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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3 no.4, 2014년, pp.139 - 153
김민정 (국민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전공) , 이재광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영학부) , 정종관 (제이디엠(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mpact of relationship quality on customer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retention intention in the B2B transaction relationship. For the empirical study, we conducted a survey of the PCB corporation's client companies and used 110 survey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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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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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지속의도가 B2B 거래관계에 중요한 이유는? | 결과적으로 관계가 대등하고 쌍방적인(Oh and Han, 2012) 기존 파트너 기업과의 일회성 관계를 지양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관계지속의도가 B2B 거래관계의 중요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파트너 기업과의 강력한 네트워크 구축이나 충성고객 유지 및 거래지속, 그리고 구매자와 공급자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장기지향성 등은 B2B 기업들의 핵심 전략과제가 되고 있고(Ganesan, 1994), 대부분의 기업들이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와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주요 공급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 |
B2B 기업들의 핵심 전략과제로는 무엇이 있는가? | 결과적으로 관계가 대등하고 쌍방적인(Oh and Han, 2012) 기존 파트너 기업과의 일회성 관계를 지양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관계지속의도가 B2B 거래관계의 중요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파트너 기업과의 강력한 네트워크 구축이나 충성고객 유지 및 거래지속, 그리고 구매자와 공급자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장기지향성 등은 B2B 기업들의 핵심 전략과제가 되고 있고(Ganesan, 1994), 대부분의 기업들이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와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주요 공급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 |
관계품질 관점에서 거래만족보다 관계만족에 초점을 둠으로써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 | 관계품질 관점에서는 거래만족보다 관계만족에 초점을 둔다. 이러한 관계만족은 상대방과의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데에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하여 관계의 장기지향성을 유도할 수 있다(Ganesan, 19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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