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해상에서의 저체온증 사망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배의 길이 20미터 미만의 우리나라 소형어선에 비치하기 적합한 구명뗏목의 성능기준을 제안했다. 우리나라에는 소형어선용 구명뗏목이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관련 성능기준도 없다. 국내외 및 국제표준의 성능기준을 비교하고, 외국산 구명뗏목 및 본 연구로 개발된 가방형 시제품(2 4인승)의 성능 평가결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근해어선의 구명뗏목에는 ISO 9650-1 기준을 적용하고, 연안어선의 구명뗏목에는 ISO 9650-2보다 기준을 낮추어 적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에서의 저체온증 사망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배의 길이 20미터 미만의 우리나라 소형어선에 비치하기 적합한 구명뗏목의 성능기준을 제안했다. 우리나라에는 소형어선용 구명뗏목이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관련 성능기준도 없다. 국내외 및 국제표준의 성능기준을 비교하고, 외국산 구명뗏목 및 본 연구로 개발된 가방형 시제품(2 4인승)의 성능 평가결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근해어선의 구명뗏목에는 ISO 9650-1 기준을 적용하고, 연안어선의 구명뗏목에는 ISO 9650-2보다 기준을 낮추어 적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In order to reduce the risk of deaths from hypothermia at sea, this paper suggests the performance criteria of life rafts for small fishing vessels less than 20 m in length. In our country, the life rafts are not used and have no performance criteria. This research compared the performance criteria ...
In order to reduce the risk of deaths from hypothermia at sea, this paper suggests the performance criteria of life rafts for small fishing vessels less than 20 m in length. In our country, the life rafts are not used and have no performance criteria. This research compared the performance criteria of the domestic, foreign, international standards, and the performance comparison between foreign life rafts and the user-friendly valise prototype(2 & 4 persons) which is developed by this study. As a result, it is considered to be appropriate that ISO 9650-1 can be applied to the life rafts for offshore fishing vessels while a milder criteria can be applied to the life rafts for coastal fishing vessels.
In order to reduce the risk of deaths from hypothermia at sea, this paper suggests the performance criteria of life rafts for small fishing vessels less than 20 m in length. In our country, the life rafts are not used and have no performance criteria. This research compared the performance criteria of the domestic, foreign, international standards, and the performance comparison between foreign life rafts and the user-friendly valise prototype(2 & 4 persons) which is developed by this study. As a result, it is considered to be appropriate that ISO 9650-1 can be applied to the life rafts for offshore fishing vessels while a milder criteria can be applied to the life rafts for coastal fishing vess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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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우리나라 연안에서는 2013년에 818건 등 매년 1,000건 안밖의 해양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선원이 해상으로 탈출하여 저체온증으로 인한 사망사고 사례도 다수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명사고의 저감을 위하여 배의길이 20미터 미만의 우리나라 소형어선에 비치하기에 적합한 소형어선용 구명뗏목의 성능기준을 제시하였으며, 조업현장에서 긴급 상황 시 사용하기 쉽도록 가방형의 팽창식 구명뗏목 2인승 및 4인승 모델을 개발하여 그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어선설비기준에 따라 배의길이 20미터 이상의 어선에만 구명뗏목 비치의무가 있을 뿐 20미터 미만의 소형어선은 구명뗏목을 비치하도록 규정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MOF, 2013).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 시 익수자의 저체온증에 의한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외국산 구명뗏목과 본 연구로 개발한 시제품의 성능평가 등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배의길이 20미터 미만 소형어선에 비치하기에 적합한 구명뗏목의 성능기준안 개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구명뗏목 비치의무 대상선박의 구분은 익수자의 구조시간을 감안할 때 연안에서 가까운 해역에서 운항하는 선박과 원거리에서 운항하는 선박으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어선의 경우 항해구역을 지정하는 제도가 없어 운항해역에 따라 구명뗏목 비치하도록 하는 제도를 운영할 수 없는 형편이며, 어선의 규모에 따라 근해어업또는 연안어업 어선으로 어업허가를 받도록 하고 있고 어업종류별 어구어법 및 조업 특성상 연안어업 어선이 연안에서 가까운 해역에서 조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근해어업 어선과 연안어업 어선을 구분하고 선원이 아닌 낚시객의 승선규모를 고려하여 구명뗏목 비치기준을 정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를 통하여 소형어선에 보급하기에 적합한 구명뗏목 개발을 추진하였으며 ㈜삼공물산과 협동연구로 2인승 및 4인승의 보급형 소형선박용 구명뗏목 시제품을 제작하고 성능평가 시험을 통하여 소형어선용 구명뗏목의 성능기준의 적정성 검증을 수행하였다.
