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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서비스를 통한 HMR 제품 구매에 있어 소비가치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nsumption Value on Consumer Attitude in Purchasing HMR Products through Subscription Servi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9, 2020년, pp.71 - 79  

이항 (가천대학교 경제학과) ,  김준환 (성결대학교 파이데이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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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사이에 한국인의 소비 트렌드는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쇼핑 방법으로 구독경제가 등장하여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구독경제 기반 구독서비스에 대한 소비가치가 소비자태도와 지속사용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구독서비스를 통한 HMR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독서비스 이용자가 지각한 HMR 제품의 소비가치(기능적, 감정적, 사회적, 경제적)는 경제적 가치를 제외하고 모두 소비자태도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태도는 소비자의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재 초기단계인 구독서비스에 관련한 학구적 이론 발전에 기여하고, 구독서비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HMR 관련 기업들에게 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Korean consumption trends have undergone rapid changes. Also, subscription economy has emerged and is growing as a new shopping metho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attitude and intention to continue to use of the consumption value of sub...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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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HMR 제품에 ‘구독서비스’ 개념을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주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독서비스 이용자의 HMR에 대한 소비가치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태도가 사용자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기존연구들은 HMR 소비와 관련하여 소비자의 HMR 선택속성 분석에 관한 연구에 집중되었으나[2], 최근과 같이 새롭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적응하여 HMR 시장의 활성화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한계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구독서비스를 통한 HMR 제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소비자태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2> 구독서비스 이용자가 지각한 HMR 제품의 감정적 가치는 소비자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구독서비스 이용자가 지각한 HMR 제품의 경제적 가치는 소비자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구독서비스 이용자가 지각한 HMR 제품의 기능적 가치는 소비자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구독서비스 이용자가 지각한 HMR 제품의 사회적 가치는 소비자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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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urns(1993)는 소비가치를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또한 이를 기반으로 소비가치 이론(theory of consumption values)을 제시하며, 소비가치가 제품구매 결정과정에서 의사결정의 기준이 된다고 주장하였다[12]. 한편 Burns(1993)는 소비가치를 소비자의 평가에 따라 제품가치(product value), 사용가치(value in use), 소유가치(possession value) 및 전반적 가치(overall value) 등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13]. 이 밖에도 가치 대비 비용의 개념을 이용하여 소비자 가치는 제품 및 서비스 가치, 이미지 가치 등 총 소비자 가치와 금전적 비용, 시간소요 비용, 심리적 비용 등을 포함하는 총 소비자 비용으로 구분한 바 있다[14].
구독경제가 언택트 비즈니스의 대표적인 수익모델인 이유는 무엇인가? 구독경제는 일정한 구독료를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오프라인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제품이 문 앞까지 배달되기 때문에 언택트 비즈니스의 대표적인 수익모델이다. 구독경제는 이전에도 우유나 신문 배달 등의 여러 형태로 존재하여왔으나 새로운 IT기술이나 ‘플랫폼 비스니스’ 등과 접목되면서 ‘언택트’ 시대에 새롭게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HMR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가족규모의 축소화, 고령인구의 증가, 여성의 사회적 진출 등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식사 해결방법으로 가정에서 조리하는 식사와는 크게 다르지 않은 반면, 빠르고 간편하게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편리성을 강조한 ‘식사 대용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등장한 제품이 가정식사 대용식(HMR)이라고 할 수 있다[7]. HMR에 대한 정의는 연구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어 개념에 대한 일치된 합의가 존재하지 않고 있으나, 그 형태나 조리방법에 따라 Ready to Eat(RTE), Ready to Heat(RTH), Ready to Cook(RTC), Ready to Prepare(RTP) 등으로 분류되고 있다[8]. HMR 시장이 확대되면서 HMR은 단순히 짧은 조리시간 혹은 식사 대용식의 개념에서 벗어나 맛과 건강 그리고 영양까지 추구하기 시작했고, 변화하는 HMR 시장의 흐름에 따라 제품 카테고리의 확장과 유통 방식 등에서 유통제조업체들은 각기 다양한 차별화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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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J. W. Cho. (2020. 5. 29). Share Economy Rival Subscription Economy, I'm good at Corona. Seoul Economy. https://www.sedaily.com/NewsVIew/1Z2XUEFMH8 

  2. S. C. Ahn. (2017). A Study on the Effect of Brand Images and Purchase Intention about HMR Selection Attributes of University Students. Food Service Industry Journal, 13(2), 163-175. DOI : 10.22509/kfsa.2017.13.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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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T. Tzuo & G. Weisert. (2018). Subscribed: Why the Subscription Model Will be Your Company's Future-and what to Do about it. Penguin. 

  5. H. G. Kim. (2020). Methods to Activate the Elderly's Home Meal Replacement Consumption : Focused on Subscription Economy. Korea Consumer Agency Policy Analysis, 19(17), 1-90. 

  6. C. E. Yoo, H. I. Noh & A. R. Seo. (2019). Subscription Service. Marketing, 53(4), 57-63. 

  7. S. S. Choi. (2012). What HMR and How Successful: Knowledge Spaces.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5(2), 65-79. 

  8.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9). Subdivision Market Report-Home Meal Replacement. Food Information Statistics System. 

  9. Y. J. Heo. (2019. June). How far has HMR Evolved (1) The Direction of HMR Market Evolution. Retail Magazine, Cover story, http://www.retailing.co.kr/article/a_view.php?art_idx3290 

  10. R. N. Bolton & J. H. Drew. (1991). A Multistage Model of Consumers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3), 375-384. DOI : 10.1086/208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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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K. B. Monroe. (1991). Pricing: Making Profitable Decisions. New York: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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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J. F. JR. Hair, W. C. Black, B. J. Babin & R. E. Anderson. (2014).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 Essex, UK: Pearson Education Lim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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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E. C. Kim, D. Y. Kim, P. R. Kim, D. Y. Kang & E. A. Park. (2019). The Effect of Uncertainty Avoidance on Purchase Deferral Intention in Online Shopping :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11), 283-288. DOI : 10.15207/JKCS.2019.10.11.283 

  32. R. K. Baxter. (2015). The Membership Economy: Find Your Super Users, Master the Forever Transaction, and Build Recurring Revenue, McGraw Hill Profess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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