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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어선용 팽창식 구명뗏목 성능기준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latable Life Raft Performance Criteria for Small Fishing Vessel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5 = no.64, 2014년, pp.558 - 563  

김경우 (선박안전기술공단) ,  장철민 ((재)FITI시험연구원) ,  박종오 ((주)삼공물산) ,  이희준 (선박안전기술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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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해상에서의 저체온증 사망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배의 길이 20미터 미만의 우리나라 소형어선에 비치하기 적합한 구명뗏목의 성능기준을 제안했다. 우리나라에는 소형어선용 구명뗏목이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관련 성능기준도 없다. 국내외 및 국제표준의 성능기준을 비교하고, 외국산 구명뗏목 및 본 연구로 개발된 가방형 시제품(2 4인승)의 성능 평가결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근해어선의 구명뗏목에는 ISO 9650-1 기준을 적용하고, 연안어선의 구명뗏목에는 ISO 9650-2보다 기준을 낮추어 적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duce the risk of deaths from hypothermia at sea, this paper suggests the performance criteria of life rafts for small fishing vessels less than 20 m in length. In our country, the life rafts are not used and have no performance criteria. This research compared the performance criteri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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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 연안에서는 2013년에 818건 등 매년 1,000건 안밖의 해양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선원이 해상으로 탈출하여 저체온증으로 인한 사망사고 사례도 다수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명사고의 저감을 위하여 배의길이 20미터 미만의 우리나라 소형어선에 비치하기에 적합한 소형어선용 구명뗏목의 성능기준을 제시하였으며, 조업현장에서 긴급 상황 시 사용하기 쉽도록 가방형의 팽창식 구명뗏목 2인승 및 4인승 모델을 개발하여 그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어선설비기준에 따라 배의길이 20미터 이상의 어선에만 구명뗏목 비치의무가 있을 뿐 20미터 미만의 소형어선은 구명뗏목을 비치하도록 규정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MOF, 2013).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 시 익수자의 저체온증에 의한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외국산 구명뗏목과 본 연구로 개발한 시제품의 성능평가 등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배의길이 20미터 미만 소형어선에 비치하기에 적합한 구명뗏목의 성능기준안 개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구명뗏목 비치의무 대상선박의 구분은 익수자의 구조시간을 감안할 때 연안에서 가까운 해역에서 운항하는 선박과 원거리에서 운항하는 선박으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어선의 경우 항해구역을 지정하는 제도가 없어 운항해역에 따라 구명뗏목 비치하도록 하는 제도를 운영할 수 없는 형편이며, 어선의 규모에 따라 근해어업또는 연안어업 어선으로 어업허가를 받도록 하고 있고 어업종류별 어구어법 및 조업 특성상 연안어업 어선이 연안에서 가까운 해역에서 조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근해어업 어선과 연안어업 어선을 구분하고 선원이 아닌 낚시객의 승선규모를 고려하여 구명뗏목 비치기준을 정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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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사고가 발생할 시 승선인원은 어떻게 탈출하는가? 해상에서 선박이 충돌, 전복, 화재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해양사고가 발생하여 선박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 승선인원은 구명설비를 이용하여 해상으로 탈출하게 된다. 그러나 구명조끼나 구명부환을 이용하는 경우 익수자는 해수중에 있는 상태로 구조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으로, 해수온도가 낮은 경우 익수자는 중심체온이 빨리 떨어지게 되고 저체온증으로 인한 무의식상태에 빠지게 되어 생존가능시간도 줄어드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USSRTF, 2014; MAST, 2014).
해수온도가 낮은 경우 익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일은? 해상에서 선박이 충돌, 전복, 화재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해양사고가 발생하여 선박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 승선인원은 구명설비를 이용하여 해상으로 탈출하게 된다. 그러나 구명조끼나 구명부환을 이용하는 경우 익수자는 해수중에 있는 상태로 구조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으로, 해수온도가 낮은 경우 익수자는 중심체온이 빨리 떨어지게 되고 저체온증으로 인한 무의식상태에 빠지게 되어 생존가능시간도 줄어드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USSRTF, 2014; MAST, 2014). 따라서 익수자는 비상탈출 시 구명뗏목을 이용하는 것이 저체온증에 의한 사망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외국산 구명뗏목 중 근해어선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기준은? 국내외 및 국제표준의 성능기준을 비교하고, 외국산 구명뗏목 및 본 연구로 개발된 가방형 시제품(2 4인승)의 성능 평가결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근해어선의 구명뗏목에는 ISO 9650-1 기준을 적용하고, 연안어선의 구명뗏목에는 ISO 9650-2보다 기준을 낮추어 적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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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MSA(2013), Australia Maritime Safety Authority, Guidance Note: Vessel Equipment List-Class 3B/3C/3D/3E, pp. 1-5. 

  2. TC(2007), Transport Canada, C.R.C.,c.1486, Small Fishing Vessel Inspection Regulations, pp. 1-46. 

  3. ISO 9650-1/2(2007), Small Craft-Inflatable Liferafts-Part 1/2 : Type I/II, pp. 1-20. 

  4. ISO 9650-3(2012), Small Craft-Inflatable Liferafts-Part 3 : Materials, pp. 1-7. 

  5. MAFF(2009), Ministry of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Safety Regulation for Small Fishing Vessels, Japan, pp. 9-18. 

  6. KCG(2013), Korea Coast Guard, 2013 Korea Coast Guard White Book, pp. 74-151. 

  7. MAST(2014), Marine and Safety Tasmania, Austraia, http://www.mast.tas.gov.au/domino/mast/mastweb.nsf/v-lu-all/General+Safety-Cold+Water+Immersion?OpenDocument. 

  8. MOF(2013),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Fishing Vessels Equipment Regulation, pp. 6-62. 

  9. DOT(2007), MSN 1813(F) The Fishing Vessels Code of Practice for the Safety of Small Fishing Vessels, U.K, pp. 1-16. 

  10. USCG(2010), U.S. Coast Guard, Commercial Fishing Industry Vessel Safety Reference Guide, pp. 1-27. 

  11. USSRTF(2014), United States Search and Rescue Task Force, http://www.ussartf.org/cold_water_survival.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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