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4, 2014년, pp.620 - 633
정유진 (하탑초등학교) , 오현석 (남대문중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 최승언 (서울대학교) , 박은지 (서울대학교)
This study was to examine elementary students' expectations on informal science learning in science museums which have characteristics of free choice learn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관람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이해란? | 이러한 관점에서 과학관에서 일어나는 비형식 과학 학습을 통해서 길러지는 학습자의 학습 능력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관람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즉, 관람객의 흥미나 기대도와 같은 관람 이전의 동기 요소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성주의나 사회문화적 접근에 의하면 개인이 공유하고 있는 관람 이전 정의적 상태는 관람객의 과학관 방문 여부, 관람 행동, 관람 경험의 평가 등을 안내하고 형성하는 중요한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 |
학교 학습과 비교한 비형식 학습은? | , 2010). 비형식 학습은 학교 학습과 비교할 때 대상이 성인에서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인지적 학습뿐 아니라, 흥미와 같은 정의적 특성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Kim et al., 2010). | |
비형식 과학 학습을 통해서 무엇을 기를 것인가에 대한 의문의 답을 기존의 학교 학습에 대한 연구에서 찾기는 어려운 이유는? | 또한, 비형식 과학 학습을 통해서 무엇을 기를 것인가에 대한 의문의 답을 기존의 학교 학습에 대한 연구에서 찾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학교 학습과 비형식 학습을 통해서 기르고자 하는 능력은 공통된 부분도 있지만, 상당히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Kim et al., 2010).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4). Benchmarks for scientific literac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Bae, J. & Jeong, H. (2005). Analysis of lower categories of dimensions of learning in elementary biological science units according to the change of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3), 203-213.
Bedi, K. (2006). Balancing learner expectations & educator perceptions in an online MBA course for exemplary learning. U21Global Working Paper No. 012/2006 . Available at SSRN: http://ssrn.com/abstract1606144 or http://dx.doi.org/10.2139/ssrn.1606144
Bell, P., Lewnstein, B., Shouse, A. W. & Feder, M. A. (2009). Learning science in informal environments: People, places, ad pursuit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Chang, H. & Choi, K. (2006). The effects of science museum field trips on middle school students' awareness about science-technology-society (STS) interact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6(2), 425-445.
Choi, J., Lee, S., Shin, M., Im, J., Byun, H., Lee, S., Lee, C. & Kim, C. (2004). Perceptions of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regarding natural history and natural history museu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iology Education, 24(5), 869-885.
Choi, K., Chang, H. & Lee, H. (2006).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the use of educational programs in science museum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3), 331-337.
Engle, R. A. & Conant, F. C. (2002). Guiding principles for fostering productive disciplinary engagement: Explaining an emergent argument in a community of learners classroom. Cognition and Instruction, 20(4), 399-483.
Falk, J. H. & Dierking, L. D. (2000). Learning from museums: Visitor experiences and the making of meaning. Walnut Greek, CA: Alramira Press.
Han, M., Yang, C. & Noh, T. (2010). Perceptions and educational needs of teachers for instructions for using the science muse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0(8), 1060-1073.
Hooper-Greenhill, E. (2007). Museum and education: Purpose, pedagogy, performance. London: Routledge.
Kim, C., Shin, M. & Lee, S. (2010). Understanding informal science learning. Seoul: Bookshill.
Kim, H. & Im, S. (2012).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 about learning science in informal science education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1), 125-134.
Kwak, Y., Kim, C., Lee, Y. & Jeong, D. (2006). Investigation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Journal of Korean Earth Sience Society, 27(3), 260-268.
Lee, S. & Heo, S. (2009). Elementary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and demands regarding the exhibits of public science centers of Busan.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3(1), 81-112.
Lee, Y. (2004). Lifelong education and lifelong learning [평생교육과 평생학습]. Seoul: Wonmisa.
Leinhardt, G. & Knutson, K. (2004). Listening in on museum conversations. Walnut Creek, CA: AltaMira Press.
Lipstein, R. & Renninger, K. A. (2006). "Putting things into words": 12-15-year-old students' interest for writing. In P. Boscolo & S. Hidi (Eds.), Motivation and writing: Research and school practice. New York: Kluwer Academic/Plenum.
National Reasearch Council (NRC) (2009). Learning science in informal environments; People, places, and pursuits. National Academy Press.
Nickels, A. L. (2009). An exploration of visitors' conservation attitudes, expectations, and motivations at three informal education institutions in Newport, Oregon. Unpublished thesis of MS. Oregon State University.
Noh, T., Kim, Y., Han, S. & Kang, S. (2002). Elementary school students'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4), 882-891.
Phillips, M., Finkelstein, D. & Wever-Frerichs, S. (2007). School site to museum floor: How informal science institutions work with schools. International science institutions work with schoo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12), 1489-1507.
Renninger, K. A. (2000). Individual interest and its implications for understanding intrinsic motivation. In C. Sansone & J. M. Harackiewicz (Eds.),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The search for optimal motivation and performance (pp. 375-407). New York: Academic.
Schilling, K. M. & Schilling, K. L. (1999). Increasing expectations for student effort. About Campus, 4(2), 4-10.
Simmons, I. (1996). A conflict of cultures: Hands-on science centers in UK museums. In S. Pearce (Ed.), Exploring science in museums (pp. 79-94). London: Athlon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