들의 변화를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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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림책이 포함하는 최소한의 스토리는 무엇인가? 그림책은 최소한 스토리 세 개를 포함하게 된다. 글이 말해 주는 스토리, 그림에 내포된 스토리, 그 둘의 조합에서 비롯되는 스토리이다(Perry Nodelman 2001). 이와 같이 그림책으로는 최소한 세 개의 스토리(글이 말해주는 스토리, 그림에 내포된 스토리, 그림과 글의 조합에서 비롯되는 스토리) 안에서 치료적 요소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치료적 요소를 기대할 수 있어, 유아부터 성인까지 어떤 의미와 목적을 가지고 그림을 대하는지에 따라 모두에게 의미를 가지고 읽혀질 수 있을 것이다.
종이조형이란 무엇인가? 종이조형이란 평면적인 종이를 이용하여 접거나 오리고, 찢고, 자르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간단한 사물에서부터 생활 소품, 정교하고 복잡한 수준의 기하학적 표현까지 입체화 하거나 형상화한 조형미를 말한다. 그러므로 종이조형 활동은 작업하는 사람이 품고 있는 내적인 생각이 얼마만큼 발산되어 있느냐가 요구되고, 단순히 시각에만 호소하는 외적인 형식이라기보다 내면의 의식세계를 내용으로 해서 종이라는 질료로 창출해낸 조형작업이다 (강신자 2012).
종이조형활동이 갖는 치료적 효과는 무엇인가? 이처럼 종이조형활동은 종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형상화하는 과정을 통해 감정을 정화하고 갈등을 통합하며, 즐거움과 안정감, 만족감, 성취감을 얻는 치료적 효과를 갖는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독서치료의 상호 작용 한 부분으로서 종이조형활동이 가지는 치료적인 기능을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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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강신자. 2012. 종이조형기법을 활용한 창의적 미술표현 지도 방안: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Kang, Shinja. 2012. A Study to Guide Creative Art Expression Utilizing Paper Sculpture Techniqueide: Centering on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 강태순. 2003. 종이조형을 활용한 수업 방안에 관한 연구: 중학교 1학년 꾸미기와 만들기 수업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Kang, Tae Soon. 2003. A Study on Teaching Plan Made Efficient Use of Paper Formativeness: Mainly Decoration and Making at Art Class in 1st Year of Middle School.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kuk University.) 

  3. 고경봉, 김찬형, 박중규. 2000. 스트레스반응척도의 개발. 신경정신의학, 157: 707-719.(Koh, Kyung Bong, Chan Hyung Kim, and Joong Kyu Park. 2000. "Development of the Stress Response Inventory." Journal of Korean Neuropsychair, 157: 707-719.) 

  4. 김수영. 2000. 중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양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Kim, Su Young. 2000. A Study on the Factors of Stress and the Stress Coping Style of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buk University.) 

  5. 도기봉. 2008.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공격성과 생태체계요인의 상호작용 효과. 청소년복지연구, 10: 73-92.(Do, Gie Bong. 2008.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Factors in Ecology System and Aggression Affecting School Violence." Studies on Youthwelfare, 10: 73-92.) 

  6. 서기자. 2006.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 해소를 위한 독서치료 연구. 독서치료연구, 2: 73-97.(Seo, GiJa. 2006. "The Study of Bibliotherapy for Relief of Negative Emotion in Young Adults." Korean Association of Bibliotherapy, 2: 73-97.) 

  7. 서석진. 2012. 독서치료가 품행장애 청소년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Seo, Seok-Jin. 2012. The Effects of Bibliotherapy on Maladjusted Behavior of Adolescents with Conduct Disorder. Ph. D. diss., The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ersity.) 

  8. 손혜련. 2011. 합리.정서.행동치료를 바탕으로 한 독서치료가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Son, Hye Ryeon. 2011. The Effect of Literature Therapy Based on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garding Daily Stress in Children and their Strategies for Coping with Stress.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 Pook University.) 

  9. 양승연. 2004.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스트레스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대학원.(Yang, Seung-Youn.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uicidal Ideation and Stress of Adolescents.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Hannam University.) 

  10. 이정화. 2008. 중학교 국어교과서에 기초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Lee, Joung Hwa. 2008. The Effect of Bibliotherapy Program Based upon Literature Units of Korean Language Textbook on Self-esteem of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kyong University.) 

  11. 임미례. 2010. 청소년의 스트레스, 절망감, 사회적 지지와 자살생각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Yim, Mi Lye. 2010. Relationship between Suicidal Ideation and Stress, Despair, and Social Support in Adolescence.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12. 장혜경. 2013. 아동.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의 실제. 서울: 중문출판사.(Jang, Hye-Kung. 2013. The Practice of Bibliotherapy for Child and Youth. Seoul: Joongmoon Publisher.) 

  13. 전정림. 2011. 중학교 미술교육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Jeon, Jeong Lim. 2011.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rt Therapy to Self-expression in Secondary Art Education.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14. 조은주. 2011.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노인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연구. 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Cho, Eun-Joo. 2011.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Program to Reduce Stress of the Elderly. Ph. D. diss., The graduate school of Sangmyung University.) 

  15. 조현영. 2013.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과 영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Cho, Hyun Young. 2013. The Effect of Bibliograpy on the Adolescents' Subjective Well-being and Spiritual Well-being.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16. 최윤정. 2001. 그림책. 서울: 비룡소.(Choi, Youn-Jeong. 2001. Picturebook. Seoul: Biryongso.) 

  17. 통계청. 2012. 2012 청소년 통계 [online]. [cited 2014.3.4]. .(Statistics Korea. 2012. Adolescent Statistics [online]. [cited 2014.3.4]. .) 

  18. 한국도서관협회. 2007.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도서목록: 증보편.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7. Bibliographic Tool for Bibliotherapy Practices: Enlarged Edition. Seoul: KLA.) 

  19. 한상영. 2005. 중학생의 스트레스, 정신건강 및 신체증상에 관한 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일반대학원.(Han, Sang-Young. 2005. A Study on the Stress, Mental Health, and Physical Symptoms of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wandong University.) 

  20. 현명희. 2005. 종이 접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Hyeon, Myeong-Hui. 2005. The Effects of Paper Folding Activity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nam University.) 

  21. Causey, D. L. and E. F. Dibow. 1992. "Development of a Self-Report Coping Measur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Development, 21: 47-59. 

  22. Nodelman, Perry. 2001.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서울: 시공주니어.(Nodelman, Perry. 2001. The Pleasure of Children Literature. Seoul: Sigongjun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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