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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B2B 거래관계에서 고객가치, 고객만족, 관계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품질에 관한 연구 : PCB 제조기업의 고객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Relationship Quality Influencing Customer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Retention Intention in the B2B Transaction : Focused on Clients of PCB Manufacturing Corpora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3 no.4, 2014년, pp.139 - 153  

김민정 (국민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전공) ,  이재광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영학부) ,  정종관 (제이디엠(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mpact of relationship quality on customer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retention intention in the B2B transaction relationship. For the empirical study, we conducted a survey of the PCB corporation's client companies and used 110 survey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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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B2B 거래관계에서 관계품질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을 매개로 하여 관계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증조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B2B 거래관계에서 관계품질이 고객가치, 고객만족,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PLS의 Bootstrapping 기법을 이용하여 경로계수의 유의미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Holbrook(1999)의 연구에 근거하여 고객가치를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로 보고자 한다. 고객가치와 관련된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이 실용적 측면에 중점을 두었지만 최근에 구매의 쾌락적 측면도 중요하게 인식되어가는 추세이다.
  • 즉 거래기업이 공급업체와의 구매경험 전 느꼈던 기대와 구매 후의 불일치된 감정이 서로 결합하여 발생하는 종합적 심리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관계품질이 고객만족을 매개로 관계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신뢰, 몰입, 관계만족, 결속, 성과를 관계품질의 구성요인으로 채택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PCB 산업을 중심으로 관계품질 요인들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 그리고 관계지속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고객가치와 관련된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이 실용적 측면에 중점을 두었지만 최근에 구매의 쾌락적 측면도 중요하게 인식되어가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쾌락적 가치를 포함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고객가치가 관계품질과 관계지속 의도 사이에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H1.10:성과는 쾌락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신뢰는 실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몰입은 실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관계만족은 실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결속은 실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성과는 실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신뢰는 쾌락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7:몰입은 쾌락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8:관계만족은 쾌락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9:결속은 쾌락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관계품질은 고객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신뢰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몰입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관계만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결속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성과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관계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실용적 가치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쾌락적 가치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고객가치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실용적 가치는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쾌락적 가치는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3:실용적 가치는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4:쾌락적 가치는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고객가치는 관계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1:고객만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2:고객만족은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고객만족은 관계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Taylor and Baker(1994)도 고객만족과 관계지속의도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이들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만족한 고객은 핵심 공급자와의 관계를 지속시키고 관계의 범위를 강화시킨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이 관계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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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계지속의도가 B2B 거래관계에 중요한 이유는? 결과적으로 관계가 대등하고 쌍방적인(Oh and Han, 2012) 기존 파트너 기업과의 일회성 관계를 지양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관계지속의도가 B2B 거래관계의 중요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파트너 기업과의 강력한 네트워크 구축이나 충성고객 유지 및 거래지속, 그리고 구매자와 공급자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장기지향성 등은 B2B 기업들의 핵심 전략과제가 되고 있고(Ganesan, 1994), 대부분의 기업들이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와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주요 공급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B2B 기업들의 핵심 전략과제로는 무엇이 있는가? 결과적으로 관계가 대등하고 쌍방적인(Oh and Han, 2012) 기존 파트너 기업과의 일회성 관계를 지양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관계지속의도가 B2B 거래관계의 중요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파트너 기업과의 강력한 네트워크 구축이나 충성고객 유지 및 거래지속, 그리고 구매자와 공급자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장기지향성 등은 B2B 기업들의 핵심 전략과제가 되고 있고(Ganesan, 1994), 대부분의 기업들이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와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주요 공급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관계품질 관점에서 거래만족보다 관계만족에 초점을 둠으로써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 관계품질 관점에서는 거래만족보다 관계만족에 초점을 둔다. 이러한 관계만족은 상대방과의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데에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하여 관계의 장기지향성을 유도할 수 있다(Ganesan,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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