시제품 개발에 있어서 포장용기는 가방형으로 하고 경량화에 중점을 두어 개발하였으며, 총톤수 10톤 미만의 연안어선에서 평상시 갑판실내에 보관하다가 비상시 해상으로 선원이 직접 투척하여 구명뗏목을 팽창시켜 사용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이러한 가방형의 구명뗏목은 갑판실의 규모가 작거나 어구가 많이 적재되어 컨테이너형 구명뗏목 설치가 어려운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승선인원이 적은 경우에도 유용한 구명설비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외국산 제품의 소재성능 평가를 위하여 구입한 제품에서 직접 시편을 채취하여 구명뗏목 형식승인시험기관인 FITI시험연구원에서 평가하였으며, ISO 9650-3(2012)의 시험항목별 판정기준 및 각 제조사별 소재성능 평가결과는 Table 2와 같다.
대상 데이터
이 중에서 국내에서는 개발되어 있지 않은 6인승 미만의 외국산 팽창식 구명뗏목을 구입하여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평가에 사용된 제품은 외국의 유명제품으로 미국산 A사 2인승과 4인승 각 1종, 호주산 B사 2인승 1종, 영국산 C사 4인승 1종, 일본산 D사 5인승 1종 등 총 5종이다.
이론/모형
각 제품은 각각 자국의 규정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제품이나 동일한 기준에 따라 성능을 비교하기 위하여 ISO 9650 규격을 적용하여 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성능평가 결과 소재에 대한 성능은 나일론 원단에 TPU(Thermoplastic Polyurethane) 코팅처리를 하여 단위면적당 중량이 450~550 g/㎡인 경우에 ISO 9650-3 기준을 만족시키는데 큰 어려움이 없음을 확인하였으며, 소재성능은 제품의 내구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일본기준보다 강화된 국제표준을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제품성능은 근해어선의 경우 ISO 9650-1 기준을 만족하는 성능을 갖도록 하되, 연안어선에 보급하기 위한 소형어선용 제2종 구명뗏목은 ISO 9650-2 기준을 바탕으로 일본의 완화된 기준을 수용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구명뗏목 시제품의 주요성능 평가결과는 Table 9, 10과 같다. 성능평가 결과 소재에 대한 성능은 나일론 원단에 TPU(Thermoplastic Polyurethane) 코팅처리를 하여 단위면적당 중량이 450~550 g/㎡인 경우에 ISO 9650-3 기준을 만족시키는데 큰 어려움이 없음을 확인하였으며, 소재성능은 제품의 내구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일본기준보다 강화된 국제표준을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제품성능은 근해어선의 경우 ISO 9650-1 기준을 만족하는 성능을 갖도록 하되, 연안어선에 보급하기 위한 소형어선용 제2종 구명뗏목은 ISO 9650-2 기준을 바탕으로 일본의 완화된 기준을 수용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소형어선에 대한 비치기준 강화방안에 맞추어 소형어선용 제1종 및 제2종 팽창식 구명뗏목의 주요 성능기준은 Table 11과 같이 설정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외국의 소형선박용 구명뗏목 보급 실태 및 성능평가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고 일본, 미국 등의 국내기준 적용 제품 등에서도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SOLAS급 구명뗏목이 아닌 소형선박용 구명뗏목인 경우에도 ISO 9650을 만족하는 제품과 ISO 9650보다 완화된 제품으로 구분하여 관련 기준을 개발하는 것이 선박의 규모에 따라 적절한 성능의 구명뗏목을 보급하기에 바람직하다. 따라서 국내의 소형어선에 구명뗏목을 비치하도록 시설기준을 강화하는 경우 두 가지의 구명뗏목 성능기준을 개발하고 비치의무 대상어선 그룹도 두 가지로 분리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방안의 하나로 배의 길이 20미터 미만의 어선 중에서 총톤수 10톤 이상의 근해어선과 연안어선 중에서 최대 승선인원이 13인 이상인 낚시어선인 경우 ISO 9650-1의 기준을 만족하는 구명뗏목(소형어선용 제1종 구명뗏목)을 비치하도록 어선설비기준을 강화할 것을 제안한다.
