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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선박용 팽창식 구명뗏목(Inflatable life raft) 개발
Development of inflatable life raft for small vessel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9 no.1, 2015년, pp.99 - 104  

박종오 (Division of R&D, Samgong Inc.) ,  이성우 (Division of R&D, Samgong Inc.)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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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구명뗏목은 국제항해 선박용으로 SOLAS 협약 규정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제품이며, 20m 미만의 소형어선이나 레저선박, 평수구역을 항해하는 화물선에 적합한 크기와 용도로 개발된 제품은 전무한 실정이다. 그러나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소형선박 및 연안 선박에 적용하기 위한 자국 규정을 개발하거나 ISO 9650에 충족하는 구명뗏목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으며, 열가소성 폴리우레탄(Thermoplastic polyurethane, TPU) 등 경량화 소재와 열접착(Heat sealing), 고주파접착(Radio-frequency welding, RFW) 등의 경제적인 생산방법을 적용하여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시장에 보급함으로써 이들 선박의 인명안전에 기여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소형선박의 해양사고 시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방안으로 경량화된 열가소성 폴리우레탄 재료를 사용하고 고주파 접착 등의 제조공법을 이용하여 소형선박용 구명뗏목을 개발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fe rafts, which has been used for domestic vessel currently, are fabricated mostly for the ocean-going vessels in accordance with the SOLAS Resolution. Therefore, there is not any small-sized life raft which can be installed on small fishery boat, leisure boat and cargo vessel with those length 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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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5년까지 2년간 연구사업이 추진될 예정으로 저체온증 예방을 위한 배의 길이 20m 미만 어선용 구명뗏목 개발을 위해 최적 단열성능 기준 개발과 컨테이너 및 페인터 줄의 난연(불연) 처리 기술개발, 연근해 소형어선용 구명뗏목 관련 시설기준 개정(안)과 형식승인시험 기준(안) 제시 등을 포함하여, 1차년도에는 길이 20m 미만 연근해어선용 보급형 2인승 및 4인승의 경량화 팽창식 구명뗏목을, 2차년도에는 4인승 내지 12인승의 성능 보강형 팽창식 구명뗏목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최근의 국민적 관심을 갖게 하였던 세월호 해난사고에서 수많은 희생자들이 발생한 원인으로 지목되는 구명뗏목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명뗏목의 작동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최근의 국내외 구명뗏목 개발현황과 국내에서 개발된 소형선박용 구명뗏목의 기술적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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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명뗏목이 연구된 계기는 무엇인가? 팽창식 구명뗏목은 12세기 인도양을 항해하던 선박의 선원들이 가죽으로 만든 자루를 가지고 있다가 기후가 악화되어 해난사고 발생 시 그 속에 공기를 불어넣어 수상에 부양되도록 하여 가죽자루를 잡고 수일간 표류하여 인명을 구하였다는 기록에서 유래한다. 이후 1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공군이 처음으로 팽창식 구명뗏목을 사용하여 인명 안전에 큰 효과를 올렸던 것을 계기로 연구를 거듭해서 상선 및 특수선에서 사용되다가 1960년 해상인명 안전협약(SOLAS 60)에서 구명설비로서 팽창식 구명뗏목이 채택되었고 이를 보완하여 개정한 해상인명안전협약(SOLAS 74)을 적용하고 있다[1].
고체식 구명뗏목의 특징은? 구명기구에 속하는 구명뗏목은 팽창식 구명뗏목(Inflatable life raft)과 고체식 구명뗏목(Rigid-type life raft)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컨테이너 내부에 접혀져 있다가 필요시 압축가스가 유입되어 팽창되도록 하는 형태의 것으로 대부분의 선박에 탑재되는 구명설비이다. 후자는 내장된 부력재를 FRP 및 플라스틱으로 피복하여 부양토록 하는 단단한 형태의 뗏목이며, 국내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으나 캐나다를 비롯한 몇 개국에서는 이를 드물게 사용하고 있다.
팽창식 구명뗏목의 유래는? 팽창식 구명뗏목은 12세기 인도양을 항해하던 선박의 선원들이 가죽으로 만든 자루를 가지고 있다가 기후가 악화되어 해난사고 발생 시 그 속에 공기를 불어넣어 수상에 부양되도록 하여 가죽자루를 잡고 수일간 표류하여 인명을 구하였다는 기록에서 유래한다. 이후 1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공군이 처음으로 팽창식 구명뗏목을 사용하여 인명 안전에 큰 효과를 올렸던 것을 계기로 연구를 거듭해서 상선 및 특수선에서 사용되다가 1960년 해상인명 안전협약(SOLAS 60)에서 구명설비로서 팽창식 구명뗏목이 채택되었고 이를 보완하여 개정한 해상인명안전협약(SOLAS 74)을 적용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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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J. S. Kim, "About Inflatable Life raft," Journal of Fishing Vessel, vol. 10, pp. 20-24, 1982. 

  2. See the H2O 3D-movie, http://www.cmha mmar.com/see-themovie/h20/hammar-mod.html, Accessed August 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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