후속연구
반면 총톤수 10톤 미만인 어선 중에서 배의길이 10미터 정도가 되는 총톤수 5톤 이상의 어선에는 일본 등과 같이 ISO 9650-2의 기준보다 완화된 성능기준을 만족하는 구명뗏목(소형어선용 제2종 구명뗏목)을 비치하도록 하여도 충분히 익수자의 저체온증에 의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므로 이러한 방안을 수용하여 소형어선용 구명뗏목 성능기준을 설정할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총톤수 5톤 이상의 국내 소형어선에 있어서도 구명뗏목과 같은 저체온증 사망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구명설비가 비치될 수 있도록 어선용품 형식승인시험기준, 어선설비기준 및 총톤수 10톤 미만 소형어선의 구조 및 설비기준을 개정하도록 정부에 건의하며, 차년도 연구를 통하여 6인승, 8인승, 10인승 및 12인승 등의 다양한 모델의 구명뗏목을 개발하여 소형어선이 규모에 따라 적절한 모델을 선택하여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사고가 발생할 시 승선인원은 어떻게 탈출하는가?
해상에서 선박이 충돌, 전복, 화재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해양사고가 발생하여 선박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 승선인원은 구명설비를 이용하여 해상으로 탈출하게 된다. 그러나 구명조끼나 구명부환을 이용하는 경우 익수자는 해수중에 있는 상태로 구조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으로, 해수온도가 낮은 경우 익수자는 중심체온이 빨리 떨어지게 되고 저체온증으로 인한 무의식상태에 빠지게 되어 생존가능시간도 줄어드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USSRTF, 2014; MAST, 2014).
해수온도가 낮은 경우 익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일은?
해상에서 선박이 충돌, 전복, 화재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해양사고가 발생하여 선박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 승선인원은 구명설비를 이용하여 해상으로 탈출하게 된다. 그러나 구명조끼나 구명부환을 이용하는 경우 익수자는 해수중에 있는 상태로 구조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으로, 해수온도가 낮은 경우 익수자는 중심체온이 빨리 떨어지게 되고 저체온증으로 인한 무의식상태에 빠지게 되어 생존가능시간도 줄어드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USSRTF, 2014; MAST, 2014). 따라서 익수자는 비상탈출 시 구명뗏목을 이용하는 것이 저체온증에 의한 사망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외국산 구명뗏목 중 근해어선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기준은?
국내외 및 국제표준의 성능기준을 비교하고, 외국산 구명뗏목 및 본 연구로 개발된 가방형 시제품(2 4인승)의 성능 평가결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근해어선의 구명뗏목에는 ISO 9650-1 기준을 적용하고, 연안어선의 구명뗏목에는 ISO 9650-2보다 기준을 낮추어 적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11)
AMSA(2013), Australia Maritime Safety Authority, Guidance Note: Vessel Equipment List-Class 3B/3C/3D/3E, pp. 1-5.
TC(2007), Transport Canada, C.R.C.,c.1486, Small Fishing Vessel Inspection Regulations, pp. 1-46.
ISO 9650-1/2(2007), Small Craft-Inflatable Liferafts-Part 1/2 : Type I/II, pp. 1-20.
ISO 9650-3(2012), Small Craft-Inflatable Liferafts-Part 3 : Materials, pp. 1-7.
MAFF(2009), Ministry of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Safety Regulation for Small Fishing Vessels, Japan, pp. 9-18.
KCG(2013), Korea Coast Guard, 2013 Korea Coast Guard White Book, pp. 74-151.
MAST(2014), Marine and Safety Tasmania, Austraia, http://www.mast.tas.gov.au/domino/mast/mastweb.nsf/v-lu-all/General+Safety-Cold+Water+Immersion?OpenDocument.
MOF(2013),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Fishing Vessels Equipment Regulation, pp. 6-62.
DOT(2007), MSN 1813(F) The Fishing Vessels Code of Practice for the Safety of Small Fishing Vessels, U.K, pp. 1-16.
USCG(2010), U.S. Coast Guard, Commercial Fishing Industry Vessel Safety Reference Guide, pp. 1-27.
USSRTF(2014), United States Search and Rescue Task Force, http://www.ussartf.org/cold_water_survival.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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